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제목

제5차 한-스위스 과학기술공동위원회

관련국가 스위스, 이탈리아 관련기관 과학기술정보통신부
분야 보건·의료, 과학기술, 정보통신
개최일자 2018-11-16 등록일자 2018-11-21
담당자
조병현 사무관(과학기술정보통신부 / 구주아프리카협력담당관 이태리)  
김창호 사무관(과학기술정보통신부 / 구주아프리카협력담당관 스위스)  


삶의 질 향상을 위한 스위스‧이탈리아와 과학기술 협력 확대


제5차 한-스위스 과학기술공동위원회 개최 (11.16, 베른)

디지털헬스 분야 제7차 한-스위스 과학의 날 개최 (11.15, 취리히)
사물인터넷 확산을 위한 제6차 한-이탈리아 과학기술포럼 개최 (11.12∼14, 토리노)

과학기술정보통신부(장관 유영민, 이하 ‘과기정통부’)는 스위스 연방교육연구혁신청(State Secretariat for Education, Research and Innovation, SERI)과 제5차 한-스위스 과학기술공동위원회를 11월 16일 스위스 베른에서 개최했다고 밝혔다.


이번 공동위는 과기정통부 송경희 국제협력관과 스위스 연방교육연구혁신청 마우로 모루찌(Mauro Moruzzi) 국제협력실장이 수석대표로 회의를 주재했다.


이번 공동위에서는 ’19년에 시작되는 차기 혁신연구 프로그램을 통해 디지털헬스, 신소재, 분자물리 분야 공동연구 협력을 추진하기로 결정하고, 내년 5월 ‘스마트 리빙 - 지속가능한 도시와 지능형 건강관리’를 주제로 사물인터넷, 가상‧증강현실 분야 산‧학‧연이 참여하는 ‘한-스위스 혁신주간(Innovation Week)’ 행사를 개최하기로 합의하였다.


또한, 건축‧토목‧컴퓨터공학‧사회학‧심리학 분야 대학원생 교류 프로그램이 추진된다. ‘한국의 여름과 스위스의 겨울, 실내 환경의 안락함’을 주제로 양국 문화와 건축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각국의 생활환경을 포괄적으로 연구할 예정이다.


한국과 스위스는 지난 2008년 과학기술 협력협정을 체결한 이래 2009년 제1차 회의를 개최한 이후 5차례에 걸친 과기공동위를 통해 지속적인 과학기술 협력을 이어오고 있다.


제1차 공동위를 통해 양국간 인력교류 프로그램이 신설되고, 신규 협력을 모색하는 한-스위스 과학의 날 행사를 지속적으로 추진 중이며,


제3차 공동위를 계기로 시작된 혁신연구 프로그램은 빅데이터, 분자물리, 신경과학 분야에서 ‘15년부터 3년간 양국 연구자의 협력을 지원하였고, ‘19년 차기 연구과제를 모집할 예정이다.


제4차 공동위에서는 양국의 신진연구자를 육성하고 상호 교류를 활성화하는 박사과정생 연수사업이 신설되어 3년째 추진 중이다.


한편, 한-스위스 과기공동위와 연계하여 15일 열린 제7차 한-스위스 과학의 날은 ‘고령화 사회를 대비하는 보조기술’이라는 주제로 시각‧청각 감각 시스템, 인공장기, 노인의 이동을 돕는 로봇기술, 디지털 헬스와 데이터 관리 4개 세션에서 양국 16인 연구자의 발표가 이어졌으며, 디지털 헬스 분야의 새로운 협력을 모색하였다.


아울러, 11월 12일부터 14일까지 토리노에서 제6차 한-이탈리아 과학기술포럼이 개최되었다. 이번 포럼은 지난 10월 문재인 대통령의 이탈리아 순방에서 약속한 과학기술 협력 확대의 일환으로 ‘사물인터넷 기술의 응용과 가능성’을 주제로 양국 전문가의 기술교류와 협력 관계를 다지는 계기가 되었다.


특히, 이번 포럼은 양국 기업 관계자들이 참석하여 에너지‧환경, 스마트 제조, 헬스케어, 스마트 자동차의 세션에서 연구 성과가 실제 생활과 산업현장에서 적용되는 사례들을 폭넓게 논의하면서 기업 간 협력도 모색하였다.



과기정통부 송경희 국장은 “스위스와 이탈리아는 뛰어난 인적자원을 바탕으로 개방적이고 우수한 연구 환경을 갖춘 대표적인 기초과학 강국”이라며, “이들 나라와의 협력을 통해 우리나라의 과학기술의 발전과 혁신 역량 강화를 도모할 수 있을 것”이라고 밝혔다.

※ 모바일 사진자료 : 마타렐라 이탈리아 대통령과 면담 2018.10.17

댓글 운영정책
  • 댓글입력
댓글목록 0개
  • 댓글이 없습니다.
국별수출입, 통계조회 수출입무역통계 관세율조회 세계HS정보시스템 해외직접투자통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