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활용사례명

위기의 글로벌 시장 속 돌파구를 찾다

기업명 (주)우리메카
관련국가 포르투갈,폴란드 게시일자 2023-03-09


위기의 글로벌 시장 속 돌파구를 찾다

(주)우리메카

신규거래처 발굴, 신시장 개척


우리메카 제품



기업명

 표

사업분야

주 소

전화번호


(주)우리메카

우용운

의료/피부미용 기기

경기도 군포시 산본로 48번길 58 우리메카빌딩 5층

031-457-5032

참가이력

• 2021년 신남방 중동지역 경제외교 화상상담 

• 2021년 지역본부특화 경제외교화상상담회 

• 2021년 한-V4 온라인 비즈니스 파트너십


(주)우리메카의 경제외교 화상상담 효과


폴란드 포르투갈 / 세계 40여개국 거래 / 신규 바이어와의 계약 성사 / 인도, 중남미 국가 진출 계획


우리메카 제품


운명처럼 만난 마이크로니들, 인생 2막을 열다


경기도 군포에 위치한 (주)우리메카는 2008년 설립된 의료, 피부미용기기 전문 제조 기업이다. 주요 생산품목은 마이크로니들, 기능성화장품 및 탈모방지용품 제품인데 특히 대표 제품인 AutoMTS는 표피에서 진피층까지 미세바늘로 무수한 통로를 만들어 화장품과 의약품의 침투율을 높이는 역할을 한다.


(주)우리메카 우용운 대표이사는 우연한 기회로 의료기기업계로 진입하게 되었다. 반도체 설비 관련 장비를 설계하는 엔지니어였던 그는 어느 날 한 의료기기 업체로부터 의료기기 자동화 설비 설계 제작 의뢰를 받게 된다. 이 작업을 진행하면서 의료기기 분야에 대해 알게 되었고, 의사와 환자를 위한 약물주입기를 개발하면서 본격적으로 관련 사업을 시작했다.


우리나라의 의료기기 장비를 비롯한 기능성화장품 및 코스메틱 제품의 생산 능력은 글로벌 시장에서도 인정받는 매우 높은 수준이다. 특히 마이크로니들은 병의원은 물론 집에서 누구나 쉽게 사용할 수 있도록 홈케어 시장으로 흐름이 변화되면서 수요가 급증, 최근에는 세계인의 고민인 탈모방지 제품을 출시하면서 한 번 더 재도약할 수 있는 기회가 마련되었다.



 마이크로니들에 대한 수요는 다양합니다. 성형외과, 피부과에서 피부 질환, 화상 등을 치료하는 병원용 제품부터 노화, 탈모 방지 목적의 홈케어 코스메틱까지 다양하게 출시 되고 있습니다. 



우리메카 제품컷


맞춤형 탈출구가 된 화상상담


(주)우리메카에도 위기는 있었다. 애초에 당사는 연구개발 및 제조에 집중하는 회사로 창업했기 때문에 판로개척에 대한 깊은 고민은 없었다. 하지만 유통을 담당했던 바이어들의 판매 부진으로 적자가 지속되는 상황이 이어졌고 이 위기를 극복할 해결책을 찾아야했다. 오랜 고민 끝에 연구개발부터 생산, 판매까지 수직계열화 시스템으로 변경, 국내보다는 해외시장에 집중하기로 결심했다.


(주)우리메카는 처음 해외시장에 진출할 때부터 KOTRA와 함께 했다. 지난 2010년 KOTRA는 해외 거래처가 정해지지 않은 중소기업을 대상으로 해외 바이어를 발굴, 매칭 해주는 사업을 진행하였고, 이때 해당 사업에 참여한 결과 중국과 동남아 국가 바이어들과 만날 수 있었다. 그 결과 현재 주요 수출국인 미국, 유럽, 호주 등을 비롯해 40여개국에 제품을 수출하고 있으며, 해외시장 매출은 전체 매출의 80% 이상을 차지할 정도로 비중이 커졌다.



 KOTRA와의 지속적인 관계 덕분에 해외시장 진출 확대가 가능했습니다. 담당자의 사업 제안으로 터키, 쿠웨이트 등 미지의 국가에도 진입할 수 있었죠. 



특히 지난 2021년에는 신남방 중동지역 경제외교 화상상담 신남방사업에 참여, 해외 시장 진출과 확장이 한결 더 수월했다. 우용운 대표이사는 당시 코로나19 상황도 있었지만 연락이 잘 닿지 않고 거래성사율이 매우 저조한 해외 거래처 때문에 어려움이 많았다고 회상한다. 그리고 중소기업 여건상 현지 방문을 통한 바이어와의 만남은 부담이 큰 편인데 KOTRA와 함께하는 화상상담 바이어 미팅 덕분에 시간과 비용을 절약할 수 있었다.


이천만불 수출의탑


경제외교 사업으로 수출 기반을 다지다



 코트라 경제외교 사업의 차별성은 높은 계약 성사율입니다. 



우용운 대표이사는 상호 윈윈관계로 이어지는 매칭 실현과 이로 인한 높은 계약 성사율을 KOTRA 경제외교 사업만의 강점으로 꼽았다. 아울러, 많은 바이어들과 미팅을 하다 보면 소모적인 상황이 많이 발생하기도 하는데 경제외교사업의 경우는 어느정도 성과창출이 보장된 바이어를 매칭해주어, 이러한 상황이 현저히 적다는 것을 체감할 수 있었다고 한다. 전방위적 지원으로 오직 비즈니스 미팅에만 집중할 수 있고 추후 계약 성사로 이어지도록 지원하는 KOTRA만의 노하우를 경험하는 것은 매우 큰 자산이라고도 말한다.



 더 많은 중소기업들이 코트라와 함께 더 큰 시장에 진출할 수 있도록 기회를 확대했으면 합니다. 



(주)우리메카는 인도, 중남미 등 떠오르는 새로운 시장에 대비하고 있다. 해당 지역들은 중소기업으로서 물리적, 언어적 측면 등 접근하기 어려운 지역이지만 성장 잠재성이 매우 높은 지역으로 매력적인 곳이다. 꿈을 실현하기 위해 추후 KOTRA의 다양한 경제외교 사업에 적극적으로 참여할 것이며, 전폭적인 지원으로 많은 중소기업들이 새로운 시장에 진출하여 수출강국 대한민국의 위상을 더욱 강화했으면 한다고 전했다.


우리메카 제품과 우리메카 대표


댓글 운영정책
  • 댓글입력
댓글목록 0개
  •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