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제목

한-칠레 정상회담

관련국가 칠레
발표일자 2019-04-29 장소 한국


문재인 대통령과 세바스띠안 삐녜라 칠레 대통령의 정상회담 모습


- 문재인 대통령 “칠레는 중요 교역국, 한반도 평화 프로세스에 대한 지속적 관심 요청”

- 삐녜라 대통령 “한국의 ‘태평양동맹’ 준회원국 가입, 전적으로 지지”


문재인 대통령은 오늘 세바스띠안 삐녜라 Sebastián Piñera 칠레 대통령과 정상회담을 가졌습니다.

세바스띠안 삐녜라 칠레 대통령은 4월 28일, 29일 1박 2일간 우리나라를 국빈방문중입니다.

삐녜라 대통령의 방한은 2012년 3월에 이후 두 번째이며, 문재인 대통령과의 회담은 지난해 9월 유엔총회 계기에 이어 두 번째입니다.


칠레는 우리나라와 1962년 수교를 맺으며 긴밀한 협력관계를 유지해왔습니다. 또한 2003년, 우리나라와 자유무역협정(FTA)을 맺은 최초의 국가이기도 합니다.


두 정상은 양국이 경제·통상을 비롯한 포괄적 분야에서 긴밀한 협력관계를 유지해 온 것을 평가하고, 양국 간 ‘21세기 공동 번영을 위한 포괄적 협력동반자 관계’를 미래지향적으로 발전시키기 위한 다양한 방안에 대해 폭넓게 논의했습니다.


또한 아시아와 중남미를 잇는 허브국가로서 한국과 칠레가 양 지역의 FTA 네트워크를 함께 구축하는 등 상생번영을 위해 협력해 나가기로 했습니다. 문재인 대통령은 한국의 태평양동맹(Pacific Alliance) 준회원국 가입 의지를 표명하였고, 삐녜라 대통령은 태평양동맹 차기 의장국인 칠레가 적극 협력해 나가겠다고 했습니다.


“양국 간 2003년에 체결된 자유무역협정을 기반으로 양국은 교역액이 4배가량 증가했고, 서로에게 매우 중요한 교역국이 되었습니다.”


한국과 칠레가 FTA를 체결한 2003년부터 2018년까지, 양국 교역량은 15.7억 달러에서 62.8억 달러로 증가했습니다. 문재인 대통령은 등 한-칠레 FTA가 양국의 무역과 투자 확대에 핵심적 역할을 해 온 것을 평가하고 이를 새로운 국제경제 여건에 맞추어 더 발전적 방향으로 개선해 나가기로 했습니다. 인프라 구축과 정보통신, 그리고 4차 산업혁명 등 신산업 분야에서 협력도 확대하기로 했습니다.


정상회담을 통해 삐녜라 대통령은 한반도의 완전한 비핵화와 항구적 평화 정착을 위한 우리 정부의 노력에 대한 변함없는 지지의 뜻을 전했습니다.


문재인 대통령은 칠레가 올해 하반기에 개최될 예정인 APEC 정상회의와 제25차 기후변화협약 당사국총회(COP25)를 유치한 점을 평가하고, 회의들의 성공적인 개최를 위해 한국 정부로서도 지원해 나가겠다고 했습니다.


문재인 대통령은 정상회담에 앞서 삐녜라 대통령의 국빈방한을 환영하는 공식 환영식을 개최했습니다. 공식 환영식은 본관 대정원에서 이뤄졌습니다. 군 의장대, 전통 의장대, 한국·칠레 어린이 환영단이 삐녜라 대통령과 마리아 세실리아 모렐 몬테스 여사를 환영했습니다.


이번 정상회담을 통해 우리나라와 칠레는 양국 간 ‘21세기 공동 번영을 위한 포괄적 협력동반자 관계’를 보다 성숙한 단계로 심화시키는 계기를 마련한 것으로 평가됩니다. 또한, 현 정부 출범 이래 최초로 이루어진 중남미 정상의 국빈방한이라는 점에서 중남미 지역과의 협력을 강화하고, 우리 정부의 외교 다변화·다원화에도 기여하는 계기가 될 것으로 기대됩니다.


- 청와대



한-칠레 정상회담, 공동언론발표


- “대한민국의 성장은 칠레에 큰 비전이 되고 있어, 한반도 비핵화는 평화와 자유를 사랑하는 우리 모두에게 중요” 세바스띠안 삐녜라 대통령

- “태평양을 가로지르는 양국의 우정과 협력이 더욱 깊어지고 넓어지길 기대해” 문재인 대통령



한국과 칠레 대통령은 정상회담의 의미를 되새기고 오늘 체결된 문서에 따른 양국의 협력 비전을 다시 밝혔습니다. 삐녜라 대통령은 초청에 감사의 뜻을 밝히고 칠레에서 대한민국이 어떤 의미인지에 대해 소개했습니다.


대통령은 삐녜라 대통령의 발언 모습을 지켜보며 경청하다가 한국의 경제발전상, 양국 FTA 협력, 칠레 신재생에너지 이용 강조, 기후변화 대처 관련 발언이 나올 때는 고개를 끄덕이기도 했습니다.


삐녜라 대통령은 “한국은 세계 11위 경제국이며 칠레에 있어서는 5대 교역 대상 국가입니다. 가장 개방된 경제를 자랑하고 있으며 세계와 통합을 이룬 나라로 지금 인정받고 있습니다.”라면서 이런 “대한민국의 성장이 칠레에 큰 비전이 되고 있다”라고 높이 평가했습니다.


