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제목

아부다비 대표단 한국 방문: 투자 분야 협력

관련국가 아랍에미리트 관련기관 기획재정부
분야 방산·항공우주, 보건·의료, 무역·투자, 농림축산식품, 문화·교육, 정보통신, 자원·에너지
개최일자 2023-05-22 등록일자 2023-05-23
담당자
사무관 박기오(기획재정부 / 대외경제국 금융투자지원단)  


UAE, 우선투자협력분야를 중심으로

국내 다양한 투자 기회 모색


❖ 韓-UAE는 2023년 1월 대통령 UAE 방문시 체결한 다수의 협정을 통해 양자간 관계를 강화


2023년 1월 한-UAE 양국 정상회담시 공동선언의 일환으로, 무바달라 등 다수의 주요 국부펀드 및 기업으로 구성된 아부다비 대표단이 한국을 방문하였다. 대표단은 방한 시 에너지, 정보통신기술, 농업기술, 생명공학, 항공우주, K-Culture 등 우선투자협력분야를 중심으로 국내 다양한 투자 기회를 탐색하였다. (다만, 우선분야에만 한정되는 것은 아니다.)


윤석열 대통령과 셰이크 모하메드 빈 자이드 알 나흐얀 UAE 대통령 겸 아부다비 통치자는 지난 2023년 1월 정상회담을 통해 한국과 UAE 양자간 협력관계를 강화하기로 합의하였다. 


확대된 협력관계의 일환으로 UAE는 300억 달러에 이르는 對韓 투자계획을 발표하였으며, 국책은행인 산업은행과 아부다비의 국부펀드인 무바달라는 국가간 투자파트너십을 위한 양해각서를 체결하고 UAE의 對韓 투자를 총괄, 조정하는 역할을 수행하게 되었다. 


지난 1월 이후 UAE 측은 기획재정부와 산업은행을 포함한 한국측 협력기관을 아부다비로 초청하여 협력방안을 논의하였고, 현재까지 한국에서 약 20억 달러 규모의 잠재적 투자기회를 검토하고 있다.


UAE와 한국간의 경제적 협력관계는 수년 동안 크게 증가하여 왔으며 앞으로도 계속 증가할 것으로 예상된다. 양국 간 비석유 분야 무역은 2022년 약 53억 달러를 기록하여 전년 대비 14% 증가하였으며, UAE의 對韓 수출도 지난해 17% 이상 증가한 7억 8,100만 달러를 기록했다. (UAE 통계기준)


보도자료
관련정보
댓글 운영정책
  • 댓글입력
댓글목록 0개
  • 댓글이 없습니다.
국별수출입, 통계조회 수출입무역통계 관세율조회 세계HS정보시스템 해외직접투자통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