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자료명

이탈리아 장인기업의 비결과 우리기업과의 협력방안

관련국가 이탈리아 분야 무역·투자
발간기관 KOTRA 발간일 2015-10-29

 

  

 

 

  이탈리아의 장인기업은 총 140만개로, 약 290만 명이 장인기업에 종사하고 있으며, 장인기업의 95%는 전체 종업원 수 10명 미만의 소규모 형태다. 하지만 이들 장인기업이 이탈리아 전체 GDP의 12%를 생산하는 등, 유럽 경제 위기 속에서 자국경제의 대들보 역할을 해왔다.


  이탈리아 장인기업의 발전요인으로는 △가족중심 기업문화와 기술 축적 △생산특화 클러스터를 통한 유기적 협업 △미(美)와 창의성을 추구하는 장인정신 △대기업과의 대등한 비즈니스 관계 △정부 및 EU의 세제 지원 등이 있다.


  우리 기업과 이탈리아 장인기업은 품질과 해외 진출을 중시하는 점에서 유사하다. 하지만 가격보다 기술우위와 전수에 주력하고 대기업과 비교적 대등한 관계를 유지해 온 점은 이탈리아 장인기업이 우리기업과 차별화 된 점이다. 오랜 세월 생산시설 확충이나 현대화 없이도 대량 주문에 대처할 수 있는 관리기법과 지역 생산협력 체계를 발전시켜 대기업과 능동적인 협업 관계를 발전시켜 온 것이다.


  우리기업은 규모에 비해 뛰어난 해외 마케팅 능력을 보유하고 있다. 따라서 유럽지역 시장 포화와 세계화 추세로 신흥시장에 눈을 돌리고 있는 이탈리아 기업들에게 최적의 파트너가 될 수 있다. 우리 기업들은 중국, 동남아 등 명품에 대한 신규 수요가 많은 지역에 유통망을 확보하고 있어, 명품 기술을 보유한 이탈리아 장인기업과 함께 공격적인 시장 진출을 모색할 수 있을 것이다.  

 

문서첨부
댓글 운영정책
  • 댓글입력
댓글목록 0개
  •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