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제목

한-콜롬비아 대외경제협력기금(EDCF) 활동에 관한 협정

관련국가 콜롬비아 관련기관 외교부
분야 금융
개최일자 2021-11-10 등록일자 2021-11-16
담당자
한리자 중미카리브과장(외교부 / 중남미국)  


한-콜롬비아 외교장관 회담 결과


정의용 외교부 장관은 마르타 라미레스 콜롬비아 부통령 겸 외교장관과 회담을 가졌습니다.


정의용 외교부 장관은 한-태평양동맹 그린경제 포럼 참석 계기 공식 방한중인 마르타 라미레스(Marta Ramirez) 콜롬비아 부통령 겸 외교장관과 11.10.(수) 회담을 갖고, △양국 관계, △실질협력 증진, △한반도 및 중남미 지역 정세 등 상호 관심사에 대해 의견을 교환하였다.


정 장관은 지난 8월 이반 두케(Ivan Duque) 콜롬비아 대통령의 국빈 방한을 계기로 양국관계가 미래지향적 동반자 관계로 지속 발전해 나가고 있음을 평가하고, 내년 수교 60주년 계기 정무, 경제통상, 과학기술 등 다양한 분야에서의 협력 관계를 더욱 강화해 나가자고 하였다.


라미레스 장관은 양국관계 발전에 평가를 같이 하면서, 특히 금년 콜롬비아의 한국전 참전 70주년을 맞아 양국 간 국방, 방산, 보훈 분야 협력 성과를 평가하고, 내일 부산에서 개최되는 유엔 참전용사 국제추모식에 직접 참석하여 한반도의 항구적 평화를 위한 콜롬비아의 지속적인 협력 의지를 다시 한 번 표명할 예정이라고 하였다.


정 장관은 2016년 발효된 한-콜롬비아 FTA가 양국 통상투자 증진에 기여해 왔음을 평가하고, 향후 위생검역, 관세 등 분아별 FTA 위원회를 활성화하여 지속가능한 발전 및 코로나19 이후 포용적 경제 회복을 위한 협력을 확대해 나가자고 하였다.


라미레스 장관은 우리의 ‘태평양동맹’ 준회원국 가입이 양국 간, 한-중남미 간 경제 협력에 기여할 것이라고 하면서, 한국의 조속한 가입을 위해 지속 협력해 나가겠다고 하였다.


※ 태평양동맹(Pacific Alliance) : 2012년 멕시코, 칠레, 페루, 콜롬비아 4개국 간 결성된 자유무역 블록, 우리의 준회원국 가입 시 한-멕시코 신규 FTA 체결 및 칠레, 페루, 콜롬비아와 기존 FTA 개선 효과 기대


양 장관은 8월 양국 정상회담 계기 ‘공동선언문’ 채택을 통해 코로나 이후 경제회복을 위한 혁신 협력 비전이 제시된 만큼, 향후 바이오경제, 항공우주, 조선해양 등 미래 산업 분야에서 정부 간 각종 협력 사업을 통해 양국 기업 및 민간 간 교류협력을 더욱 촉진시켜 나가기로 하였다.


정 장관은 최근 한반도 정세에 대해 설명하였고, 라미레스 장관은 중남미 역내 이민자 문제 대응 및 역내 거버넌스 강화를 위한 우리 정부의 지속적인 지원에 사의를 표하였다.


양 장관은 회담 직후 「대한민국 정부와 콜롬비아공화국 정부 간 ‘대외경제협력기금(EDCF)’ 활동에 관한 협정」에

서명하고, 콜롬비아에서 양국 간 개발협력 사업 확대를 위한 제도적 기반을 강화하였다.


라미레스 부통령 겸 외교장관의 이번 공식 방한 및 양국 외교장관 회담 개최는 지난 8월 두케 콜롬비아 대통령의 국빈 방한 이래 강화된 양국관계를 확인하고 양국 정상회담 후속조치의 원활한 이행을 통해 실질협력을 가속화하는 데 기여한 것으로 평가된다.


대외경제협력기금(EDCF) 활동에 관한 협정 서명식



관련정보
댓글 운영정책
  • 댓글입력
댓글목록 0개
  • 댓글이 없습니다.
국별수출입, 통계조회 수출입무역통계 관세율조회 세계HS정보시스템 해외직접투자통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