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제목

한손에 쏙! 한눈에 쏙! 해외진출 종합 핸드북





해외진출 종합 핸드북을 내면서


2018년에 우리 수출 기업들은 다시 한 번 저력을 보여주었습니다. 글로벌 경기 둔화, 보호무역 움직임 확대, 세계 금융시장 변동성 증대 등 불리한 여건에도 불구하고 우리 수출은 사상 최대인 6,000억 달러를 넘어섰습니다.


그러나 2019년은 보호무역주의 등 국가 간 통상갈등 심화 가능성, 글로벌 교역여건과 일부 주력 수출품목의 불안요인 탓에 녹록지 않은 한 해가 될 것으로 봅니다.


쉽지 않은 대외 여건 속에서 한국 경제의 버팀목인 수출을 확대하기 위해 정부와 유관기관은 각종 해외진출 관련 지원제도를 강화하고 있습니다.


미국·중국에 대한 무역의존도를 줄이기 위해 신남방·신북방 시장과 중동, 아프리카, 중남미 등 신흥시장에 대한 기업 진출 지원도 확대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내수기업이나 스타트업의 수출역량을 강화하고 기존 수출기업에 대해서는 금융, 해외마케팅, 인증, 비관세장벽 등 애로사항을 해결하기 위해 기관별로 다양한 지원제도를 시행하고 있습니다.


해외진출 종합 핸드북은 이러한 해외진출 지원 유관기관의 다양한 제도를 하나로 모아 해외진출을 모색하는 우리 기업들이 쉽게 활용할 수 있도록 2015년부터 4회째 발간하고 있습니다.


각종 해외진출 지원사업이나 정상외교 연계 경제사절단 참가기업이 본 핸드북을 참고하여 손쉽게 다양한 지원제도를 활용할 수 있기를 기대합니다.


더불어 이 소책자에 수록된 내용들은 경제외교 활용포털에서 무료로 다운로드 받으실 수 있으며, 경제외교 활용포털 모바일 앱을 통해서도 안내받으실 수 있으므로 많이 활용하시기 바랍니다.


첨부파일
댓글 운영정책
  • 댓글입력
댓글목록 0개
  •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