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제목

기획재정부, 베트남 재무장관과 新남방 경제협력 논의

관련국가 베트남
보도일자 2018-04-17 언론사
아주경제
담당자
이양현 사무관(기획재정부 / 대외경제국 다자경제협력팀)  

2018년 4월 17일 화요일

아주경제


기획재정부,

베트남 재무장관과 新남방 경제협력 논의
인프라·금융협력 등 주요 현안 논의


김동연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장관은 4.17(화) 오후 정부서울청사에서 딩 띠엔 중(Dinh Tien Dzung) 베트남 재무장관과 면담을 갖고 지난 3월 정상회담에서 논의된 양국 간 주요 경제현안에 대한 후속조치와 협력 방안을 논의하였다.


먼저, 김 부총리와 띠엔 중 재무장관은 지난 3월 양국 정상의 만남은 한-베 협력관계를 심화하고 新남방협력의 미래 청사진을 제시했다는 데 의견을 같이하였다.


이어서, 양국 부총리와 재무장관은 한국과 베트남 간의 경제협력 확대 방안에 대한 의견을 교환하였다.


김 부총리는 베트남 정부가 추진중인 경제발전 목표인 “2020년까지 산업화된 현대국가"와 한-베 공동목표인 ”2020년까지 교역액 1천억 불” 달성을 위해 한국 정부가 적극 협력하겠다고 밝혔다.


이에 띠엔 중 재무장관은 김 부총리에게 사의를 표하고 한국과의 미래지향적 협력을 발전시켜 나가기를 희망한다고 화답했다.


띠엔 중 재무장관은 베트남 국영기업의 민영화 과정에 한국 기업의 참여 확대를 요청하였고, 금융구조조정에도 한국 금융회사들의 관심제고를 요청하였다.


김 부총리는 베트남의 대규모 인프라 사업*에 한국 기업이 참여할 수 있도록 베트남 정부가 특별한 관심을 기울여 줄 것을 요청하였다.

* 북-남 고속도로(108억불), 롱탄 신공항(52.4억불) 등


또한 한국 금융회사의 베트남 진출을 위해 지점․현지법인 인가에 협조해 줄 것을 요청하였다.


이에 띠엔 중 재무장관은 한국 기업의 베트남 인프라 사업 참여를 적극 검토하고, 금융회사 인허가도 협조할 뜻을 밝혔다.


또한, 김 부총리는 ICT 분야 등 경쟁력을 가진 한국 청년들이 베트남에 가서 봉사활동을 통해 기술과 노하우를 전수하고 경험을 쌓을 수 있도록 하는 프로젝트를 제안하였고

 

이에 띠엔 중 재무장관은 좋은 아이디어라고 공감을 표하면서 실무차원에서 구체적으로 논의하자고 화답하였다.


김 부총리는 지난 정상회담을 계기로 한-베트남 경제협력을 논의하기 위한 경제부총리회의를 정례화하게 된 것을 기쁘게 생각하며, 앞으로 경제부총리회의를 통해 정상회담의 성과를 구체화하기를 희망한다고 밝혔다.


이를 위해 양국은 경제부총리회의 의제 조율과 분야별 경제협력 방안을 논의하기 위한 국장급 실무협의회를 운영하기로 합의하였다.

 

보도자료
댓글 운영정책
  • 댓글입력
댓글목록 0개
  •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