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지원사업 결과보고
제목

한-신북방 산업·기술협력 상담회

주최기관 주관기관 KOTRA
관련국가 러시아 ,  벨라루스 ,  아제르바이잔 ,  우크라이나 ,  카자흐스탄 분야 산업·통상, 과학기술
사업기간 2021-06-15~2021-07-16 장소 온라인 개최
관련홈페이지
담당자
황중석 (KOTRA / 신북방‧동북아팀)  
우상문차장 (KOTRA / 모스크바무역관)  


KOTRA, 한·신북방 경제협력 모델 찾다


KOTRA, 6월 15일부터 7월 16일까지 ‘한-신북방 산업·기술협력 상담회’ 개최
신북방 지역 기업 40곳 참가... ‘의료·조선·에너지 등 분야 협력 추진’


화상상담 모습


KOTRA(사장 유정열)가 6월 15일부터 7월 16일까지 ‘한-신북방 산업·기술협력 화상 상담회’를 열었다. 포스트 코로나 시대를 대비한 이번 상담회에는 각 산업 분야 응용기술을 보유한 우리 중소·중견기업 50곳과 원천기술을 가진 러시아, CIS (독립국가연합) 등 신북방 지역 기업 40곳이 참가했다.


이번 상담회에서는 △의료·제약 △조선·해양 △신재생에너지 △수산물 가공 등 분야 기업들 간의 상담이 이뤄졌다.


(의료·제약) 세계 최고 수준의 MRI(자기공명영상장치)를 생산하는 한국의 A사는 러시아의 수입대체화 정책에 맞춰 러시아 B사와 현지생산을 논의했다. 수입대체화 정책이란 수입 감소 또는 억제를 목적으로 상품·서비스의 국내 생산을 확대하는 정책을 말한다.


(조선·해양) 국내기업 B사는 러시아 제2 도시 상트페테르부르크에 소재한 조선소가 진행하는 프로젝트에 조선기자재 공급을 최종적으로 논의했다. 이들 기업은 이번 화상상담을 통해 추가적인 협력방안을 모색하고 있다.


(신재생에너지) 소형 풍력발전기 생산기술을 가진 국내기업 C사는 이번 행사에서 상담을 진행한 러시아 기업과 현지 공동생산을 협의 중이다. 이들 기업은 긴밀히 협력해 러시아, 카자흐스탄, 벨라루스, 키르기스스탄, 아르메니아 등 5개국의 연합인 유라시아경제연합(EAEU) 시장에 진출하기로 했다.


(수산물 가공) 현재 러시아 정부는 수산물을 원물 그대로 수출하지 않고 현지에서 가공을 거쳐 부가가치를 높인 뒤 수출하는 정책을 펴며 수산물 가공시설 투자도 함께 장려하고 있다. 이에 상담회 참가 국내기업 D사는 극동 러시아 최대 수산물 가공기업과 냉동 명태 현지 가공시설 구축방안을 논의했다.


KOTRA는 한국과 러시아 양국 간 산업·기술협력 활성화를 위해 러시아 모스크바, 블라디보스토크, 노보시비르스크, 상트페테르부르크 등 4개 무역관에 ‘산업·기술 협력 데스크’를 운영하고 있다. 국내에서는 ‘한-러 혁신플랫폼’ 참가 기관들과 협력하고 있다.


한편, KOTRA는 신북방지역 국가와의 경제협력을 강화하기 위해 지난해부터 러시아·카자흐스탄·몽골 등 국가별로 경제협력 웹 세미나(웨비나)를 개최하고 있다. 이미 개최된 웨비나는 KOTRA 유튜브 채널에서 다시 볼 수 있다.


손수득 KOTRA 경제통상협력본부장은 “웨비나와 화상상담 등 디지털 전환 기술을 활용해 다양한 분야에서 신북방

국가들과 경제협력을 이어나가겠다”고 밝혔다.

 

 
댓글 운영정책
  • 댓글입력
댓글목록 0개
  • 댓글이 없습니다.
수출입무역통계 세계HS정보시스템 한국수출입은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