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로벌 비즈니스를 위한 | 경제외교활용포털

서비스 이용을 위해
로그인 해주세요.

참가기업 이야기

기업 성과 사례

정상회담 경제행사 및 후속 지원사업을 통해 비즈니스 성과를 거둔 기업들의 활용사례입니다.

알림 아이콘 각 사례는 기업들을 방문 취재하여 제작됩니다.
사례 게재를 원하시는 기업은 담당자에게 문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hush@kotra.or.kr
기업성과사례 목록 기업명, 관련국가, 게시일자 항목별 순서대로 안내하는 표입니다.
중국 명품쇼핑몰에 입점 확정한 ‘육심원’ 중국인을 사로잡다
기업명 갤러리에이엠 관련국가 중국 게시일자 2016-01-11




중국 명품쇼핑몰에 입점 확정한 ‘육심원’
중국인을 사로잡다




   갤러리에이엠은 동양화가 육심원의 개인전 개최를 계기로 2010년 육심원 가방을 론칭했다. 생생한 색감을 살린 동양화 작품 콘셉트를 담아 출시된 다양한 제품들은 우리나라 여성들뿐만 아니라 중국인들 사이에서도 높은 인기를 누리고 있다. 특히 중국 배우 판빙빙이 가로수길 매장을 방문해 가방을 구매하면서 타오바오 등 유명 쇼핑몰에 모조품이 등장할 정도로 급상승세를 타기도 했다. 이런 인기에 힘입어 지난 방중 경제사절단에 갤러리에이엠이 참여해 중국 유명쇼핑몰에 입점이 확정하고, 미국·동남아 시장 진출의 서막을 올렸다.






2003년 동양화가 육심원 작가를 발굴
‘작품을 소장한다’는 브랜드 가치 실현


   서울 강남구 신사동에 위치한 (주)갤러리에이엠(대표 정경일)은 2000년 3월에 설립되었다. 작가들과 협업하여 그림을 전시하고 기획하는 갤러리에서 시작해, 근·현대미술 중심의 다양한 작품들과 컬렉터들을 보유하고 있다. 특히 2003년 여자만 그리는 한국화가 ‘육심원’을 발굴, 전속계약을 맺어 해마다 개인전을 개최하고 있다. 2007년에는 세계적인 아트페어에 참가해 그녀의 작품이 대중에게 한층 더 다가갈 수 있는 계기를 마련하였다. 이처럼 갤러리에이엠은 작가 본연의 매력을 알리고 작가와 작품이 세상과 소통할 수 있는 인큐베이터 역할을 담당하고 있다.


   “국내 대표 아티스트 브랜드 육심원(YOUK SHIM WON)은 ‘Have Fun’을 모토로 단순한 상품이 아닌 대중과 함께 문화를 공유하고 소통하는 가치를 추구하며 국내 동양화가 육심원 작가의 컬러풀하고 생동감 넘치는 작품들을 패션, 코스메틱, 리빙 아이템으로 제작해 일상으로 더 가까이 다가갑니다. 제품을 소장하는 것이 곧 작품을 소장한다는 브랜드 대표 가치를 실현하기 위해 늘 노력하고 있습니다.” 


중국을 시작으로 미국 시장까지 진출
중국 배우들의 자발적인 구매로 급성장


   갤러리에이엠이 론칭한 브랜드 육심원의 제품은 가방, 지갑, 파우치 등의 패션잡화와 화장품부터 티셔츠, 다이어리, 쿠션 등 생활소품에 이르는 다양한 카테고리의 제품을 판매하는 토탈 브랜드이다. 모든 제품은 특수 프린팅 기술을 이용하여 한국의 유명한 화가 육심원의 작품을 담아내고 모든 생산은 한국 내에서 이루어지고 있어 제품의 우수성을 국내외에서 인정받고 있다. 





   특히 가장 구매력 있는 중국인들이 한국 방문 시 꼭 찾는 브랜드로, 2014년에 중국에 성공적으로 매장을 오픈하여 싱가포르와 미국 진출에 이어 활발하게 해외 시장을 개척 중이다.


   중국 진출 이전에 중국 유명 배우들이 당사의 제품을 자발적으로 구매하여 드라마에 노출시키거나 일부 파파라치 사진에 찍히기 시작하면서 입소문으로 중국 내 육심원 브랜드의 제품이 홍보되기 시작하였다. 또한 국내 면세점 매장 운영을 통해 중국 관광객들에게 노출되면서 직·간접적 홍보가 이루어져 매출이 급상승하였다.




