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상외교 활용사례 상세
활용사례명

코로나19 위기를 새로운 기회로 바꾸다

기업명 비에네스소프트
관련국가 독일 게시일자 2020-12-31

 


대표 사진



신규 거래처 발굴, 신시장 개척

코로나19 위기를

새로운 기회로 바꾸다

비에네스소프트

2020년 6월 함부르크 무역관 화상상담회




박상호

업 종


제조업, 서비스업

주 소


서울시 구로구 디지털로 306, 706호

 전화번호


070-4261-9338

 

비에네스소프트의 화상상담 효과

인포그래픽 1 독일시장 초도진입 2 한국소비재유통 경험이 많은 S사에 샘플 오더 수출 3 독일포함한 EU시장으로의 진출확대 모색중


인포그래픽 사원 단체사진


국내 최초 UV-C LED 칫솔 살균기 개발


2000년 설립된 비에네스소프트는 소프트웨어 개발 기업이자 ‘울트라웨이브(ULTRAWAVE)’라는 브랜드로 살균에 초점을 맞춘 퍼스널 헬스케어 제품을 개발·제조·수출하는 기업이다.


독립채산제로 운영되는 특성상 회사 내 아이담 사업부에서 ‘울트라웨이브
(ULTRAWAVE)’ 사업을 총괄한다. 원래 아이담 사업부에서는 보이스레코더와 MP3 같은 음향기기를 대부분 ODM(제조업자 개발 생산) 방식으로 납품해 왔다. 스마트폰 사용이 보편화되면서 음향기기 시장 규모가 줄어들자 친환경 반도체 광원인 UV LED로 눈을 돌려 2018년 국내 최초로 UV-C LED 칫솔 살균기 개발에 성공했다.


기존 UV램프 칫솔 살균기는 UV램프 안에 수은이 들어 있고, 살균 과정에서 오존을 발생시키기 때문에 비릿한 냄새가 나는 단점이 있었다. UV LED 파장 중 UV-C를 사용한 울트라웨이브 칫솔 살균기는 3분이면 뮤탄스균·녹농균·대장균·황색포도상구균을 99.9%를 살균한다. 수은을 함유하고 있지 않아 친환경적이고, 오존을 발생시키지 않아 불쾌감 없이 쓸 수 있다. EU의 전기·전자제품 유해물질사용제한(RoHS) 인증을 취득했고, 미국 FDA 승인, 미국 FCC 인증, 유럽 CE 인증도 완료했다.


화상상담으로 해외 시장 확대 가능성을 보다


비에네스소프트는 칫솔 살균기, 면도기 살균기, 마스크 살균기 등 UV LED 살균기 라인과 함께 EARPET(반려동물의 귀 질환·염증을 치료하는 동물의료기기), PEPPI3(반려동물 전용 MP3) 등 펫 헬스케어 라인을 구성했지만 2020년, 코로나19라는 변수를 맞았다. 코로나19로 참가 예정이었던 해외 전시회가 줄줄이 취소되는 상황이 발생한 것이다.



“ 2019년에 해외 시장 조사와 신규 바이어 영업을 위해 KOTRA에 도움을 요청했다면, 2020년에는 영국, 스페인, 독일, 미국, 싱가포르, 홍콩, 말레이시아, 태국, 칠레 등 여러 국가의 기업들과 화상상담회를 진행했습니다. 해외 시장을 확대하려는 중소기업, 특히 신제품을 개발한 기업에게는 해외 전시회 참여가 필수인데, 코로나19로 인해 해외 출장마저 갈 수 없는 막막한 상황에서 화상상담회는 희망이 되었습니다.”


