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제목

[G7 정상회의 계기] 한-일본 정상회담

관련국가 G7
발표일자 2023-05-19 장소 일본 히로시마

한-일본 정상회의장


尹 대통령, 기시다 총리와 정상회담..."G7회의 성공적 개최 축하"


G7 정상회의 참석을 위해 일본 히로시마를 방문 중인 윤석열 대통령은 오늘(5. 21, 일) 오전 07:55-08:30까지 약 35분간 기시다 후미오(岸田文雄) 일본 총리와 한일 정상회담을 가졌습니다.


양 정상은 3월 대통령 방일과 5월 기시다 총리 방한에 이어, 채 2주도 지나지 않은 시점에 다시 정상회담을 갖게 되어, 지난 두 달여 기간 동안 세 차례에 이르는 활발한 소통이 이뤄지고 있음을 환영했습니다.


양 정상은 외교, 안보 분야는 물론 경제, 산업, 과학기술, 문화예술, 인적 교류 등 제반 분야에서 양국 관계가 전기를 맞이하고 있다고 평가하고, 앞으로도 각급에서 긴밀하게 협력하며 구체적인 성과를 만들어 나가자고 했습니다.


대통령은 기시다 총리의 리더십으로 히로시마 G7 회의가 성공적으로 치러지고 있음을 축하했고, 한일관계와 관련해서는 한국-히로시마를 포함한 직항로의 재개, <한일 미래 파트너십 기금>의 원활한 운영, 공급망과 첨단기술 협력 진전을 제기했습니다.


양 정상은 법에 의한 지배에 기반한 자유롭고 열린 국제질서를 강조하고, 자유를 중시하는 많은 나라들이 서로 뜻을 모아야 한다고 했습니다.


양 정상은 보편적 가치를 공유하는 한국과 일본이 상호 연대와 협력을 통해 다양한 글로벌 어젠다에 대응할 필요가 있다는 데 공감하고, 특히 이번 G7 히로시마 정상회의를 계기로 양국 간 글로벌 어젠다에 관한 협력을 강화해 나가기로 했습니다.


아울러 양 정상은 북한 핵과 미사일 위협이 고조되는 엄중한 지역 정세 하에서 한·미·일 간 긴밀한 공조를 더욱 굳건히 해나가야 한다는 데 공감했습니다.


마지막으로 양 정상은 기회가 닿는대로 앞으로도 정상 간 셔틀외교를 지속해 나가기로 했습니다.


대한민국 대통령실


관련정보 [정상회담] G7 정상회의 (2023.5.20. 일본)
댓글 운영정책
  • 댓글입력
댓글목록 0개
  •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