또한 삐녜라 대통령은 디지털정부, 국방, 교통, 통신기술 등 4개 분야에 대한 협정을 체결한 것을 강조하며 중점적인 분야에 대한 협력을 기대했습니다. FTA에 대해서도 “양국의 FTA관계를 좀 더 현대화 하고 계속 추진하기로 했다”면서 에너지 생산, 태평양 동맹, 탄소배출 저감을 위한 양국의 협력에 대해서도 더 잘 협력할 수 있다고 말했습니다.


특히 문재인 대통령이 올해 11월에 있을 APEC 정상회의와 제25차 유엔기후변화회의의 성공적인 협력을 다짐한 것을 높이 평가하며 이런 협력을 통해 양국이 "자유무역을 위한 세계로 나아갈 수 있는 발판이 되었다"라고 말했습니다.


문재인 대통령은 삐녜라 대통령이 “우리 정부 출범 후, 처음으로 국빈 방문한 중남미 정상”이라고 소개하며 작년 유엔총회에서 만났던 인연을 상기했습니다. 대통령은 칠레에 대해 “아주 각별한 우방, 남미국가 가운데 처음으로 대한민국 정부를 승인했으며 한국전쟁 때 큰 도움을 주었고 우리나라가 최초로 자유무역협정(FTA)을 체결한 나라이기도 하다”라고 소개했습니다.


대통령은 우리가 태평양동맹에 준회원국이 되는 것을 전제하며 이를 통해 “양 지역을 연결하는 FTA 네트워크가 구축되고 태평양을 가로지르는 거대한 경제협력 기반이 마련되는 것”이라고 강조하며 올해 하반기부터 태평양동맹 의장국을 맡는 칠레의 적극적인 협조를 기대했습니다.


대통령은 현재 한국기업이 건설 중인, 칠레의 칠로에섬과 본토를 연결하는 ‘차카오 교량’ 건설사업을 소개하며 이 사업이 한국과 칠레의 교류에 이정표가 될 것이라고도 말하며 앞으로의 협력에 기대감을 나타냈습니다.


다음은 오늘 발표된 한-칠레 공동성명입니다.


1. 세바스띠안 삐녜라 에체니께 칠레 대통령은 문재인 대통령의 초청으로 4월 28일부터 29일까지 대한민국을 국빈 방문하였다.


2. 양 정상은 4월 29일 정상회담을 갖고, 한국과 칠레의 기존 우호협력 관계를 재확인하면서 양국 관계를 광범위한 분야에서 더욱 증진하기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하기로 하였다.


3. 양 정상은 전자정부, 4차산업혁명, 사이버안보, 기후변화대응의 4대 주요 분야에서 상호 협력을 발전시켜 나가기로 하였다. 또한 양 정상은 양국의 관계당국이 조기에 구체적인 협력 사업을 발굴할 수 있도록 독려하기로 하였다.


4. 양 정상은 한-칠레 자유무역협정의 개선 완료를 위한 현재 진행 중인 협상을 강조했다. 동 개선 협상은 양국간 무역과 투자의 통합을 심화시킬 것이다. 아울러, 양 정상은 2004년 발효된 자유무역협정이 양국의 무역성장에 핵심적 역할을 한 것으로 평가하였다.


5. 삐녜라 대통령은 한국의 태평양동맹 준회원국 가입 의사를 환영하였다. 양 정상은 한국과 태평양동맹이 조속히 가입 협상을 개시할 수 있도록 협조해 나가기로 하였다.


6. 양 정상은 양국 관계를 더욱 증진시킬 필요성을 강조하고, 인프라 사업, 정보통신기술, 국방, 치안, 남극, 공공보건 분야에서 경험을 공유하고 협력을 심화해 나가는데 입장을 같이 하였다.


7. 양 정상은 기후 변화에 대한 다자협의의 중요성에 동의하였다. 이와 관련, 문 대통령은 칠레가 금년 12월 산티아고에서 ‘제25차 유엔기후변화협약 당사국총회’를 개최키로 한 것을 환영하였다.


8. 문 대통령은 올해 칠레가 의장국인 APEC 정상회의의 성공적인 개최를 기원하였다. 양 정상은 아시아태평양 지역에서의 경제통합과 자유롭고 개방적인 무역의 중요성을 강조하였다. 삐녜라 대통령은 APEC에서의 한국의 역할과 기여에 사의를 표명하고, 금년 11월 16일-17일간 산티아고에서 개최될 APEC 정상회의에 문 대통령을 초청하였다.


9. 양 정상은 베네수엘라 사태와 이 문제가 중남미 지역 안정에 미치는 여파에 대해 우려를 표명하였다. 문 대통령은 중남미의 민주주의와 통합을 증진하기 위한 삐녜라 대통령의 주도적 역할을 평가하였다.


10. 삐녜라 대통령은 한반도의 완전한 비핵화와 항구적 평화 정착을 달성하기 위한 문 대통령의 리더십과 노력을 평가하였다. 양 정상은 모든 당사국과 이 지역의 평화 정착, 사회·경제 개발, 안보, 복지를 추구하는 과정에 있어 대화가 핵심적인 요소라는데 동의하였다.


11. 양 정상은 양국이 민주주의 가치와 법치, 인권 보호와 증진, 다자주의, 역내 및 국제평화와 안보의 증진에 기여해나갈 것임을 재확인하였다.


12. 양 정상은 △국방협력 협정, △전자정부협력 양해각서, △교통협력 양해각서, △ICT협력 양해각서의 서명을 환영하였다.


13. 칠레 대통령은 스스로와 영부인, 그리고 칠레 대표단을 대표하여 한국 대통령의 우호적인 방한 초청에 사의를 표했으며, 한국 정부와 국민들이 베푼 환대를 강조하였다.


보도자료
관련정보 [정상회담] 한-칠레 정상회담 (2019.4.29. 한국)
댓글 운영정책
  • 댓글입력
댓글목록 0개
  •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