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 차
1. 영국 거시환경
가. 경제 및 투자유치 동향
나. 영국 투자진출 환경
2. 영국 외국인 직접투자 유치 정책 및 진출 기회
가. 투자유치 정책 및 인센티브
나. 산업별 투자 기회
다. 투자진출 형태 및 회사 설립 절차
3. 현지 진출법인 생애주기별 고려사항
가. 설립
나. 운영
다. 청산
4. 주목할 만한 주요 트렌드 및 착안점
가. 정부의 ESG 정책과 기업 동향
나. 브렉시트 이후 주요 제도
다. 한-영 FTA 활용 방안
라. 기타 진출 참고사항
발간사
한국과 영국은 지난해인 2023년 수교 140주년을 맞이하며, 그간 이어온 정치, 경제, 문화 등 다방면의 협력 관계가 더욱 강화되고 있습니다. 특히, 경제 분야에서 양국 간 투자 협력은 그 어느 때보다 중요한 시기를 맞이하고 있습니다. 브렉시트 이후 영국은 새로운 글로벌 경제 환경 속에서 경쟁력을 유지하기 위해 다양한 정책을 추진하고 있고, 그 과정에서 EU 시장을 벗어나 교역과 협력의 대상을 아시아권으로 확대하고자 노력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변화 속에서 우리 기업들은 영국 시장 진출에 있어 많은 기회와 도전 과제를 동시에 마주하게 되었습니다.
이번에 발간된 ‘2024 영국 투자실무 가이드’는 이러한 영국의 변화하는 환경에 발맞추어 우리 기업들이 이에 현명하게 대응할 수 있도록 돕고자 기획되었습니다. 영국은 세계 3위 외국인 직접투자 저량 보유 국가로 그동안 금융, 첨단기술, 방위산업, 청정에너지 등 다양한 산업 분야에서 강점을 발휘해왔습니다. 특히 런던을 중심으로 발전한 금융 산업과 더불어 AI, 데이터, 반도체 등의 디지털 기술 혁신을 위한 투자가 활발히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이는 우리 기업에게도 전략적 투자와 협력의 기회로 작용해 왔습니다.
이에 더불어 최근 영국 정부는 넷제로(Net Zero) 정책을 기반으로 청정에너지 산업의 성장을 가속화하고 있으며, 해상풍력, 수소, 탄소포집 및 저장 기술(CCUS)과 같은 친환경 기술 분야에서 대규모 투자를 유치하고 있습니다. 한국의 높은 기술력이 영국의 새로운 기회와 결합된다면, 글로벌 시장에서의 경쟁력을 높일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될 것입니다.
또한, 영국은 브렉시트 이후 EU 단일시장에서 벗어나 독립적인 무역 정책을 시행하고 있으며, 향후 개정될 한-영 자유무역협정(FTA)을 통해 양국 기업 간의 무역 및 투자 협력이 더욱 촉진될 것으로 기대됩니다. 특히 영국은 올해 12월 발효 예정인 포괄적·점진적 환태평양경제동반자협정(CPTPP) 등을 통해 아시아태평양 지역과의 경제 협력을 강화해 나갈 계획입니다.
그러나, 영국에 투자하기가 마냥 쉽지만은 않습니다. 2021년에 도입된 국가안보 및 투자법(NSIA)은 특정 분야의 외국인 투자를 엄격하게 심사하고 있으며, 이에 따라 투자자들은 각 산업별 규제와 심사 절차를 정확히 이해하고 사전에 이를 대응할 필요가 있습니다. 특히 반도체, 통신, 방위산업, 데이터 인프라 등 일부 전략적 산업에서의 특정 투자는 사전 신고 의무를 부과하는 등 외국인 투자기업에게 보다 더 엄격한 잣대를 들이대고 있어 우리 기업의 철저한 준비가 필수적입니다.
‘2024 영국 투자실무 가이드’는 영국의 투자 환경에 대한 최신 정보와 더불어, 우리 기업들이 직면할 수 있는 주요 리스크와 기회를 종합적으로 분석하여 책에 담아내고자 했습니다. 법인 설립 절차, 세금 및 인센티브, 각종 규제와 심사 기준 등 실질적인 투자 정보는 물론, 영국 내 주요 산업 트렌드와 지역별 투자 기회를 제공하여, 영국 시장에 진출하고자 하는 우리 기업들에게 필수적인 길잡이가 될 것입니다.
이 가이드를 통해 많은 한국 기업들이 영국 시장에서 새로운 도전과 기회를 찾아 성공적인 진출을 이루길 기대합니다. 끝으로, 이번 가이드 발간을 위해 많은 노력을 기울여주신 런던무역관의 김도형 관장, 류경서 과장과 투자M&A팀의 조은범 팀장, 박준범 대리에게 감사드립니다.
2024년 9월
Invest KOREA 대표 김태형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