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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명

메타버스, 중국 디지털 경제의 다음 정거장

관련국가 중국 분야 산업·통상
발간기관 KOTRA 발간일 2022-07-21


표지



목 차


제1장 중국 메타버스 동향

제2장 중국 메타버스 주요 참여자

제3장 중국 메타버스 정책

제4장 중국 메타버스 주요 응용분야

제5장 시사점 및 전망


요 약


□ 중국 메타버스 동향


◦ 중국 메타버스의 원년은 2021년으로 중국 빅테크 기업이 메타버스 관련 기업을 인수하고, 관련 실험실을 구축하며 메타버스 플랫폼을 출시하기 시작


◦ 메타버스가 중국에서 높은 관심을 받은 배경으로 △ 클라우드․AI․블록체인․VR/AR 등 일련의 기술 성숙 △ 코로나19 출현으로 비대면 문화 형성 가속화 △ 미래 디지털산업 발전에 대한 긍정적 전망 △ 2020년 가상화 사회로의 진입 등을 들 수 있음


◦ 중국은 소비와 산업이 모두 왕성하게 이뤄지는 국가로, 메타버스도 소비(2C)와 산업(2B), 2개의 경로에서 모두 빠르게 성장중이며, ‘메타노믹스’로 더욱 발전 전망


◦ 중국 메타버스 시장 규모는 2021년 약 443억 위안에서 2025년에는 4,500억 위안까지 늘어나 약 10배 이상 증가할 것으로 전망


◦ 중국 빅테크 기업을 중심으로 메타버스 투자 및 인수가 활발하며, 주로 게임과 클라우드 분야에 이뤄지고 있음


□ 중국 메타버스 주요 참여자


◦ (텐센트) 세계 최대 게임회사로 메타버스 활용이 가장 활발 - 세계 최대 샌드박스 게임사 Roblox에 5.2억 달러를 투자하였으며, ‘All Real Internet (全真互联网)’의 개념을 제시하면서 2021년 첫 메타버스 프로젝트 ‘Zplan’을 가동


◦ (알리바바) 물류+금융+클라우드 컴퓨팅 3가지 기술 및 전자상거래 활용 우위- 알리바바는 메타버스 기술 중 클라우드 컴퓨팅 방면에서 강점을 보유하고 있으며 특히 트래픽과 알고리즘에서 우위, XR실험실을 구축하는 등 VR/AR/XR에 투자 활발


◦ (넷이즈) 중국 2대 게임사로, 자체 3D 엔진 개발로 메타버스 적용 추진 - AI실험실을 구축하고, 세계 최초로 모바일 게임 가상공간에서 AI회의를 개최하였으며, 2021년에는 하이난 정부와 협업하여 ‘메타버스 기지 구축’ 계획을 발표


◦ (바이두) 세계 최대 검색엔진 기업으로 빅데이터 분야에서 우위 - 2021년 바이두는 메타버스 플랫폼 ‘시랑(希壤)’을 공개하였으며, 풍부한 데이터를 보유하고 있어 AI, VR 등 기술과의 접목으로 더욱 발전 기대


◦ (바이트댄스) 중국 대표 숏클립 동영상 기업, VR기업 인수로 하드웨어까지 확대 - 2021년 VR기기 제조사 Pico를 인수하면서 하드웨어까지 확대하였으며, 메타버스 기술 보유기업 투자로 기반을 구축함. 또한 자체 메타버스 플랫폼 2개를 출시


□ 중국 메타버스 정책


◦ (중앙정부) 메타버스의 시장 과열을 우려하면서도 디지털 경제로의 전환을 위해 첨단산업 육성은 피할 수 없는 선택으로 민간협업 메타버스 생태계 구축 모색


ㅇ (지방정부) 메타버스에 대해 기지 건설, 연구개발 등 구체적 정책 제시, 시장 선점 추진

 - (상하이) 최초의 메타버스 포함 정부보고서 발표, 혁신 기술개발과 응용에 집중

 - (베이징) 혁신 기술과 콘텐츠 개발로 메타버스 산업 발전 모색, 메타버스 산업공간 건설

 - (항저우) 세계 최초 메타버스 도시 구축 추진, 메타버스 관련기업 풍부

 - (하이난) 민간과 협업, 메타버스 산업기지를 구축하여 글로벌 문화콘텐츠 중심으로 육성

 - (우한) 2022년 정부보고서에 메타버스 육성 포함, 실물경제와의 융합 강조


□ 중국 메타버스 주요 응용분야


◦ (오픈월드 게임) 메타버스 구조에 가장 근접한 게임으로 중국 게임산업 발전의 새로운 동력이 될 것으로 보이며, 샌드박스 및 RPG 게임에 주로 적용


◦ (가상인간) 메타버스 응용이 가장 다양하게 일어나는 분야로, 소비산업과 융합하여 발전을 거듭하고 있으며, IT공룡기업이 아낌없이 투자중


◦ (디지털 트윈) 메타버스가 산업과 연계한 분야로, 중국 정부에서 적극적으로 연구개발하며 육성 중이며, 스마트시티 및 제조 등에 활용률 점차 증가세


◦ (NFT) 메타버스 콘텐츠 현금화를 가능하게 한 매개물로, 중국 브랜드 기업은 NFT를활용하여 마케팅에 활용하고 있으며, 최근 ‘디지털 수집품(数字藏品)’으로 불리며 서비스 중


◦ (XR) XR산업은 메타버스 시장이 확대되면서 탄력을 받고 있으며, XR기업에대한 투자도 증가세임. XR산업은 제조, 건강, 문화, 교육 분야에서 응용 증가


□ 시사점 및 전망


◦ (Mutual cooperation) 한국의 기술력 및 문화콘텐츠 산업, 중국의 방대한 데이터와 하드웨어, 풍부한 소셜이미지는 서로의 강점으로 상호보완적인 관계가 많아 협업 여지 다대


◦ (Employment) 메타버스는 STEM(Science,Technology, Engineering,Mathematics)과 같은 기술장벽업종으로 최근 이 분야에서의 일자리가 증가하고 있으며, 향후 응용 분야에서 고용 창출 예상


◦ (Transformation) 메타버스는 중국 디지털 경제로의 전환에 새로운 동력으로, IT․콘텐츠 기업에게는새로운 기회를 창출하고 있으며, 5G, 클라우드, 디지털 트윈 등이 정착할 수 있는 활로


◦ (Application) 메타버스는 산업과 소비에서의 응용이 미래 발전의 관건이며, 산업은 스마트제조 정책, 소비는 마케팅과 연계하여 메타버스 응용은 더욱 확대될 것으로 기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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