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자료명

중국 전자상거래시장 진출가이드

관련국가 중국 분야 정보통신
발간기관 KOTRA 발간일 2018-01-03


          

  

발     간     사


최대 교역 대상국인 중국에 대한 우리의 수출은 '14년 이래 3년 연속 마이너스 성장세를 보여 정부뿐만 아니라 기업계에서도 우려의 목소리가 커지고 있습니다. 다행히 금년도에는 한중간 외교·안보 이슈로 인한 긴장 국면에도 불구하고 우리의 대중수출은 다시 성장세로 돌아선 모습을 보이고 있습니다.


다만, 이러한 대중수출의 증가세에도 불구하고 구조적으로 수출 품목이 전자부품, 반도체 등 특정 품목에 과도하게 집중된 반면, 중소기업이 주로 취급하는 소비재 부분에서는 아직도 어려움이 해소되지 못하고 있습니다. 다행히 최근 들어 화장품의 수출이 급격하게 늘어나는 등 중국으로의 소비재 수출 증가에 대한 기대감이 부쩍 상승하고 있습니다. 이에 KOTRA는 수출시장의 환경변화에 맞추어 한국 소비재의 주요 유통 채널로써 중국의 전자상거래 시장 진출을 확대하고자 '중국 전자상거래 시장 진출 가이드'를 발간하게 되었습니다.


KOTRA에서는 과거에도 '중국 유통시장 진출가이드', '중국 국제전자상거래 동향과 우리의 진출 전략' 등 중국 유통 관련 보고서를 발간한 바 있습니다. 그러나 동 자료들은 주로 전통적 유통경로 혹은 전자상거래 시장현황 및 정책 등을 주로 다루고 있습니다. 금번 발간하는 자료는 이를 보완하여 주요 온라인 플랫폼 입점 방법을 가이드북과 같이 상세하게 안내하고, 관련 분야의 전문가와 소비자들의 인터뷰 등의 의견을 바탕으로 마케팅 전략을 짜는데 초점을 두고 있습니다.


1장은 온라인 시장의 규모와 동향 그리고 최근 정책, 2장에서는 온라인 쇼핑몰별 특징과 입점 방법에 대해 상세하게 안내했습니다. 이를 통해 우리 기업에 적합한 쇼핑몰은 어디인지 또 어떻게 입점해야 하는지를 알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마지막으로 전문가 노하우, 성공 사례, 소비자 인터뷰 등을 통해 중국 온라인 시장에서 성공하기 위한 팁을 정리했습니다. 특히, 소비자들의 불편사항과 개선해나갔으면 하는 서비스 등 소비자들의 소중한 의견을 담아 우리 기업이 현장에서 실무적으로 이용할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중국의 14억 인구 중 절반인 7.3억이 인터넷 사용 인구라고 합니다. 이는 중국 전자상거래 시장의 성장잠재력이 그만큼 크다는 반증일 뿐만 아니라 업체 간 경쟁도 치열해질 수밖에 없음을 뜻합니다. 우리 중소기업이 이런 시장을 단독으로 개척하기는 쉽지 않습니다. 부록으로 정리한 운영대행사와 대리상 리스트는 우리 중소기업이 사업협력 파트너를 찾는데 도움이 될 것으로 사료됩니다.


동 책자를 발간하는 도움을 주신 KOTRA 베이징·상하이·광저우·칭다오·항저우·정저우·난징·선전무역관 담당 직원들과 자료 편집에 수고해 준 동북아사업장 장다연 대리에게 감사드립니다. 아무쪼록 동 책자가 중국 전자상거래 시장에 진출코자하는 소비재 기업뿐만 아니라 소규모 혹은 창업을 희망하는 개인 사업자에게도 실질적 도움이 되어 국가적 어젠다인 일자리 창출에도 기여할 수 있기를 기원해봅니다.


2017년 12월 KOTRA 정보통상협력본부장


목         


I. 중국 전자상거래 시장 브리핑

      1. 중국 전자상거래 시장 현황

      2. 중국 국제전자상거래 시장 현황 및 개념 이해

      3. 중국 국제전자상거래 관련 정책


II. 중국 온라인 판매 채널 이해 및 입정 매뉴얼

      1. 온라인 판매 채널 이해

      2. 온라인 판매 채널 특징 및 입점 방법


III. 중국 온라인 시장 진출을 위한 제언

      1. 전문가에게 듣는 차이나 온라인 진출 노하우

      2. 성공·실패 사례로 읽는 중국 온라인 시장 진출 노하우

      3. 이용자에게 직접 묻는 중국 온라인 쇼핑


부록   TP사·운영대행사·대리상리스트

   

문서첨부
댓글 운영정책
  • 댓글입력
댓글목록 0개
  •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