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제목

한-칠레 자유무역협정 발효 20주년…개선협상 열려

관련국가 칠레
보도일자 2024-04-02 언론사
연합뉴스
담당자
사무관 박재형(산업통상자원부 / 자유무역협정이행과)  


한-칠레 자유무역협정 제9차 개선협상열려

공급망, 에너지·원자재 등 협력강화, 상품분야 교역 확대 등 목표로 협상 진행


우리나라와 칠레 간 자유무역협정(FTA) 개선을 위한 제9차 공식협상이 4.2.(화)~4.4.(목) 칠레 산티아고에서 개최된다. 


산업통상자원부(장관 안덕근)는 이번 협상에 우리 측 안창용 자유무역협정정책관과 파블로 유리아(Pablo Urria) 외교부 양자경제국장 직무대행을 각각수석대표로 하는 50여 명의 양국 대표단이 대면 및 화상으로 협상에 참여한다고 밝혔다. 


한-칠레 자유무역협정은 우리가 체결한 첫 자유무역협정(FTA)으로, 2004년 4월 1일에 발효되었으며, 그간 양국 교역규모가 약 5배 증가하는 등 양국 경제협력 관계 발전에 크게 기여하였다. 


우리나라와 칠레는 양국 간 교역·투자·협력 관계를 보다 심화시키고, 공급망, 에너지·원자재, 디지털 경제, 지식재산권, 환경 등 현대화된 통상규범을협정문에 반영하기 위해 2018년부터 개선협상을 진행하고 있다. 


양측 통상당국은 올해 양국 간 자유무역협정 발효 20주년을 맞아 이번 9차 협상에서 실질적인 협상 진전을 위해 노력하기로 합의하였다. 


우리 측 수석대표인 안창용 자유무역협정정책관은 “이번 협상에서는 상품양허와 함께 에너지・광물, 지재권, 환경 등 여러 분야에서 협력 방안을 집중적으로 논의할 예정”이라고 밝히며, “리튬, 구리 등 세계적인 자원 부국인 칠레와의 협력 관계 강화를 위한 초석을 다지기 위해 노력할 것”이라고 강조하였다. 



보도자료
댓글 운영정책
  • 댓글입력
댓글목록 0개
  •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