 

특히 2020년 6월 진행한 함부르크 무역관 화상상담회는 무엇보다 그 성과가 두드러진 화상상담회였다. 비에네스소프트는 6월 초, 함부르크 무역관으로부터 제품을 유통하고자 하는 S사와의 화상상담을 제안 받아 6월 15일 화상상담을 진행했다. S사는 쿠쿠전자 유럽 총판 지원업체로, 아마존 독일, OTTO 등 유럽 내 온라인 플랫폼과 한국의 롯데 하이마트와 유사한 Saturn, MediaMark 등 오프라인 유통라인을 보유하고 있다. 화상상담회 덕분에 독일의 S사에 샘플 물량을 수출할 수 있었다.


동물의료기기를 귀에 사용


세계 퍼스널 헬스케어 살균기 시장 1위를 꿈꾸다



“ S사에서 울트라웨이브 제품에 대해 큰 관심과 기대감을 표현해 주셨습니다. 제품 기능 위주로 질문과 답변이 이뤄졌고, 양사가 추구하는 유통 방향에 대해서도 협의할 수 있었습니다.”


 

S사에 테스트 물량을 수출한 비에네스소프트는 현재 아마존 독일 론칭을 준비 중이다. 또한 S사와 독일뿐 아니라 EU 전체로도 제품 유통이 가능한지에 대해서도 논의하고 있다. 비에네스소프트는 여러 차례의 화상상담회를 계기로 2020년 하반기부터 2021년까지 200~300만 달러 규모의 신규 수출을 예상하고 있다.


코로나19는 오히려 비에네스소프트에 새로운 기회를 가져다주었다. 코로나19 이전에는 바이어에게 퍼스널 헬스케어 살균기가 왜 필요한지 오랜 시간을 들여 설득해야 했지만, 코로나19 대유행 이후부터는 그럴 필요가 없어졌다. 2018년 세계 최초로 개발해 2019년 국내 특허 등록까지 마친 마스크 살균기에 대한 관심도 폭발적으로 증가했다.


살균기는 기본적으로 신뢰성을 담보해야 한다. 비에네스소프트는 국내·해외 인증 결과로 고객에게 제품에 대한 신뢰를 제공하고 있다. 여기에 한국의 성공적인 코로나19 방역을 전 세계가 주목하면서 한국 제품으로서의 가치가 더 상승했다. 게다가 KOTRA와 함께 해외 업체들과 접촉하기 때문에 비에네스소프트에 대한 신뢰를 더욱 높일 수 있었다. 비에네스소프트 입장에서는 해외 시장에 대한 폭넓고 정확한 정보를 가진 KOTRA를 통해 연결되는 기업이라면 신뢰할 수 있다는 믿음도 생겼다.


살균기가 설치된 욕실과 여러 제품들

 

사람과 반려동물을 대상으로 광(光) 테라피를 이용한 헬스케어 제품을 보유한 비에네스소프트는 앞으로 공기 살균기처럼 공간을 바꾸고 생활문화까지 바꿀 수 있는 제품을 선보일 계획이다. 또한 현재 매출의 70%가 해외 시장에서 발생하고 있어 미국, 남미를 중심으로 해외 시장 개척·확대에 더욱 박차를 가할 예정이다.



“ KOTRA와 지속적인 협력을 통해 미주, 유럽, 아세안, 서아시아 등으로 시장을 확대해 한국 브랜드인 울트라웨이브가 글로벌 퍼스널 헬스케어 살균기 시장 1위로 우뚝 설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화상상담 성공 TIP

철저한 자료 조사가 마케팅의 핵심


바이어마다 원하는 부분이 다르기 때문에 화상상담 전 해당 국가에 대한 자료 조사가 반드시 필요합니다. 바이어가 어떤 부분을 중요시하느냐에 따라 마케팅 전략이 달라지기 때문입니다. KOTRA에서 통역자를 지원하지만 간단한 인사말 정도를 준비해 가면 처음부터 바이어에게 좋은 인상을 줄 수 있습니다. 또한 제품 시연은 화상상담에서 무척 중요한 부분이라고 생각합니다. 미리 회사와 제품에 대한 충분한 자료를 보내두는 것도 중요하고요.


 



댓글 운영정책
  • 댓글입력
댓글목록 0개
  •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