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제목

산업부, 폴란드와 원전·방산·첨단산업 등 협력 논의

관련국가 폴란드
보도일자 2022-07-01 언론사
전자신문
담당자
이수홍 사무관 (산업통상자원부 / 원전수출진흥과)  
박용균 사무관 (산업통상자원부 / 구주통상과)  


산업부 장관, 폴란드와 원전·방산·첨단산업 등 협력 논의


❖ 폴란드 기후환경부 장관·하원 부의장 등 주요인사 면담
정부간 에너지협력 MOU, 한국 6개, 폴란드 9개 기업간 9개 원전협력 MOU 체결

양국 기업인 등 30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한국원전과 첨단산업의 밤」 성황리 개최


산업통상자원부(이하 산업부) 이창양 장관은 6.30일 폴란드를 방문하여 모스크바 기후환경부 장관과 리샤르드 테를레츠키 하원 부의장 등을 만나 원전, 방산, 첨단산업 등에서 양국간 포괄적 협력방안을 논의하였다.


폴란드 하원 부의장 면담



폴란드 주요인사 면담 일정


폴란드 주요인사 면담 일정

구 분

시 간

장 소

테를레츠키 하원 부의장

11:00~12:00

하원 의사당

모스크바 기후환경부 장관

13:00~14:00

기후환경부

한국원전과 첨단산업의 밤

18:00~21:00

바르샤바 쉐라톤 호텔



지난 6.29일 윤석열 대통령이 NATO 정상회의에서 폴란드 정상을 만나 한국 원전홍보 책자를 직접 전달하는 등 원전 세일즈 외교를 전개한데 이어, 이창양 산업부 장관은 방위사업청 등 관계부처와 한수원, 한전기술, 한전원자력연료, 한전KPS, 두산에너빌리티, 대우건설 등 팀코리아를 이끌고 폴란드를 방문하였으며, 한-폴 간 원전 등 에너지 안보와 방산, 배터리, 수소, 전기차 등 첨단산업 분야에서 양국이 상호 윈윈할 수 있는 실질적 성과 창출을 논의하였다.


모스크바 기후환경부 장관, 테를레츠키 하원 부의장 면담


이창양 장관은 6.30일 안나 모스크바 폴란드 기후환경부장관과 만나 한국 원전의 우수성과 안전성을 적극 설명하는 한편, 한수원이 지난 4월에 제출한 사업제안서를 기반으로 양국간 원전협력이 진전되기를 희망한다고 밝혔다.

   

* 폴란드는 ’21.2월 「2040 에너지전략」을 통해 ’43년까지 총 6기 원전 건설 계획 발표, 가급적 ’22년 노형을 결정하고 ’26년 착공할 예정

 

폴란드 기후환경부 장관 면담


또한 양국 장관은 면담 이후 한-폴 에너지 협력 MOU((한)산업부-(폴)기후환경부)를 체결하여 원자력, 수소, e-모빌리티 등 에너지 전반의 협력을 강화해 나가고, 특히 주기적으로 한-폴 양국 정부간에 에너지공동위를 열어 긴밀히 협의해 나가기로 하였다.


한-폴란드 간 에너지협력 MOU 체결식


또한, 이 장관은 테를레츠키 폴란드 하원 부의장과의 면담에서 폴란드 에너지 안보 확보에 한국 원전이 기여할 수 있다는 점을 설명하고 의회 차원의 관심과 지원을 요청하였다.


한편, 원전협력뿐 아니라 배터리 산업, 사회기반시설(SOC) 구축 등 다양한 산업분야에서의 협력 방안에 대해서도 의견을 교환하였다.


한국원전과 첨단산업의 밤 행사 및 MOU 체결식 개최


이날 오후에는 이 장관과 폴란드 피오트르 디아지오 기후에너지부 차관, 양국 원전기업인 30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한국원전과 첨단산업의 밤」 행사가 성황리에 개최되었다.

 

폴란드 기후환경부 차관 면담


이 장관은 축사를 통해 폴란드 원전사업에 대한 높은 참여의지, 원전을 바탕으로 한 양국산업의 미래 발전 비전을 설명하였으며, 바라카 원전에서 최고의 안전성과 기술력을 검증한 한국이 폴란드의 원전건설에 최고의 파트너가 될 수 있음을 다시 한번 강조하였다.


또한, 이날 행사에서는 이 장관 임석하에 한국 6개, 폴란드 9개 기업들이 참석하여 총 9개의 원전 분야 협력 MOU를 체결하였다.


이창양 산업통상자원부 장관은 2022. 6. 30(목,현지시간) 16:30 폴란드 바르샤바 쉐라톤호텔에서, 한-폴란드 원전협력 MOU 체결식에서 인사말을 하고 있다  한국수력원자력 – ILF Poland 간 (폴란드 신규원전사업 및 유럽 내 원전시장 진출 협력, 설계 엔지니어링 등)상호협력을 위한 양해각서 체결식



한-폴 기업간 MOU 개요


한-폴 기업간 MOU 개요


분 야

주요내용

체결 기업·기관

1

원전

엔지니어링

 · 폴란드 원전사업 공동참여
 · 공급망 구성
 · 현지화 협력
 · R&D
 · 제3국 진출 협력

(한)한수원-(폴)ILF

2

전기

(한)한수원-(폴)BAKS

3

기계

(한)한수원-(폴)RAFAKO

4

엔지니어링

(한)한기-(폴)ZRE

5

기계/전기

(한)두산E-(폴)ZARMEN

6

건설

(한)대우-(폴)Polimex Mostostal

7

엔지니어링

(한)대우-(폴)EPK

8

건설/엔지니어링

(한)한전KPS-(폴)EthosEnergy

9

엔지니어링

(한)한전연료 - (폴)MMH



이번 MOU를 통해 엔지니어링, 설비·제조, 정비 등 원전산업 밸류체인 전반에 걸쳐 양국 기업들 간 협력이 한층 더 강화될 것으로 기대된다.


향후 일정


이 장관은 7월 1일에는 부다 폴란드 경제개발기술부 장관을 만나 배터리·천연 가스·인프라 등 산업협력 의제에 대해서도 논의할 예정으로, 특히, 우리 기업의 대폴란드 배터리 등 생산시설 투자가 꾸준히 확대되고 있음을 강조하면서, 동 투자시 폴란드 정부의 적극적인 관심과 지원을 당부할 계획이다.


또한, 산업부는 ‘원전수출전략추진단’을 중심으로 방산, 수소, 배터리 등에서 양국간 의견이 모아진 사안을 중심으로 패키지 협력방안을 마련하여 한-폴 간 경제협력 관계를 한 단계 더 진전시키고 원전수출의 가능성을 높여나갈 계획이다.



포토뉴스 업데이트


폴란드 경제개발기술부 장관 면담


이창양 산업통상자원부 장관과 폴란드 경제개발기술부 장관 기념촬영  면담장 전경


이창양 산업통상자원부 장관은 2022. 7. 1. (금, 현지시간) 10:00 폴란드 바르샤바 경제개발기술부에서 발데마르 부다(Waldemar Buda) 폴란드 경제개발기술부 장관과 면담을 갖고, 인사말을 한 후 ‘한-폴란드 양국의 교역 및 투자와 LNG 운반선 및 FSRU 협력, 플랜트·인프라, 원전 및 방산 분야에서의 협력 강화 방안’에 관해 의견을 교환하였다.



보도자료
관련정보 [정상회담] 한-폴란드 정상회담
댓글 운영정책
  • 댓글입력
댓글목록 0개
  •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