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자료명

인도 비즈니스 가이드

관련국가 인도 분야 무역·투자
발간기관 주인도한국대사관 KOTRA 발간일 2022-03-02


책자 표지 디자인





집필진

BTN-INSULO INDIA 김응기 대표

Invest India 박영환 부장

Ernst & Young 장재원 상무

KPMG 이영민 회계사

신한은행 임도현 부지점장

KOTRA 윤소연 관세사

KOTRA 신동건 관세사

한솔 로지스틱스 정민화 법인장

버드트리 유지혜 변호사

Ernst & Young 권용우 회계사


발간사


14억의 인구를 가진 인도는 2030년에 이르면 미국, 중국과 함께 세계 3대 경제대국인 G3로 부상할 것이라는 것이 많은 전문가들의 일반적인 예측입니다. 이에 인도시장을 선점하기 위한 세계 굴지 기업들의 진출추세가 강화되고 있고, 우리나라 유수 대기업을 포함한 사업가들의 차세대 거대시장인 인도 진출 노력도 한층 심화되고 있습니다. 하지만 그간 인도의 생활, 비즈니스 환경에 대한 일부 편향적인 시각으로 인도진출을 주저하는 경향도 없지 않았습니다. 더구나 인도는 코로나 팬데믹으로 가장 큰 피해를 입은 국가 중 하나입니다. 2022년 1월 현재 누적 확진자가 4천만명에 육박하고, 사망자도 약 48만명을 넘어섰으며, 전면적인 봉쇄조치 등으로 2020년 2분기 경제성장률이 -23.9%를 기록하기도 했습니다.


그러나 인도경제는 빠르게 반등하며 2021년에는 9.5%, 2022년에는 7.8%의 성장이 기대됩니다. 이런 놀라운 회복세는 14억 인구의 거대시장, 노동 평균연령 29세라는 경제 활기, 그리고 세계의 공장으로 입지를 강화하려는 인도 정부의 강력한 정책 등에 힘입은 것으로 보입니다.


인도는 2020년 ‘Make in India’의 2.0버전인 ‘Self Reliant India’을 발표하며 대대적인 외국인 투자유치정책과 자국생산을 장려하고 있습니다. 인도의 외국인 투자유치 규모는 연간 500억불에 이릅니다. 최근 딜로이트 조사에서 미국 투자가들이 선정한 투자유망 신흥국 1위가 인도입니다. Cushman & Wakefiled 조사에서는 제조업하기 좋은 나라 순위에서 인도가 미국 다음으로 2위에 랭크되기도 했습니다. 미중 갈
등에 따른 공급망 재편의 국제정세 속에서 인도는 경제성장의 기회를 맞고 있습니다. 인도가 유구한 역사와 함께 민주적이고 개방적인 문화전통, 우수하고 젊은 인력풀의 강점을 보유한 투자 유망국가로서의 잠재성을 인정받고 있다는 점은 분명해 보입니다.


한국과 인도의 경제교류도 크게 늘고 있습니다. 한국기업들은 90년대 중반 대기업을 중심으로 인도에 본격 진출하기 시작하여, 지금은 삼성, LG, 현대, 기아, 포스코 등 한국의 대표기업들이 자리를 잡았습니다. 대기업들과 협력관계를 바탕으로 중소중견기업들도 동반 진출하여 최근 조사에서는 약 800여 한국기업이 인도에 진출한 것으로 파악됩니다. 한국정부는 신남방정책의 핵심 파트너국인 인도에 대한 한국기업의 투자를 적극 지원하고 있습니다. 2016년에는 인베스트인디아에 코리아데스크를 설치하였고, 2019년에는 중소기업진흥공단에서 Korea Startup Center(KSC)를 설치, 벤처기업의 인도진출을 장려하고 있을 뿐만 아니라, 2020년에는 코트라에 인도비즈니스협력센터를 설치하여 인도 진출을 밀착지원하고 있습니다.


아직까지 우리 기업의 대인도 투자 규모는 일본의 1/5에 불과하고 우리나라의 해외투자 순위에서 중국, 베트남 등 다른 투자 대상국가들에 비해서도 아직 미약합니다. 여전히 많은 한국기업들이 인도에 진출하기 어렵고 장벽이 높다는 인식을 갖고 있는 것도 사실입니다. 이런 인식의 바탕에는 일차적으로 정보의 부족이 가장 크게 작용하고 있는 것으로 관찰됩니다.


주인도한국대사관과 코트라가 공동으로 발간하게 된 「2022년 인도 비즈니스 가이드」 는 인도에서의 사업을 구상하는 단계부터 사업정리까지 일련의 과정에 필요한 정보를 빠짐없이 제공하고자 만든 책자입니다. 진출, 회사설립, 회사운영, 구조조정 등 투자의 흐름을 따라 각 단계에서 필요한 정보를 투자제도, 회사설립절차, 세무, 회계, 금융, 노무, 법무, 통관, 인증, 물류, 지적재산권, CSR, 사업양도, 청산 등으로 구분하여 찾아보기 쉽게 사전식으로 구성하였습니다. 그간 다른 책자에서는 잘 다루지 않았던 인증, 물류, CSR 등에 대한 내용도 포함되어 있습니다.


물론 가이드 책자 한권으로 인도에서 비즈니스의 어려움을 해소하기는 많이 부족할 것입니다. 다만, 이번 비즈니스 가이드가 인도에서 사업을 착수하는데 전반적인 지침이 되고, 책자의 한 구절이 현실의 문제를 해결하는데 도움이 되어 한국-인도 양국간 비즈니스 협력관계가 확대될 수 있는 토대를 마련해 나가는데 나름대로 기여하기를 희망합니다.


끝으로 이 책을 발간하는데 노고를 아끼지 않으신 BTN-INSULO INDIA 김응기 대표, 신한은행 임도현 부지점장, 한솔 로지스틱스 정민화 법인장, EY 장재원 상무와 권용우 회계사, KPMG 이영민 회계사, 버드트리 유지혜 변호사 등 집필진과 코트라 이인규 부관장을 비롯한 박영환 부장, 윤소연 관세사 등 실무진에게 감사의 말씀을 전합니다. 이 분들의 노력이 헛되지 않도록 인도에서 사업을 하시는 많은 한국 기업과 기업인들께서 「2022년 인도 비즈니스 가이드」를 적극 활용하여 주시기를 당부 드리면서, 인도에서 하시는 사업에 항상 성공이 함께 하기를 기원합니다.


2022년 2월 주인도한국대사관 대사 장재복


Contents


1. 진출 검토

1-1. 투자 관련 제도 및 투자방식

1-2. 비용 리스크 관리

1-3. 투자인센티브


2. 회사 설립

2-1. 외국인 투자 절차

2-2. 회사 유형별 이해

2-3. 회사 설립 이후 필수적 절차

2-4. 회사설립 관련 사전 체크리스트


3. 회사 운영

3-1. 세무

3-2. 회계

3-3. 금융

3-4. 노무 

3-5. 법무  

3-6. 관세 및 통관

3-7. 인도 표준국(BIS) 인증 제도

3-8. 물류

3-9. 지식재산권

3-10. 인도 내 CSR 및 ESG 관련 가이드


4. 구조조정

4-1. 사업양도 

4-2. 주식의 양도

4-3. 회사의 청산

4-4. 휴면회사  



문서첨부
댓글 운영정책
  • 댓글입력
댓글목록 0개
  •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