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제목

한-말레이시아 자유무역협정(FTA) 협상 재개

관련국가 말레이시아
보도일자 2024-03-26 언론사
아시아경제
담당자
사무관 성소윤(산업통상자원부 / 자유무역협정협상총괄과)  
사무관 박형진(산업통상자원부 / 아주통상과)  


한-말레이시아 자유무역협정(FTA) 협상 재개


산업통상자원부(장관 안덕근) 정인교 통상교섭본부장은 3.26.(화) 말레이시아 쿠알라룸푸르에서 뜽쿠 자프룰 아지즈(Tengku Zafrul Aziz) 투자통상산업부 장관과 통상장관 회담을 개최하고 지난 2019년 이후 중단된 한-말련 자유무역협정(이하 FTA) 협상 재개를 선언하였다.


이번 재개 선언은 2019년 9월 제3차 공식협상 이후 4년 6개월 만에 이루어진 것으로, 양측은 2019년 당시 협상 중이던 상품 분과에 더해 서비스, 투자, 디지털, 그린, 바이오 등의 분과를 추가하여 포괄적인 FTA 협상을 진행하기로 하였다.

 

말레이시아는 아세안 국가 중 한국과 교역 3위, 투자 4위 국가로, 우리나라는 풍부한 천연자원을 가진 말레이시아로부터 천연가스, 반도체, 석유제품 등을 수입하고, 우리나라는 석유제품, 반도체, 정밀 화학원료 등을 수출하는 상호 보완적인 교역구조를 갖고 있어 향후 한-말련 FTA가 체결될 경우 우리나라의 대(對) 아세안 교역·투자 기반이 크게 강화될 전망이다.


한-말레이시아 통상장관회담장


FTA 협상 재개 선언에 앞서 개최한 ‘한-말련 통상장관 회담’에서 양국 간 경제협력을 고도화해 나가기 위한 경제협력 플랫폼인 「한-말련 통상장관대화」를 신설하기로 합의하고, 핵심 공급망, 신산업 등 분야에서도 긴밀히 협력해 나가기로 하였다.

 

이어서 정인교 통상교섭본부장은 현지 진출기업 10여 개사와 지상사 간담회를 갖고 투자 인센티브, 통관 애로사항 등 현장 목소리를 청취하는 한편 투자 진출 애로 해소 방안 등을 논의하였다.


말레이시아 현지 진출기업 간담회장



보도자료
댓글 운영정책
  • 댓글입력
댓글목록 0개
  •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