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력과 정보 부족의 한계,
경제외교 참여로 해결하다
베트남과 활발히 거래를 이어오던 성현섬유는 새로운 수출 기회를 모색하기 위해 경제사절단에 참여했다. 수출 업무를 담당하는 인원이 단 두 명에 불과해 정보 부족에서 오는 한계를 느끼던 성현섬유는 KOTRA에 지원을 요청했고, 이를 통해 경제사절단에 동행할 수 있었다. 경제사절단 참여를 계기로 기존 바이어와의 신뢰를 한층 더 강화한 성현섬유는 이후에도 여러 차례 베트남을 방문하며 실제 수출 성과를 이뤄내는 데 성공했다.
참여이력 한-베트남 파트너십 박람회, 한-폴란드 무역상담회
대표자명 홍석표
주요사업 블라인드 원단 재직 및 판매
위치 대구시 북구 침산로67길 12
해외 진출 시장 베트남
1. 경제외교 참여 배경
한정된 인력의 한계 넘어, 새로운 시장 진출을 계획하다
성현섬유는 블라인드 원단을 제작하여 판매하는 기업으로, 바이어 요구에 맞는 제품 개발과 지속적인 품질 개선에 주력하고 있다. 오랜 기간 축적한 기술력과 노하우를 바탕으로 우수한 품질의 제품을 생산하고 있지만, 글로벌 시장으로의 본격적인 진출을 위해서는 추가적인 지원과 새로운 기회가 필요했다.
성현섬유는 해외 바이어와의 접점을 확대하고 진출 시장을 다변화하려는 목표를 가지고 있었으나, 첫 수출의 벽은 생각보다 높았다. 수출 업무를 담당하는 내부 인력이 단 2명에 불과해 자원과 시간이 제한된 상황에서 해외 시장에 대한 정보를 확보하고 네트워크를 구축하는 데 어려움을 겪었다. 이로 인해, 명확한 시장 진출 방향 설정과 새로운 기회 모색의 필요성을 절실히 느끼고 있었다.
자체적으로 여러 해외 전시회에 참석하며 제품을 홍보하는 등 다양한 노력을 기울이던 중, 성현섬유는 KOTRA가 지원하는 경제외교 프로그램을 알게 되었다. 경제사절단의 일원으로 참여한다면 바이어 발굴이 한층 수월해지고, 국가적 차원의 신뢰성까지 확보할 수 있으리라는 기대감 속에서 경제사절단 참여를 결심하게 되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