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로벌 비즈니스를 위한 | 경제외교활용포털

서비스 이용을 위해
로그인 해주세요.

참가기업 이야기

기업 성과 사례

정상회담 경제행사 및 후속 지원사업을 통해 비즈니스 성과를 거둔 기업들의 활용사례입니다.

알림 아이콘 각 사례는 기업들을 방문 취재하여 제작됩니다.
사례 게재를 원하시는 기업은 담당자에게 문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hush@kotra.or.kr
기업성과사례 목록 기업명, 관련국가, 게시일자 항목별 순서대로 안내하는 표입니다.
새로운 시장에 대한 자신감을 얻은 기회
기업명 워너비코스메틱 관련국가 미얀마,스웨덴,카자흐스탄,태국,폴란드 게시일자 2020-12-30

 


워너비코스메틱



기존 바이어와의 수출금액 확대,

신규거래처 발굴, 신시장개척

새로운 시장에 대한

자신감을 얻은 기회

워너비코스메틱


2019년 6월 한-폴란드/스웨덴 비즈니스 파트너십
2019년 9월 한-태국/미얀마 비즈니스 파트너십

2019년 9월 한-카자흐스탄 순방 후속 경제협력 비즈니스 상담회


대 표


김보민

업 종


화장품 제조업

주 소


서울시 강서구 화곡로 68길 15, 906호

전화번호


070-7433-5031


워너비코스메틱의 비즈니스 파트너십 효과

워너비코스메틱


워너비코스메틱2


해외 시장 다변화를 위한 새로운 선택


워너비코스메틱은 해외 영업에 20여 년 이상의 경력을 가진 김보민 대표가 2016년 5월에 설립한 화장품 제조 및 유통 회사이다. 많은 대중들이 편하게 사용할 수 있는 브랜드를 만든다는 목표 아래 그동안 매스 마켓을 대상으로 홍콩의 샤샤와 봉주르 같은 드럭스토어와 주로 거래를 해왔다. 마케팅과 패키지 비용을 줄이는 대신 품질에 힘을 쏟은 자사 브랜드인 오르제나 외에도 한국의 60여 개 브랜드를 수출하고 있었다.


그러다 2017년 중국 사드 사태 이후, 매출 국가를 다변화해야겠다는 필요를 느꼈다. 2017년부터 해외 전시회 등에 참가를 많이 한 이유도 그 때문이다. KOTRA를 통해 참석한 전시회에서 다양한 시장에 눈을 뜨게 된 워너비코스메틱은 이어서 2018년부터 시장개척단에도 열심히 참가했다.



“ 판매 가격이 저렴한 데 비해 원료 등 내용물이 우수했기 때문에 시장개척단 참가 때 바이어의 호응을 많이 받았습니다. 덕분에 힘을 얻어 계속 새로운 시장에 도전하고 있던 가운데 비즈니스 파트너십을 알게 되었고 망설임 없이 바로 신청했습니다.”


 

첫 참여로 확실한 자신감을 얻다


2019년 6월 워너비코스메틱은 한-폴란드/스웨덴 비즈니스 파트너십에 참여했다. 폴란드 비즈니스 파트너십 첫 참여만으로도 김보민 대표는 비즈니스 파트너십이 해외 전시회나 시장개척단보다 훨씬 효율적이라는 것을 느꼈다.



“ 폴란드 비즈니스 파트너십은 양국 수교 30주년에 맞춰 대통령의 북유럽 순방과 함께 진행된 비즈니스 파트너십이었고, 폴란드 외에도 중동부 유럽 시장 개척을 위해 마련된 자리라 참여 바이어들이 굉장히 다양했습니다. 무엇보다 저희 기업에 관심을 가지는 바이어와 일대일 미팅을 할 수 있다는 점이 인상 깊었습니다. 쓱 훑고 흘러가는 바이어가 아니라 저희에게 집중해주는 바이어를 하루 동안 20개사나 미팅할 기회가 주어진 거죠.”


 

폴란드 비즈니스 파트너십에서는 사전 약속된 바이어 외에도 현장에서 미팅을 요청한 바이어들이 추가되어 정신없는 일정을 소화했다. 그만큼 효과도 확실했다. 그 자리에서 폴란드 A사와 바로 MOU를 체결하고 첫 거래도 성사되었다.


