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로벌 비즈니스를 위한 | 경제외교활용포털

서비스 이용을 위해
로그인 해주세요.

경제외교 후속사업

정부후속조치

정상회담 합의내용 이행을 위해 개최한 정부간 공동위, 협의회 등 정부조치 결과입니다.

공지사항 목록 번호, 사절단명, 파견기간, 진행단계 항목별 순서대로 안내하는 표입니다.
한-투르크메니스탄 고위급 회담: 인산 비료플랜트 기본합의서 서명
관련국가
투르크메니스탄
관련기관 산업통상자원부 분야 건설·플랜트
개최일자 2025-04-18 등록일자 2025-04-25
담당자
사무관 정용수 (산업통상자원부 / 통상협력총괄과)  



중앙아시아 자원부국, 투르크메니스탄과 플랜트 협력 본격화


❖ 투르크멘화학공사–대우건설 간 1조원 규모의 인산 비료플랜트 기본합의서 서명



투르크메나밧 인산 비료플랜트 기본합의서 서명식


안덕근 산업통상자원부장관은 2025. 4. 18. (금) 오전 서울(포시즌스호텔) 에서 바이무라트 아나맘메도프 (Baymyrat Annamammedov) 투르크메니스탄 건설·산업부총리와 ‘한-투르크메니스탄 고위급 회담’을 갖고 양국 플랜트 협력을 논의하였다.


회담에 앞서 투르크멘화학공사에서 발주하고 대우건설(대표이사: 김보현)이 시공사로 참여하는 약 1조원 규모의 ‘투르크메나밧 인산 비료플랜트’ 기본합의서 서명식이 진행되었다. 동 비료플랜트는 투르크메나밧 지역의 풍부한 인광석에서 인산을 추출해 비료로 가공하는 시설로서 투르크메니스탄의 산업·농업 생산성 향상 및 수출 다변화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대우건설은 지난 2024년 10월 본 사업의 낙찰자로 선정된 이후 투르크멘측과 협의를 지속해온 결과 금일 기본합의서 체결로 이어졌으며, 이를 통해 본 사업의 최종계약까지 순조롭게 진행될 것으로 전망된다. 


이어진 회담에서는 양국 경제협력의 상징이 된 플랜트 분야를 중심으로 논의가 전개되었다. 안 장관은 아나맘메도프 부총리에게 조속한 시일 내 ‘투르크메나밧 인산 비료플랜트 사업’ 최종계약 체결을 제안하는 한편, 투르크멘측이 추가로 준비 중인 플랜트 프로젝트에도 한국 기업이 참여할 수 있도록 투르크멘정부의 지원을 당부하였다.


투르크메니스탄 건설·산업부총리 면담


  • 관련정보 안내 입니다
    관련정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