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자료명

중소·중견기업, 해외 M&A에서 길을 찾다

관련국가 네덜란드, 독일, 미국, 베트남, 브라질, 이탈리아 분야 산업·통상
발간기관 KOTRA 발간일 2020-06-02





Part 1








Part 2















Part 3


Contents


KOTRA 지원 해외 M&A 성약 현황

1. 연도별 성약 현황

2. 인수기업 분석

3. 해외 M&A 추진목적

4. 해외 M&A 지역

5. 해외 M&A 투자금액

6. 인수후 성과


KOTRA 지원 해외 M&A 성공사례

1 해외 영업망 확보

01 삼일방

02 아이센스

03 서연인테크

04 진합

05 동국실업

2 해외 생산거점 확보

01 JW중외제약

02 삼구아이앤씨

3 원천기술 확보

01 아이오앤코코리아

02 세아제강

03 오이솔루션


시사점



Prologue


해외 M&A는 영업망, 선진 기술 등 기업의 핵심 역량을 신속하게 확보하여 글로벌 경쟁력을 확충할 수 있는 매우 효율적인 수단으로 평가되고 있으며, 국내 대기업 뿐 아니라 중소·중견기업의 해외 M&A에 대한 필요성과 관심도 증가하고 있다.


그러나, 여전히 많은 중소·중견기업에게는 M&A 관련 정보 부족, 복잡한 절차와 높은 비용 등으로 접근하기 어렵다고 인식되고 있으며, 중소·중견기업이 추진하고자 하는 소규모 해외 M&A를 취급하는 민간 M&A 전문기관이 부족한 관계로, 국내 중소·중견기업의 해외 M&A가 원활하게 추진되기 어려운 경우가 존재한다.


이에 KOTRA는 해외 M&A를 추진하고자 하는 국내 중소·중견기업에게 M&A 매물 발굴을 포함하여, 인수 전략 전문, 가격협상, 회계 및 법률실사 지원 등 outbound M&A 전과정에 걸친 M&A 자문을 제공하고 있다.


KOTRA는 ’13년부터 ’19년까지 총 55건의 M&A 프로젝트를 모든 성약 프로젝트에 대해 M&A 유형, 전략, 성과를 분석하였다. 이 중 10개의 성공사례를 선정하고, 각 사례별 M&A 추진 동기, 진행 과정, 인수 후 운영 실태 등에 대한 상세한 내용을 분석하여 사례집을 편찬하였다.


다양한 해외 M&A 사례를 통해 더욱 많은 우리 기업들이 글로벌 성장 전략으로 해외 M&A를 고려하는 계기가 되고, M&A 추진 시 참고 자료로 활용하기를 기대한다.




문서첨부
댓글 운영정책
  • 댓글입력
댓글목록 0개
  •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