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제목

한-싱가포르 경제협력 확대 및 CPTPP 가입 등 통상 협력 논의

관련국가 싱가포르 등록일 2022-04-26
분야 산업·통상,정보통신 분류 기타


홍남기 부총리, 헹 스위 킷 싱가포르 부총리 면담


홍남기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 4월 25일 싱가포르 재무부에서 헹 스위 킷 싱가포르 부총리와 면담에 앞서 악수하며 인사를 나누고 있다. 홍남기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 4월 25일 싱가포르 재무부에서 간 킴 용 싱가포르 통상산업부 장관과 면담에 앞서 악수하며 인사를 나누고 있다.



홍남기 부총리, 간 킴 용 싱가포르 통상산업부 장관 면담


기획재정부, 싱가포르 부총리와  통상산업장관 각각 면담


홍남기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장관은 4.25.(월) 싱가포르 헹 스위 킷(HENG Swee Keat) 부총리, 간 킴 용(GAN Kim Yong) 통상산업장관과 각각 면담을 가졌다.


홍 부총리는 CPTPP* 가입을 위한 한국의 행정부 내 준비가 마무리 되었음을 강조하면서, 가입 신청 후 가입 협상이 원만히 진행될 수 있도록 ‘22년 의장국인 싱가포르의 적극적 지지를 요청하였다.   
* 포괄적·점진적 환태평양 경제동반자협정


이와 함께, '22.2월 발효된 RCEP과 ’21.12월 타결된 KSDPA를 바탕으로 양국간 교역 및 디지털 통상 협력이 퀀텀점프가 이루어지는 계기가 되도록 후속 협력사업들이 조속히 진행될 것을 희망하였으며, 싱측도 적극적으로 의견을 같이하였다.  

* 한-싱 디지털 동반자 협정(Korea-Singapore Digital Partnership Agreement)  역내포괄적경제동반자협정 (Regional Comprehensive Economic Partnership)


아울러, 홍 부총리는 신속한 DEPA 가입협상을 위해 노력해준 싱가포르(가입 의장국)에 사의를 표하며 상반기 협상 완료를 희망하였고, 싱측도 가능한 조속한 완료를 추진하겠다고 화답하였다.


이 외에도, 양측은 최근 러시아-우크라이나 사태와 경제 블록화의 심화로 무역·통상이 국가 경제에서 비중이 큰 양국의 협력·공조의 중요성도 논의하였다.


양측은 이번 면담을 계기로 양·다자간 협력 채널을 통해 경제·통상 협력을 더욱 공고히 하고 인적·문화 교류까지 협력을 확대해 나가기를 희망하였다.


댓글 운영정책
  • 댓글입력
댓글목록 0개
  •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