본문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제목

한-폴란드 재무부 장관 면담: 방산 및 원전 수출 계약 지원

관련국가 폴란드
보도일자 2022-11-17 언론사
한국일보
담당자
사무관 정석환 (기획재정부 / 대외경제국 통상조정과)  


추경호 부총리, 폴란드 재무부 장관 면담


❖ 양국간 경제협력 관계, 방산 및 원전 수출 계약 지원 등 논의


추경호 부총리는 11월 17일(목) 10:00 정부서울청사에서 마그달레나 제치코브스카(Magdalena Rzeczkowska) 폴란드 재무부 장관과 면담을 갖고 양국간 경제협력 관계, 방산* 및 원전** 수출 계약 지원방안, 우크라이나 전쟁 상황 등을 논의했다. 


* 현재 폴란드에 전차, 전투기 등 약 123억불 규모 수출계약 체결 완료

** 폴란드 퐁트누프 지역에 한국 원전 모델(APR1400) 기반의 원전 개발 추진


제치코브스키 장관의 방한을 계기로 이루어진 이번 면담은 최근 한국의 폴란드에 대한 방산 및 원전 수출에 대한 양국 정부의 굳건한 지원 의지를 재확인하는 계기가 되었다.


먼저 추경호 부총리는 코로나-19 상황에도 불구하고 지난 ’21년 양국 교역액이 ’98년 수교 이후 역대 최고치를 기록한 것*을 높이 평가하고 유럽내 한국의 주요 교역 상대국이자 경제협력 동반자인 폴란드와 견고한 경제협력 관계가 심화되어야 한다고 언급하였다. 


* 한-폴교역(억불):('16) 34.5 → ('17) 37.4 → ('18) 50.0 → ('19) 60.9 → ('20) 64.7 → ('21) 77.0


이어, 추 부총리는 최근 한국과 폴란드가 체결한 방산 수출 계약을 양국 간 높은 수준의 협력 관계를 보여주는 중요한 사례로 인식하며, 해당 계약에 대해 한국 정부 차원에서도 적극 지원하고 뒷받침해 나갈 계획임을 밝혔다.


양국 재무부장관 간 악수하는 모습 면담장


이에 제치코브스카 장관은 양국 방산 수출 계약에 대한 한국 정부의 지원을 환영하며, 양국 정부가 앞으로도 지속적 관심을 가지길 기대한다고 언급하였다.


아울러 추 부총리는 제치코브스카 장관에게 폴 정부가 현재 진행 중인 한국수력원자력, ZEPAK(민간발전사), PGE(폴란드전력공사) 간 한-폴 민간 원전협력 프로젝트를 적극 지원하기로 한 것에 대해 깊은 감사 인사를 표하며, 향후 양국간 원전 협력 프로젝트가 원활하게 진행될 수 있도록 제치코브스카 장관의 각별한 관심과 협조를 당부하였다.


또한, 추 부총리는 우크라이나 사태의 평화적 해결을 위해 폴란드가 보여준 인도주의적 노력에 사의를 표하고, 우크라이나 전황 및 전후 복구에 대한 의견을 교환하였다.

 

제치코브스카 장관은 접경국으로서 파악한 우크라이나 전황을 공유하며, 우크라이나 사태에 대한 한국의 인도주의적 지원을 높게 평가하였다.


추 부총리는 이번 면담이 양국간 경제협력 심화의 기틀이 되기를 기대한다고 밝히며, 2030 부산 세계엑스포 유치에 대한 폴란드의 지지를 요청하였다.


제치코브스카 장관은 양국간 경제협력이 더욱 심화되어야 한다는데 뜻을 모으고, 앞으로 방산·원전 등 다양한 분야에서 양국간 경제 협력이 차질 없이 진행될 수 있도록 다각적으로 지원할 것이라고 발언하였다.


향후 양국은 실무협의를 통해 정례적 소통 채널을 마련하여 녹색 전환, 디지털 전환 등 다양한 분야의 경제협력을 강화해 나가기로 하였다.



보도자료
참고자료
댓글 운영정책
  • 댓글입력
댓글목록 0개
  •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