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 네덜란드국기
  • 네덜란드 (Kingdom of the Netherlands)
    현지시각 :
    정상회담이력 이동버튼
  • KOTRA BizGuide
    KOTRA BizGuide
위 치 유럽 북서부 면 적 41,526 ㎢ (한반도의 약 20%)
수 도 암스테르담 (Amsterdam) 인 구 1,719만 명 (2018년 추정치 IMF)
GDP 9,098억 달러 (2018년 추정치 IMF) 1인당 GDP 52,931 달러 (2018년 추정치 IMF)
경제성장률 2.80 % (2018년 추정치 IMF)
교역액 총 교역규모 1조 728억, 수출 5,666억, 수입 5,062억 (단위 USD, 2015년 IMF)
양국교역액 총 교역규모 83억, 대네덜란드 수출 40억, 대네덜란드 수입 43억, 무역수지 -3억 (단위 USD, 2015년 IMF)

정상외교소식

문재인 대통령 유럽 순방

문재인 대통령 유럽 순방

문재인 대통령은 이번 달 13일부터 21일까지 7박 9일의 일정으로 프랑스, 이탈리아, 교황청, 벨기에, 덴마크 순으로 유럽을 방문합니다. 먼저 문 대통령은 10월 13일부터 18일까지 프랑스와 이탈리아를 국빈 또는 공식 방문합니다. 두 나라와의 우호협력 관계를 보다 미래지향적으로 발전시키는 방안에 대해 논의할 예정입니다. 안보리 상임이사국인 프랑스와는 외교‧안보 분야 전략적 협력을 제고하는데, 첨단 과학기술과 신산업 능력을 보유한 이탈리아와는 신성장동력 창출을 위한 협력 증진을 중점적으로 협의할 계획입니다. 문 대통령은 10월 17일부터 18일까지 교황청을 공식 방문하여, 한반도 평화와 안정을 위한 축복과 지지를 재확인하고 향후 협력 방안을 논의할 것입니다. 특히 프란치스코 교황을 만나서는 김정은 국무위원장의 “교황님이 평양을 방문하시면 열렬히 환영하겠습니다”라는 초청의 뜻을 전달할 것입니다. 김정은 위원장은 백두산 천지에서 가톨릭을 대표해 방북한 김희중 대주교로부터 “남북이 화해와 평화의 방향으로 나아가고 있다는 걸 교황청에 전달하겠다”는 말을 듣고는 “꼭 좀 전달해주십시요”라고 응답하기도 했습니다. 다음으로 문 대통령은 벨기에로 이동해, 10월 18일부터 19일까지 아시아유럽 정상회의(ASEM)에 참석합니다. 여기서는 투스크 EU 정상회의 상임의장 및 융커 집행위원장과 한-EU 정상회담도 개최할 예정입니다. 문 대통령은 “글로벌 도전에 대한 글로벌 동반자”를 주제로 개최되는 이번 ASEM 정상회의에서 우리의 포용적 성장이 국제사회의 지속가능성장과 개발에 기여할 수 있는 방안을 제시할 예정입니다. 한-EU 정상회담에서는 수교 55주년을 맞아 한-EU 간 전략적 동반자 관계를 심화‧발전시켜 나갈 방안에 대해 포괄적으로 협의하게 됩니다. 아울러, 두 정상회의 참석을 통해 한반도 평화‧번영에 대한 국제사회의 지지를 재확인할 것으로 기대됩니다. 이어 문 대통령은 덴마크로 이동해 10월 20일 제1차 P4G 즉 녹색성장 및 2030 글로벌 목표를 위한 연대 정상회의에 참석하고, 덴마크를 공식 방문할 예정입니다. 문 대통령은 P4G 정상회의에서 기후변화와 지속가능발전 등 글로벌 목표 달성을 위한 민관협력 증진과 개도국 지원의 중요성을 강조하고, 이를 위한 한국의 정책 및 역할과 기여를 소개할 예정입니다. 한편, 덴마크와는 기후변화 대응 및 과학기술‧바이오 등 미래형 협력을 증진하는 방안 등에 대해 중점 협의할 계획입니다.

정상외교 경제행사

정상외교 경제행사
검색 결과가 없습니다.

비즈니스 파트너십 개최결과

비즈니스 파트너십 개최결과
검색 결과가 없습니다.

지원사업 참가안내

지원사업 참가안내
검색 결과가 없습니다.

지원사업 결과보고

지원사업 결과보고
검색 결과가 없습니다.

참가기업명단

참가기업명단
검색 결과가 없습니다.

참고자료

참고자료
수출입무역통계 세계HS정보시스템 한국수출입은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