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자료명

영국-베트남 자유무역협정(UKVFTA) 발효 1년, 주목할 만한 결과는?

관련국가 베트남, 영국 분야 산업·통상
발간기관 KOTRA 발간일 2022-07-28


영국-베트남 자유무역협정(UKVFTA) 발효 1년, 주목할 만한 결과는?
KOTRA 하노이무역관 한아름


❖ 2021년 베트남-영국 간 교역 규모, 전년 대비 17% 증가한 66억 달러 기록

2021년 베트남의 영국 수출은 전년대비 16.4% 증가, 영국의 대베트남 수출 23.6% 증가
 
2021년 1월 1일 임시 발효되었던 영국-베트남 자유무역협정(UKVFTA)의 공식발효일인 5월 1일로부터 1년 2개월이 지났다. 코로나19 영향에도 불구하고 UKVFTA 발효 이후 1년간 양국 교역은 크게 증가했다. 이번 해외시장뉴스에서는 UKVFTA 발효 이후 영국-베트남 간 교역현황 및 한국 입장에서의 영향을 알아본다.

 

자세한 내용 보러가기 ▷ 해외시장뉴스


UKVFTA 공식 발효

영국-베트남 자유무역협정(UKVFTA)는 영국시간으로 2020년 12월 31일 23시 베트남 시간으로 2021년 1월 1일 오전 6시부터 임시 발효되었으며 이후 2021년 5월 1일 양국에서 공식적으로 발효됐다.


UKVFTA의 원산지 규정

UKVFTA의 원산지규정은 EU-베트남자유무역협정(EVFTA)과 유사하다.


UKVFTA 발효 이후 영국 베트남 교역현황

2022년 7월 11일 베트남 산업무역부는 UKVFTA발효 이후 양국 간 교역액은 전년대비 17% 증가한 66억 달러로 코로나19 이전 수준을 완전히 회복했다고 발표했다.


베트남과 영국 간 협력 유망분야 - ① 교육 

영국은 베트남 교육산업에서 가장 큰 외국인 투자자 중 하나로, 2021년 5월 기준 베트남에는 영국 투자자가 참여한 국제학교 및 국제대학 관련 프로젝트가 약 40개있다.


베트남과 영국 간 협력 유망분야 - ② 재생에너지 

베트남의 재생에너지에 대한 국가 전략은 에너지 선진국인 영국 기업에 더 많은 기회를 제공할 것으로 예상된다.


베트남과 영국 간 협력 유망분야 - ③ 인프라 개발

베트남 통계청은 2030년까지 베트남 인구의 약 50%는 도시에 거주할 것으로 예상한다.


베트남과 영국 간 협력 유망분야 - ④ 보건의료

국제 시장조사기업인 피치솔루션스(Fitch Solutions)는 베트남의 보건의료 시장은 2019년부터 2022년까지 3년간 연평균 10.7% 성장하여 230억 달러에 도달할 것이라 내다보았다.  


UKVFTA 관련, 베트남 시장 진출 시 참고사항

베트남에 진출해 있는 한국 기업들은 대부분 베트남 내수시장 확대 보다는 해외 수출에 초점을 맞춘 제조기업이 대부분이다. UKVFTA 발효로 베트남에 진출한 제조업체에 일부 영향이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또한 베트남 정부와 영국 기업이 진행하는 민관협력 인프라 사업 및 재생에너지 개발 사업에 한국 기업 및 정부가 협력 진출하는 기회가 생길 수도 있다. 베트남에 진출한 한국 수출기업은 영국의 브렉시트 이후 베트남에서 유럽연합(EU)으로 수출하는 경우 EVFTA를, 영국으로 수출하는 경우 UKVFTA를 각각 구분하여 활용하여야 한다. 양 FTA의 원산지 규정이 사실상 동일하여 FTA원산지 관리가 용이하지만, 한국산 직물에 대한 특혜조항(역외교차누적조항)은 EVFTA에만 적용됨을 유의하여야 한다. 한국 기업의 통관 및 원산지 규정 적용 관련 문의 및 애로 해소는 KOTRA 하노이 무역관 FTA활용센터의 수출입애로해소지원 서비스를 이용하면 많은 도움을 받을 수 있다.


댓글 운영정책
  • 댓글입력
댓글목록 0개
  •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