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제목

한-일본 1:1 상담회 사후 간담회

주최기관 산업통상자원부 주관기관 KOTRA
관련국가 일본 분야 환경,정보통신,기타,보건·의료
사업기간 2017-01-09 장소
담당자
이상훈 과장(KOTRA / 경제협력사업팀) T: 02-3460-3312  


KOTRA, 한-일 1:1 상담회 참가기업과 후속 간담회 개최


- 참가기업 12개사, aT, 광산업진흥회 등 유관기관 모여 성과 공유 및 개선방안 논의 -

   

한-일 1:1 상담회에 대한 후속 간담회가 1월 9일(월) 서울 서초구 KOTRA 사옥에서 열렸다. KOTRA(사장 김재홍)는 지난해 12월 19일(화) 한일 양국 간 포괄적 경제협력을 재가동하기 위한 사업의 일환으로 일본 도쿄서 1:1 상담회를 개최, 국내기업 115개사가 참가했다.  


* 한-일 1:1상담회 참가기업 초청 간담회 개요


□ 목적 : 한-일 1:1 상담회 참가기업의 성과 점검, 건의‧애로사항 수렴 및 후속지원 방안 협의

□ 일시 : 2016. 1.9. (월)  14:00~16:00

□ 장소 : KOTRA 10층 대회의실(서울 서초구 염곡동)


□ 참석자 : 30명 내외

 ㅇ (KOTRA) 김재홍 사장, 본부장, 경제협력지원실장 및 소속팀장, 상시비즈니스지원실장 및 소속팀장, 소재부품팀, 소비재산업팀 등

 ㅇ (참가기업) 주요 성과 창출업체 중심 12개사

 ㅇ (유관기관) aT, 광산업진흥회 등

 

이날 간담회는 김재홍 KOTRA 사장 주재로 개최되었으며 행사 공동주관 기관인 aT, 광산업진흥회 등 유관기관에서 함께 참가해 참가업체들의 의견을 청취하고 지원방안을 논의했다. 기업 측에서는 총 12개 중소기업 대표 및 실무자들이 참석해 이번 상담회에 대한 성과를 공유하고 의견을 발표했다. 

 

 


이날 참석기업들은 금번 상담회에 참가해 좋았던 점으로 △ 다양한 일본기업들과 미팅 기회를 통한 신규 거래선 개척 △ 상담회 후 바로 계약이 이뤄질 정도의 구체적 구매의향이 있는 바이어 참가 △ 일본기업들의 사업방향 등 이해도 제고 등을 꼽았다.  


한-일 상담회에 참가했던 LED조명 제조사인 에이팩 김광수 부사장은 “기존 거래선 외 다른 가능성이 있는 고객 확보가 큰 성과다. 다만 시간 제약이 아쉬웠다”고 말했고, 감성로봇 제조 스타트업 기업인 디투이모션 한승훈 팀장은 “일본 전자 대기업인 N사와 MOU를 체결함과 동시에 일본 대형 투자사인 O사와 노인시장 타겟으로 공동사업을 추진하기 위해 1월말에 다시 만나기로 했다. 일본시장을 발판으로 도약하는 값진 계기를 만들어 주어 감사한다”고 밝혔다.


기업들은 향후 일본 시장 진출을 확대하기 위해서는 KOTRA와 유관기관이 지속적으로 사후관리를 해주는 것이 중요하다고 입을 모았다. 특히, IT 등 전문성이 요구되는 품목은 1년 이상의 준비시간이 필요해 충분한 시간을 두고 지속적인 지원 필요한 점, 스타트업 등 초기자본이 부족한 기업들에게 대한 금융지원 방안 강구해야 한다는 점 등을 개선방안으로 제시하면서 적극적인 후속 지원을 요청했다. KOTRA는 이 날 제시된 기업의견을 모아 유관기관들에게 전달하고 차후 사업에 개선방안을 반영하겠다고 밝혔다. 

 


김재홍 KOTRA 사장은 “상담회 개최시기가 연말이었음에도 불구하고 115개사가 참가한 점에 대해 감사하게 생각한다. 오늘 간담회에 참가한 12개 기업들을 통해 한-일 1:1상담회와 같은 사업에 대한 기업들이 거는 기대와 해외진출에 대한 적극적인 의지를 확인할 수 있었다. 후속사업을 통해 성과가 확대 창출되도록 지속 지원할 예정이다”고 밝혔다. 아울러 “이번 상담회에서 일본 바이어들의 관심분야가 소비재, 환경, IT, 컨텐츠 등으로 다양화된 점이 주목할 만하다. 앞으로는 일본과의 포괄적 경제협력의 큰 틀을 바탕으로 단품수출과 투자에서 벗어나 복합 수출과 솔루션 제공은 물론 유관기관과 협력해 새로운 분야에서 기회를 포착할 수 있도록 추진할 계획이다”고 덧붙였다.


KOTRA는 오늘 간담회에 이어 지방소재 참가기업들을 초청해 1월 13일 (금) 창원에서 2차 후속간담회를 개최할 예정이다.  


관련정보
[경제행사] 한-일본 1:1 상담회
댓글 운영정책
  • 댓글입력
댓글목록 0개
  • 댓글이 없습니다.
국별수출입, 통계조회 수출입무역통계 관세율조회 세계HS정보시스템 해외직접투자통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