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제목

[성과 사례집] 경제외교, 해외진출 길을 넓히다



[성과 사례집] 경제외교, 해외진출 길을 넓히다



PART 1
해외 진출의 강력한 동반자
비즈니스 파트너십


KYK김영귀환원수
대모엔지니어링
대원지에스아이 
로움앤컴퍼니
바이오니아 
서울언니들 
세인엔에스 
스튜디오더블유바바 
스프링피스 
에스제이테크 
워너비코스메틱 
이즈앤트리 
이지함화장품 
이퓨쳐 
제이씨피플 
지티지다이아몬드 
파워킹 
헬로스킨 


PART 2
가깝고 빠른 언택트 미팅
화상상담


동양호이스트크레인 
로터스에이씨티 
비에네스소프트 
엔에스 
제이엠농자재 
토마토엠앤씨 
프로스트 
해오름가족 
해피콜 


부록  

 



발간사


2020년 한국 경제는 코로나19로 인한 수출 감소, 소비 급감, 투자 수요 부진 등으로 침체기를 겪었습니다. 대외적으로도 세계 교역 위축, 글로벌 경쟁 심화, 미국의 자국우선주의 등으로 외부 환경 역시 쉽지 않은 상황입니다.


2020년 11월 말 기준 한국 수출은 전년 동기대비 7.1% 감소했습니다. 이에 대응하기 위해 정부와 유관기관들은 중소·중견기업의 해외진출 기회를 발굴하고, 실질적인 지원책을 제공하는 등 그 어느 때보다 든든한 지원자의 역할을 다해야 하는 시기입니다.


KOTRA는 정상 해외순방과 연계해 국가 간 우호적 비즈니스 환경을 조성하기 위해 1:1수출상담회, MOU 체결 등을 지원하는 비즈니스 파트너십을 개최해왔습니다. 그러나 올해는 코로나19라는 특수한 상황으로 인해 정상 해외순방 및 해외정상 방한 행사뿐만 아니라, 이와 연계한 1:1 수출상담회 역시 진행이 어려웠습니다. 하지만 이러한 어려움 속에서도 책임감을 가지고 중소·중견기업의 해외진출을 위해 약 3,000여건의 화상상담을 추진했습니다.


이 책에는 2018~2019년 정상 순방 연계 비즈니스 파트너십에 참가했거나, 코로나19라는 전례없는 상황에서도 이를 극복하고자 진행한 화상상담에 참가한 우리기업들의 생생한 이야기가 담겨 있습니다.


특히, 화상상담에 참가한 기업들의 이야기를 통해 코로나19라는 위기 속에서도 바이어와의 신뢰 관계 구축, 신규 바이어 발굴, 신시장 진출 확대 등 KOTRA의 지원내용과, 그에 따른 구체적인 성과를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바쁘신 와중에도 시간을 내어 인터뷰에 응해 주신 기업인 여러분께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앞으로도 코로나19에 대응하여 화상상담을 지속적으로 진행하고, 글로벌 팬데믹이 진정된 이후에는 정부부처 및 유관기관들과 함께 경제외교를 통해 기업인의 든든한 지원자가 되겠습니다. 기업인 여러분들의 지속적인 관심과 참여를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2020년 12월
KOTRA 경제통상협력본부장 손수득

 

첨부파일
댓글 운영정책
  • 댓글입력
댓글목록 0개
  •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