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로벌 비즈니스를 위한 | 경제외교활용포털

서비스 이용을 위해
로그인 해주세요.

경제외교 후속사업

정부후속조치

정상회담 합의내용 이행을 위해 개최한 정부간 공동위, 협의회 등 정부조치 결과입니다.

공지사항 목록 번호, 사절단명, 파견기간, 진행단계 항목별 순서대로 안내하는 표입니다.
한-영국 자유무역협정(FTA) 5차 개선협상
관련국가
영국,  G7
관련기관 산업통상자원부 분야 산업·통상, 무역·투자
개최일자 2025-07-07 등록일자 2025-07-07
담당자
사무관 박태현 (산업통상자원부 / 자유무역협정협상총괄과)  



한-영국 자유무역협정(FTA) 5차 개선협상 개최


7.7.(월) ~ 11.(금), 서울 

서비스, 투자, 디지털무역, 원산지, 정부조달 등 16개 분과 협상



권혜진 산업통상자원부 자유무역협정교섭관(수석대표)과 아담 펜(Adam Fenn) 영국 기업통상부 부국장(수석대표)이 악수하는 모습


미국의 관세조치에 따른 대내외적인 통상환경의 불확실성 증대로 양자 자유무역협정 체결을 통한 양국 간 교역·투자 활성화 및 수출 경쟁력 강화의 필요성이 커지는 가운데, 우리나라와 영국 간 FTA 개선을 위한 제5 차 공식협상이 7.7.()~11.(금) 서울에서 개최된다. 


산업통상자원부 통상교섭본부는 이번 협상에 우리 측 권혜진 자유무역협정교섭관과 영국 측 아담 펜(Adam Fenn) 기업통상부 부국장을 각각 수석대표로 하는 60여 명의 양국 대표단이 참여한다고 밝혔다. 


양국은 영국의 유럽연합 탈퇴(Brexit) 이후 한-EU FTA 수준으로 체결되었던 한-영 FTA(’19년 서명, ’21년 발효) 현대화를 목표로 하여, 기업이 활용하기 용이한 수준으로 원산지 기준을 완화하고 공급망·디지털무역 등 신통상규범을 도입하기 위해 지난 2023년 11월 협상 개시 선언 이후 4차례 협상을 개최하였다. 


이번 제5차 개선협상에서는 서비스, 투자, 디지털무역, 원산지 규정, 정부조달 등 16개 분과에서 세부 협상을 진행하여 주요 쟁점에 관한 양측 입장차를 좁히는 데 주력할 계획이다. 


2025. 7. 7(월) 09:00 서울 소공동 롯데호텔에서 양국 정부대표단은 서비스, 투자, 디지털무역, 원산지, 정부조달 등 16개 분과에서 세부 협상을 논의하였다.


권혜진 자유무역협정교섭관은 “보호무역주의의 심화에 대응하기 위한 자유무역협정 체결의 중요성은 나날이 커지고 있다”라고 강조하며 “한- 영 FTA 개선협상을 통해 양국이 글로벌 공급망 리스크에 공동 대응하고 주요 산업에서 양국 간 교역·투자·협력을 확대해 나가기를 희망한다”라고 밝혔다.




  • 관련정보 안내 입니다
    관련정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