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제목

외교부, 미 상무장관 면담: 공급망, IPEF 등 경제안보 현안 논의

관련국가 미국 관련기관 외교부
분야 자원·에너지, 산업·통상
개최일자 2022-06-15 등록일자 2022-06-20
담당자
양서진 북미유럽경제외교과장 (외교부 / 양자경제외교국)  


박진 외교부 장관, 미 상무장관 면담


공급망, IPEF 등 경제안보 현안 논의


박진 외교부 장관은 한미 외교장관 회담을 위한 방미 마지막 날인 6.15(수) 오전 「지나 레이몬도(Gina Raimondo)」 미 상무장관과 면담을 가졌다.


양 장관은 지난 5.21. 한미 정상회담 이후 약 3주 만에 다시 만나 반도체 협력, 공급망 안정성, 인태경제프레임워크(IPEF) 및 원전 제3국 진출 협력 등 경제안보·실질협력 분야 합의사항의 충실한 이행방안에 대해 폭넓은 의견교환을 가졌다.


양 장관은 바이든 대통령의 반도체 공장 방문을 시작으로 한 지난 5월 정상회담이 매우 성공적이었으며, 한미 경제기술 동맹이 한층 심화되었음을 확인하는 계기가 되었다는 점에 의견을 같이 하였다.


양 장관은 특히 경제안보 관련 전략적 소통 강화 방안을 계속 모색해 나가면서, 외교망을 통한 조기경보시스템 연계를 비롯한 회복력 있는 글로벌 공급망 구축을 위한 다양한 공조를 지속하기로 하였다.


또한, 지난 5.23 공식 출범한 IPEF가 개방성·투명성·포용성에 기초한 역내 협력 플랫폼으로 발전해 나가야 한다는데 공감하고, 이를 위해 긴밀히 협력해 나가기로 하였다.


한편, 박진 장관은 2030 부산박람회 유치 성공을 위한 미측의 지지를 요청하고, 이달 말 미국에서 개최되는 Select USA 투자 행사에 다양한 우리 기업들이 참여할 예정이라면서 미국 진출 우리 기업에 대한 지원 및 각별한 관심을 당부하였다.


이와 함께, 박진 장관은 철강 232조 조치의 유연성 제고를 위한 대화 지속 필요성을 강조하고, 미측의 진지한 검토를 요청하였다.


박진 외교부 장관과 미 상무장관의 악수 모습


댓글 운영정책
  • 댓글입력
댓글목록 0개
  • 댓글이 없습니다.
이전글 이전글이 없습니다.
다음글 정부, 핵심광물안보파트너십(MSP) 출범식 참여
국별수출입, 통계조회 수출입무역통계 관세율조회 세계HS정보시스템 해외직접투자통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