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제목

한손에 쏙! 한눈에 쏙! 해외진출 종합 핸드북


핸드북 표지 디자인


 목차 1 해외시장 마케팅 지원 2 기업 역량별 수출 지원 3 신성장분야 해외진출 지원 4 해외투자진출 지원 5 해외 프로젝트 수주 지원 6 FTA 활용 지원 7 무역·투자 금융 지원 8 해외 현장지원 인프라 활용 9 해외 취·창업 지원 10 해외진출 애로해소



 해외진출 종합 핸드북을 내면서


세계 경기의 전반적인 침체 속에서 작년 한 해 우리나라는 2년 연속 수출액이 감소하고 세계 수출 순위도 6위에서 8위로 하락하는 등 부진을 면치 못했습니다.


올해는 미국, 중국 등 주요국 재정정책 확대로 세계 경제가 반등할 것이라는 긍정적인 기대에도 불구하고, 확산되는 보호주의와 자국우선주의로 국가 간 통상 갈등이 높아질 전망입니다.


하지만 이러한 어려운 환경 속에서도 우리 중소·중견기업의 수출 비중은 2015년 35.9%에서 지난 해 37.7%로 높아지고 벤처기업 수출역시 전년 동기 대비 2.6% 증가하는 등 그간 대기업 위주의 수출 집중 현상에 변화가 감지되고있습니다.


우리 중소·중견기업의 수출부진 타개를 위한 정부의 지원도 강화되고 있습니다. 특히 신시장 개척, 수출품목 다변화, 주력산업 수출역량 제고 등 지원범위를 넓히고 분야를 다각화 하는데 중점을 두고 우리 기업의 해외진출을 뒷받침하고 있습니다.


해외진출 종합 핸드북은 우리 기업이 정부의 해외진출 지원정책을 쉽게 이행하고 활용할 수 있도록 작년에 이어 2017년 3월에 발간되었습니다. 올해 추가된 사업을 업데이트하고 더 쉽게 이용하실 수 있도록 구성을 개편하였는데, 모쪼록 우리 수출기업에 유용한 참고자료가 되기를 기대합니다.


핸드북은 정상외교경제활용포털에서 무료로 다운로드 받으실 수 있으며, 정상외교경제활용 모바일앱을 통해 좀더 상세한 정부의 해외진출지원제도를 안내받으실 수 있습니다.

 

첨부파일
댓글 운영정책
  • 댓글입력
댓글목록 0개
  •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