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제목

제5차 한-우즈벡 실무협의단(워킹그룹) 화상회의

관련국가 우즈베키스탄 관련기관 산업통상자원부
분야 무역·투자, 보건·의료, 자원·에너지, 정보통신
개최일자 2021-07-29 등록일자 2021-08-02
담당자
정경화 서기관(산업통상자원부 / 신북방통상총괄과)  



한중앙아 핵심 협력국인 우즈벡과 경제협력 성과창출 방안 논의
- 제5차 한-우즈벡 실무협의단(워킹그룹) 화상회의 개최 -


① 무바렉 발전소 등 프로젝트 논의
② 디지털산업협력 업무협약(MOU) 후속으로 병원정보시스템구축사업 추진



산업통상자원부(장관 : 문승욱)는 7.29.(목) 한-우즈베키스탄 무역경제공동위 산하 제5차 실무협의단(워킹그룹) 회의를 화상으로 개최하여 양국간 무역·투자, 산업·정보통신기술(ICT)·에너지, 보건의료·국제개발협력 등 다양한 분야에서 실질적인 경제협력 방안을 논의하였다.


한국 산업부와 우즈베키스탄 투자대외무역부 양국 대표단 각각의 화상회의 테이블 모습


한-우즈벡 실무협의단(워킹그룹)은 양국간 경제협력 전반에 대해 실무급 논의를 활성화시키기 위하여 ’19.4월 양국 정상회담 계기에 정상 합의를 통해 설립되었으며, 이번이 다섯 번째 회의이다.


이번 회의는 지난 1월 양국 정상 간에 이뤄진 화상 정상회의 후속조치 및 경제통상관계 발전과 우리기업이 참여하는 공동협력 프로젝트 추진을 가속화하기 위한 목적이 크다.



5차 한-우즈벡 실무협의단(워킹그룹) 회의 개요


❍ 일시·장소 : ’21.7.29.(목) 14:00 / 롯데호텔 (우즈벡과 화상연결)

수석대표 : (한)나승식 통상차관보, (우)라지즈 쿠드라토프(Laziz Kudratov) 투자대외무역부 차관

논의분야 : 무역&투자, 산업&ICT&에너지자원, 보건의료&ODA



나승식 통상차관보는 양국 간 긴밀한 경제협력 관계 속에서 한-우즈벡 섬유테크노파크, 농기계 연구개발(R&D)센터, 희소금속센터 등이 설립되었고, 전자상거래시스템구축, 병원정보시스템구축 등 새로운 분야로 협력이 확대되고 있다고 평가하고, 정상회담 후속조치를 성실히 이행함으로써 가시적 성과 창출을 위해 협력해 갈 것으로 강조하였다.


양측은 COVID-19 펜데믹 등으로 양국간 교역규모가 작년에 두 자리수 감소한 데 대해 교역확대 기반 구축 필요성에 공감하고, 우즈벡 전자상거래시스템과 한국 전자상거래시스템 연계·한국제품 등록 추진, 인프라 프로젝트 등 교역규모 증가 방안을 논의하였다.


또한, 양측은 부하라 정유공장 친환경 현대화사업 기본설계 계약(’20.7월), 무바렉 발전소 현대화 사업 주요조건 합의(‘21.1월) 등 워킹그룹을 통해 공동협력 프로젝트의 논의 진전을 평가하고, 우리기업이 참여 중인 프로젝트가 본계약으로 이어지도록 협력하고, 조기 성과창출이 가능한 프로젝트를 적극 지원하기로 하였다.


특히, 금년 1월 양국 정상간 화상 정상회의 계기에 체결한 디지털산업협력 MOU 후속사업으로 우즈벡의 병원정보시스템구축 사업을 시작(’21.5)하고, 보건의료분야에서 협력을 지속적으로 확대해 가기로 하였다.


이외에도, 우즈벡산 산화몰디브덴을 활용한 고순도 소재부품개발, 타슈켄트 노후상수관 개선, 우리나라 다목적실용위성의 영상 활용을 위한 협업방안 및 수르길 가스화학플랜트 애로사항 등에 대하여 논의하였다.


관련정보
댓글 운영정책
  • 댓글입력
댓글목록 0개
  • 댓글이 없습니다.
국별수출입, 통계조회 수출입무역통계 관세율조회 세계HS정보시스템 해외직접투자통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