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제목

제2차 한-스리랑카 정책협의회

관련국가 스리랑카 관련기관 외교부
분야 문화·교육, 무역·투자, 금융, 산업·통상
개최일자 2018-06-07 등록일자 2018-06-12
담당자
이상렬 심의관(외교부 / 남아시아태평양국 서남아태평양과)  


한-스리랑카 정책협의회로 신남방정책의 외연확대

작년 스리랑카 대통령 국빈방한시

정상간 합의사항 이행을 점검하고

우리정부의 한반도 평화 정착 노력에 대한 지지 재확인


임성남 외교부 제1차관은 6.7(목) 오전 스리랑카 콜롬보에서 「프라사드 카리야와삼(Prasad Kariyawasam)」 스리랑카 외교부 차관과 「제2차 한-스리랑카 정책협의회」를 개최하였다.


금번 정책협의회는 2013년 제1차 한-스리랑카 정책협의회 개최 이래 5년만에 개최되는 것으로 양 차관은 작년 「마이쓰리팔라 시리세나((Maithripala Sirisena)」 스리랑카 대통령의 국빈방한 계기 양국간 합의사항의 이행현황을 점검하고, 고위인사 교류를 포함 정무 및 실질협력 등 제반분야에서 협력을 더욱 강화해 나가기로 하였다.
※ 시리세나 스리랑카 대통령 양국수교 40주년 기념 국빈방한(17.11.28-30.)
- 주요 합의사항 : △대외경제협력기금(EDCF) 기본약정 체결, △경제협력협정 체결, △문화협력협정 개정, △고용협력 MOU 개정, △코트라-스리랑카 투자청 협력 MOU 서명 등


external_image


임 차관은 스리랑카가 식민지배와 내전, 권위주의적 정치 등 상처를 이겨내고 민주주의 정착 및 경제개발을 추진하는 등 우리와 많은 공통점이 있는 만큼, 우리 신남방정책에 있어 훌륭한 협력 파트너임을 강조하였으며, 카리야와삼 차관은 스리랑카 정부가 추진중인「비전 2025」 정책에 있어 우리나라와의 협력을 모색해 나가길 희망하였다.

※ 비전 2025(Vision 2025) : 2025년까지 지식기반의 사회시장경제를 지향하는 인도양의 허브로 발돋움하겠다는 스리랑카 정부의 구상


임 차관은 남북 정상회담결과 등 최근 남북관계 및 한반도 정세에 대해 설명하고, 한반도의 완전한 비핵화와 평화 정착을 위한 우리 정부의 노력에 대한 스리랑카측의 그간의 지지에 대해 사의를 표하면서 앞으로도 지속적인 협력을 기대한다고 하였다.


카리야와삼 차관은 스리랑카로서는 한반도 평화 관련 한국의 정책을 적극 지지하는바, 앞으로도 필요한 협력을 해나가겠다고 하였다.


또한, 임 차관은 스리랑카 진출 우리기업들의 애로사항 해결을 위한 스리랑카측의 관심을 촉구하는 한편, 스리랑카가 추진중인 LNG 터미널, 다목적 어항조성, 캔디터널 건립사업 등 인프라 구축사업에 우리기업이 참여할 수 있도록 스리랑카측이 적극 검토해줄 것을 당부하였다.


카리야와삼 차관은 특히 서부 대도시 개발 프로젝트 관련 우리정부의 지원에 사의를 표명하고 앞으로도 스리랑카 인프라 개선사업에 유수한 한국 기업의 관심과 참여를 요청하였다.


카리야와삼 차관은 우리정부가 유·무상원조를 통해 스리랑카의 경제·사회발전에 기여해준 것에 대해 사의를 표하면서, 앞으로도 양국간 개발분야 협력을 더욱 확대해 나가길 희망하였다.


금일 정책협의회는 작년 시리세나 스리랑카 대통령의 국빈방한 계기 마련된 양국간 정무·경제·문화 등 제반분야의 협력 모멘텀을 지속 강화시켜 나가는 데에 기여한 것으로 평가된다.

보도자료
댓글 운영정책
  • 댓글입력
댓글목록 0개
  • 댓글이 없습니다.
국별수출입, 통계조회 수출입무역통계 관세율조회 세계HS정보시스템 해외직접투자통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