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globalwindow
공지사항
제목

[성과 사례집] 경제외교 플랫폼, 우리기업과 세계를 잇다



external_image


2015년 3월 해외순방 경제사절단에 『일대일 상담회』(또는 비즈니스 파트너십, Business Partnership)가 처음으로 도입된 이후, 올해 말까지 총 32회의 일대일 상담회가 개최되었습니다. 약 1,500여 참가 기업 중 95%가 중소·중견기업일 만큼 경제사절단은 기존의 대기업 중심에서 벗어나 중소·중견기업의 해외 진출을 위한 새로운 경제외교 플랫폼으로 자리매김하였습니다.


2017년에는 연초 국내 정치상황 변화로 경제외교 사업 추진이 어려운 환경이었으나 신정부에서도 미국, 인도네시아, 러시아, 중국으로 경제사절단이 다시 활발하게 운영되어 기업 지원이 활성화되고 있습니다.


최근에는 우리 정부의 신 경제외교 전략(신북방정책, 신남방정책)과 맞물려 인도, 아세안, CIS 등 신흥시장에 대한 우리 기업들의 진출 호응도 높아지고 있습니다.


이 책은 이러한 경제사절단 참가 기업의 현장 목소리를 담고 있습니다. 사례집에는 경제사절단에 참가한 중소·중견기업의 성공 스토리, 시장진입 장애 극복 과정 그리고 성공 기업의 노하우 및 활용 방안을 소개하고 있습니다.


또한 이번 2017년 신규 진출 사례와 함께 2015년과 2016년 두 차례 성과사례집에는 담지 못했던 사례를 종합적으로 소개함으로써 경제사절단 참가 이후 우리 기업이 난관이 있더라도 꾸준히 노력하면 결국 시장 진출에 성공할 수 있음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2018년에는 미국발 보호무역주의의 파고가 크게 높아지고 그동안 성장을 이끌어 온 중국과도 사드 이슈 등으로 우리 기업의 대외 무역환경이 크게 악화될 것으로 보입니다. 이러한 새로운 해외 진출 장벽은 개별 기업이 스스로 해결할 수 없는 문제이며 정부, 기업, 유관기관이 함께 힘을 합쳐 풀어 나가야 할 것입니다.


이를 위해 경제외교 플랫폼이 앞으로도 더욱 활성화되고 발전하여 우리 기업의 해외 진출 성공모델을 만들어 나가야 합니다. 상대국의 수요와 시장 특성에 맞는 맞춤형 경제협력 패키지를 개발하고 상생 발전할 수 있는 방안을 제시해야 합니다. 그리고 이러한 방안이 기업 비즈니스 창출 기회로 이어지도록 경제외교의 기업 활용이 더욱 활성화되어야 합니다.


끝으로 바쁘신 중에도 시간을 내어 인터뷰에 응해 주시고 소중한 경험을 공유해 주신 기업인 여러분께 깊은 감사의 뜻을 전합니다.


공유해 주신 경험은 해외 진출을 희망하는 많은 기업에 밑거름으로 작용할 것으로 확신하며 더욱 많은 기업이 경제외교 플랫폼을 통해 해외 진출의 꿈을 이루는 데 큰 도움이 되길 바랍니다.

 

첨부파일
댓글 운영정책
  • 댓글입력
댓글목록 0개
  • 댓글이 없습니다.
이전글 다음글
이전글 이전글이 없습니다.
다음글 2018 한-베트남·UAE 비즈니스 파트너십 개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