이틀 뒤 참가한 스웨덴 비즈니스 파트너십 역시 양국 수교 60주년에 맞춘 터라 경제협력에 대한 활기가 넘쳤다. 이날도 워너비코스메틱은 스웨덴 C사와 인연이 닿아 샘플 물량을 보낼 수 있게 되었고 그 뒤 꾸준히 새로운 거래에 대해 긍정적인 이야기가 오가고 있다.


이어서 워너비코스메틱은 3개월 뒤인 9월 태국/미얀마 비즈니스 파트너십에 참가해 태국 바이어와 MOU를 맺었다. 태국은 생각보다 진입장벽이 높은 시장이었다. 김보민 대표가 10여 년 전 보았던 것과는 전혀 다른 시장이었다. 하지만 직접 바이어를 만나면서 어떤 방식으로 문을 두드려야 하는지에 대한 모색을 할 수 있게 되었다.


미얀마는 아직 시장이 크지 않지만 앞으로 도전해볼 만한 가치 있는 시장임을 확인했다. 김보민 대표는 이러한 시장 조사가 중소기업에서 쉽게 파악될 수 없는 정보이기 때문에 그 자체로도 충분히 가치가 있는 참가였다고 말한다.


워너비코스메틱


새로운 도전을 끌어낸 비즈니스 파트너십


이후 워너비코스메틱은 9월 카자흐스탄 순방 후속 경제협력 비즈니스 상담회에 참여해 B사와 10만 달러 규모의 MOU를 체결하는 데 성공했다.



“ 카자흐스탄은 한국 화장품 시장이 한창 크고 있는 시장이라 성과가 컸습니다. 그 동안 오프라인 매장에 집중하던 회사였는데 최근 온라인마켓으로 채널을 확대하고 있어 이번 코로나19 사태 속에서도 거래를 계속할 수 있었습니다.”


 

비즈니스 파트너십으로 새로운 사업 하나가 더 추가되는 기회도 얻었다. 워너비코스메틱은 폴란드 비즈니스 파트너십을 통해 만난 바이어 B사와 거래를 논의할 때, 유럽 CPNP 인증을 저렴한 비용으로 진행해주는 협력 사업을 체결했다. 자사 브랜드 외에 국내의 여러 화장품 브랜드를 유통해주는 일을 하는 만큼, 앞으로 화장품 중소기업의 CPNP 등록을 저렴한 비용으로 돕는 일도 함께 하게 되었다.


워너비코스메틱


현재 워너비코스메틱의 매출은 타 브랜드 유통과 자사 브랜드 판매가 8 : 2 정도이지만 앞으로는 자사 브랜드의 비중을 키워 5 : 5 정도로 맞춰 나갈 계획이다. 오르제나 제품 라인업이 곧 마무리되기 때문에 2021년에는 수출국은 22개국에서 30개국 정도로 늘어날 것이고 매출도 2배 이상 오를 것이라 예상하고 있다.


또한 코로나19 사태로 인한 비대면 수출이 앞으로 장기화될 수 있다는 전망에 따라 유튜브 등 온라인 채널 확장도 추진하고 있다. 비즈니스 파트너십으로 시장 다각화에 자신감이 생긴 만큼 앞으로 워너비코스메틱의 다양한 도전은 계속 될 것이다.




비즈니스 파트너십 성공 TIP

인증은 미리, 가격은 유동적으로


기업에서 타깃 시장으로 여기는 국가의 비즈니스 파트너십에 참가한다면 해당 국가와 거래에 필요한 서류나 인증 등을 미리 준비하는 것이 좋습니다. 예를 들어 유럽 시장을 준비하는 화장품 기업이라면 CPNP 인증은 필수적으로 받아야 합니다.

또 하나, 시장에서 원하는 가격과 기업이 제시하는 가격 간 차이가 크면 성과가 나기 어렵습니다. 가격을 고정적으로 가져가지 말고 바이어에 따라 유동적 으로 제안하는 것도 거래 성공의 방법 가운데 하나가 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