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원전 늘려 온실가스 감축···녹색분류에 원전 포함

재생시간 3분
일자 2022-07-18

온실가스 감축방안: 배출 여유분 산업 및 민생 부문 안배, 내년 3월까지 국가계획 반영 탄소중립 이행...NDC 부문별 감축목표 재설계


김용민 앵커>
환경부가 탄소중립 이행을 위해 원전의 역할을 늘려 온실가스를 줄이기로 했습니다.


윤세라 앵커>
원전을 한국형 녹색분류체계에 포함하는 방안도 추진하는데요.
환경부 업무계획은 임하경 기자가 전해드립니다.


임하경 기자>
환경부가 올해 환경과 경제 모두 살릴 수 있는 과제를 중심으로 업무를 추진합니다.
먼저 과학적이고 실현 가능한 탄소중립을 이행합니다.
2030년 국가 온실가스 감축목표인 NDC는 부문별 감축목표를 다시 설계합니다.
원전의 역할을 늘려 발전부문의 온실가스를 최대한 줄이겠다는 계획인데, 이를 통해 확보된 여유분은 산업과 민생부문으로 돌립니다.
이는 내년 3월까지 국가계획에 반영할 예정입니다.
원전을 활용하기 위한 기반도 마련합니다.
우선 원전을 한국형 녹색분류체계에 포함하는 방안을 오는 9월까지 확정합니다.


녹취> 한화진 / 환경부 장관
"녹색분류체계에 포함할 때는 원전의 안전성을 높이기 위해 유럽연합에서 부여한 안전기준을 국내 실정에 맞게 적용하겠습니다."


국내 기업들의 탄소 감축 활동도 지원합니다.
유럽연합처럼 탄소를 잘 줄이는 기업이 배출권을 많이 받도록 하고, 오는 2026년부터 배출권을 할당할 때 돈을 받는 유상할당 확대 방안을 적용합니다.
초미세먼지 농도도 정부 임기 안으로 30% 줄여, OECD 최하위권에서 중위권으로 올라서겠다는 목표를 세웠습니다.
이를 위해 청정연료로의 전환을 지원하고, 노후 경유차 조기폐차 지원대상도 기존 5등급 차량에서 4등급으로 확대합니다.
민생 안정을 위해 광역상수도 공급 물값도 동결합니다.
물 수요가 늘어나는 산업기지에 대해서는 해수 담수와 하수 재이용으로 물을 안정적으로 공급합니다.
인공지능 홍수예보 등 첨단기술을 활용해 홍수 대응체계도 구축합니다.
아울러 폐자원을 활용한 재활용을 확대하는 등 순환경제 실현에도 앞장서고, 전기차 등 무공해차는 이번 정부 임기 안으로 누적 200만 대를 보급합니다.
(영상취재: 김태우 / 영상편집: 장현주)


KTV 임하경입니다.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참고자료 ▷ [해외시장정보] 원자력 포함 EU Taxonomy, 세계적으로 원전 활용에 대한 인식 높아져


  • 원전 늘려 온실가스 감축···녹색분류에 원전 포함 (3 분)

  • 보기
댓글 운영정책
  • 댓글입력
댓글목록 0개
  •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