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제목

한-베트남 스마트시티협력센터 건립 타당성 조사

관련국가 베트남 관련기관 한국건설기술연구원
분야 건설·플랜트
개최일자 2018-09-17 등록일자 2018-09-21
담당자
유평준 본부장(한국건설기술연구원 / 건설산업진흥본부)  


한국건설기술연구원, 베트남·캄보디아와 국토건설 노하우 이식에 분주
베트남과 스마트시티 분야 협력 강화
캄보디아에 한국형 건설기술연구소 설립 추진


한국건설기술연구원은 지난 2018년 9월 17일 글로벌 인프라 협력 컨퍼런스(이하, GICC)와 연계한 제1차 한-아세안 인프라 장관회의 개최를 계기로 베트남, 캄보디아와 협력 확대를 강화하는 계기를 마련하였다.


external_image


건설연은 국토교통분야에서 2015년 베트남, 2016년 캄보디아, 2017년 미얀마 및 스리랑카 현지에서 국내 중소·중견기업 및 건설엔지니어링 기업과 건설연 보유 우수기술의 해외진출 및 기술협력 기회를 마련하고자 “찾아가는 국토교통 적정 기술 설명회”를 개최한 바가 있다.


건설연은 GICC에서 베트남과 정상외교시 체결한 “건설 및 도시개발 MOU” 후속으로 건설기준, 도시·주택개발 등 국토개발 전반의 협력 확대와 4차산업 시대에 부응하는 “스마트시티” 협력 강화 방안에 대해 논의하였다.


베트남과의 스마트시티 협력 확대를 위해 한-베트남 스마트시티 협력센터 건립을 위한 타당성 조사 등 선도사업 추진 현황과 건설기준 및 품셈에 대한 세미나를 개최하여 협력을 강화하였고,

캄보디아와도 별도의 건설연 방문을 통해 한발 나아간 상호 이해관계 증진의 기회를 마련하였다.


external_image


또한, 건설연은 장관과의 별도 회담을 통해 국토교통 기술 기반 ODA 사업 전개는 단순한 기술 이전 또는 전수를 넘어 수원국의 경제사회 및 과학기술 발전에 실질적 기여를 위해 연구기관 설립(C-KICT) 및 운영뿐만 아니라 연구개발기능, 교육기능, 기술사업화 및 창업기능, 시험인증 기능, 기술표준 관리 기능 등을 더한 새로운 인적-물적 협력 체계구축에 의견을 같이 함으로써 관계를 더욱 강화하는 성과를 거두게 되었다.

댓글 운영정책
  • 댓글입력
댓글목록 0개
  • 댓글이 없습니다.
국별수출입, 통계조회 수출입무역통계 관세율조회 세계HS정보시스템 해외직접투자통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