   “현재 싱가포르, 미국 LA, 중국 등에 매장이 있고, 중국 내에서는 올해와 내년에 추가로 여러 개 매장을 오픈할 계획입니다. 특히 중국 상해의 ‘화이하이중루(淮海中路: HuaiHaiZhongLu)’에 육심원 단독 매장(2층)을 오픈한 것은 꽤 이례적인 일이며, 브랜드 자체로도 굉장히 의미가 깊습니다. 앞서 말한 것처럼 중국 내에서 더 많은 성장이 이뤄질 것 같습니다. 또한 홍콩 하버시티에도 매장 입점을 계획 중입니다. 앞으로도 다양한 국가에서 육심원이 국내 대표 브랜드로 이름을 알릴 수 있길 기대합니다.”


코트라 경제외교사업팀의 제안으로 참여
2020년까지 매출 1천억 달성을 목표로


  갤러리에이엠은 KOTRA 경제외교사업팀의 제안으로 대통령 중국 순방 경제사절단에 참여하게 되었다. 당시 중국 현지에서 판매역할을 담당하고 있는 현지 협력사도 같이 상담회에 초청됐다. 중국 명품쇼핑몰에 육심원 브랜드를 입점하기 위해 협상을 진행 중이던 갤러리에이엠의 현지 협력사는 이번 비즈니스 상담회에 공식 초청을 받은 사실을 중점 홍보했다. 이에 당초 연말로 예정된 현지 명품쇼핑몰 입점은 10월 중국 국경절 연휴 전으로 앞당겨졌다.






   또한 선양 K-브랜드 설명회(모조품식별설명회)에 참여한 것 역시 브랜드에 많은 도움이 되었다. 중국 진출 전에 코트라 IP-DESK를 통해서 상표출원 비용 지원을 받아 일부 상표를 출원, 등록한 상태였으나 무자비하게 유통되는 모조품에 이제 막 날개를 펴려하는 갤러리에이엠으로서는 대응에 한계가 있었다. 그러던 차에 2015년 선양무역관에서 주최하는 선양 K-브랜드 설명회에 참석하게 되어 많은 정보를 얻은 것은 좋은 기회가 되었다.


  “중국 순방 경제사절단에 참가한 후 중국 바이어와의 계약을 통해 중국 내 브랜드 인지도를 더 높였으며, 매장 확대를 통해 2020년까지 매출 1천억을 달성할 계획입니다. 사절단 참가 시 중국 시장에 대해 더 연구하여 중국소비자들 취향에 맞춘 제품 디자인 및 기능 개선에 힘썼고, 중국 바이어와의 협력을 통해 저희 중국수출 비즈니스에 큰 효과가 생길 것으로 기대됩니다.”




한국 명품 브랜드로 성장시킬 계획
다른 나라 경제사절단에도 참여하고파


 

  갤러리에이엠은 중국 순방 경제사절단 참가 후에도 해외시장 개척을 위해 끊임없이 노력하고 있다. 중국 상하이 한류 상품박람회에서의 비즈니스 상담회를 통해 브랜드의 입지를 다진 것이다. 또한 많은 협력회사들을 만나고 앞으로 발전적인 관계를 계속해서 가져갈 수 있도록 검토 중이며 이는 앞으로의 중국 활동에 큰 원동력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중국 청도의 해신광장이라는 명품 쇼핑몰에 육심원 패션 브랜드와 카페가 조화를 이룬 약 330규모의 매장을 오픈하게 되었습니다. 그 이후로도 다수의 지역에 매장 오픈을 계획 중입니다.”



  국내 기업 갤러리에이엠과 중국 선양유이무역유한공사 간 육심원 아트상품 판매 에이전트 계약, 국내 애니메이션 제작사 스튜디오더블유바바와 콘텐츠 유통사 스페이스(Space) 간의 콘텐츠 유통 계약 등 소비재 및 문화콘텐츠 등 다양한 분야에서 갤러리에이엠은 성과를 이뤘다.


 

  “많은 러브콜에도 오랜 기간 고민하며 신중하게 결정한 만큼 서두르지 않고 한국에서 온 진짜 육심원이라는 신뢰를 심을 수 있기를 희망합니다. 특히, 유통채널이 단일화되지 않아 정품에 대한 인지도가 높지 않은 중국 소비재 시장에서 경제사절단 참여 기업이라는 점 덕분에 한국정부가 인정하는 한국 명품으로 성장할 수 있는 힘을 얻을 수 있게 된 것 같습니다. 국내 중소기업에게 경제사절단의 기회는 더할 나위 없이 좋은 기회라고 생각합니다. 향후 기회가 된다면 다른 나라에서 진행되는 경제사절단에도 참여하고 싶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