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영상게시판
한-태국 경제협력 웨비나
재생시간 60분
일자 2021-03-10

한-태국 경제협력 웨비나


일시   2021.3.10. (수)  15:00 ~ 16:00


프로그램 


내 용

발표자

개회사

KOTRA 사장

환영사

주한 태국 대사

축 사

주 태국 한국 대사

태국 경제동향 및 한국기업 진출 현황

KOTRA 방콕 무역관

태국 투자환경 및 지원방안

태국 투자청 서울사무소

아시아 진출의 핵심 관문, 동부경제회랑(EEC)

태국 투자청 서울사무소

         

개회사 내용 中


2019년 9월 문재인 대통령의 태국 방문과 같은해 11월 한-아세안 특별 정상회의에 연계한 경제행사 이후 1년여 만에 양국 귀빈이 비록 온라인에서이긴 하지만 다시 오늘 행사를 가진 것도 그런 연대와 협력의 기회를 찾기 위함입니다.


저희 KOTRA는 2019년 9월 문재인 대통령의 태국 방문시 4차 산업 혁명 분야에 양국 기업간 협력 사례를  전시했고 11월 부산에서의 한-아세안 특별 정상회의에서는 한국의 4차 산업 혁명의 쇼케이스를 운영함으로서 미래의 협력 방향에 대해 상호 간에 공감대를 형성한 바 있습니다.


태국은 인도차이나의 중심국가이자 1,2,3차 산업이 골고루 발달한 아세안의 경제대국입니다. 최근에 태국은 정보통신기술을 활용해서 미래산업을 중점 육성하고자 하는 태국 4.0 정책을 추진하고 핵심 경제특구인 이스턴이코노믹코리(동부경제회랑)도 개발에 박차를 가하고 있습니다.


한국도 한국판 뉴딜과 시스템 반도체, 바이오 헬스, 미래차 등 3대 신산업 분야를 중심으로 선도형 경제 기반을 구축하고 있는데 이런 양국의 정책을 잘 결합하면 양국이 함께 포스트 코로나 시대 글로벌 경제의 주역이 될 수 있다고 봅니다.


특히 아세안 최대 허브인 태국이 글로벌 가치사슬 재편에 한국의 우수한 소재·부품·장비 기업들이 참여하고 또 태국의 스마트 시티 프로젝트에 한국기업의 경험과 기술이 접목된다면 호혜적인 협력이 더욱 확대될 것입니다.


그런 의미에서 작년 11월, 한국과 태국을 비롯해 15개국이 최종 서명했던 역내포괄적경제동반자협정 즉 RCEP도 이러한 협력을 위한 훌륭한 환경을 제공할 것입니다.


태국 속담에 진정한 친구는 변함없는 황금과 같다는 말이 있다고 들었습니다. 본 파트너십 행사가 양국 기업 간의 상호 협력 가능성을 확인하고 어려운 여건 속에서도 희망을 발견하는 소중한 자리가 되기를 기원합니다.

 

댓글 운영정책
  • 댓글입력
댓글목록 0개
  •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