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globalwindow
제목

UAE·베트남 64조원 프로젝트 수주 총력

관련국가 아랍에미리트
발표일자 2018-04-12 언론사
서울신문
담당자
강연주 사무관 (산업통상자원부 / 신북방통상총괄과)  
정경화 사무관 (산업통상자원부 / 신남방통상과)  
조인용 사무관 (산업통상자원부 / 중동아프리카통상과)  

2018년 4월 12일 목요일

서울신문


UAE․베트남 정상순방 성과 구체화를 위한
산업부 장관 주재 프로젝트 민관 전략회의’ 개최

‘프로젝트 수주 민관협의체를 통해 25개 프로젝트 밀착 관리
4월 중, 프로젝트 정보 은행을 구축하여 프로젝트 정보 적시 제공
5.13~14일, UAE 다운스트림 투자포럼에 민관합동 수주사절단 파견


백운규 산업통상자원부 장관은 4. 12.(목) 한국무역보험공사에서 플랜트·인프라·에너지 업계 대표(CEO), 한국무역보험공사·한국수출입은행, 대한무역투자진흥공사 등 지원기관장 등 총 3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아랍에미리트(UAE)·베트남 프로젝트 민관 전략회의’를 개최하고, 「아랍에미리트·베트남 프로젝트 수주 지원대책」을 논의했다.


external_image


회의는 문재인 대통령의 3.22~28일 아랍에미리트・베트남 방문 성과가 빠른 시일 내에 실제 계약 체결로 이어질 수 있도록 기업의 애로·건의사항을 청취하고, 민관 합동의 수주 전략을 모색하기 위해 마련했다.


정부와 업계는 현재까지 발굴된 아랍에미리트·베트남의 25개 프로젝트를 중점 관리해 수주 성과를 조기 창출하는데 힘을 모으기로 하고, 앞으로도 유망 프로젝트를 지속 발굴하기로 했다.


구 분


프 로 젝 트


UAE


15건


① UAE 신규 탐사광구 분양 ② 신규 정유공장 프로젝트 ③ 가솔린 및 아로마틱스 프로젝트 ④ 샤(Shah) 가스 패키지2 ⑤ 부하사(Bu Hasa) 통합개발 프로젝트 ⑥ 통합가스개발확장 프로젝트- Phase 2 ⑦ 보루주(Borouge)4 석유화학단지 ⑧ 루와이스 폴리프로필렌 플랜트 5단계 ⑨ 연방수전력청(FEWA) 민자 발전소 ⑩ 타윌라(Taweelah) 민자 담수플랜트 ⑪ 지하하수터널공사 ⑫ 하리&가샤(Hali&Ghasha) 인공섬 조성 ⑬칼리파 항만 남측 안벽공사  ⑭ 아즈만 항만 컨테이너 터미널 해상공사 ⑮ 후자이라 항만 확장 공사


베트남


10건


① 롱안1 석탄화력발전소 ② 롱안2 석탄화력발전소 ③ 꽝찌2 석탄화력발전소 ④ 꽝찌3 석탄화력발전소 ⑤ 티바이 LNG터미널 ⑥ 듕쾃 정유공장 고도화 ⑦ 남딘 석탄화력발전소 ⑧ 붕앙3 석탄화력발전소 ⑨ 뀐랍1 석탄화력발전소 ⑩ 뀐랍2 석탄화력발전소


 ※ 베트남  ⑦~ ⑩ 프로젝트는 사업권 획득은 완료하였으나 사업절차 진행 및 금융조달 지원이 필요한 프로젝트


민관은 아랍에미리트·베트남 프로젝트의 실질적인 수주를 위해 다음 사항을 중점적으로 추진하기로 했다.


산업부는 통상차관보가 단장이 되는 ‘아랍에미리트·베트남 프로젝트 수주 민관협의체’를 통해 프로젝트 최종 수주까지 밀착 관리하기로 했다.


협의체에는 관련 기업(임원급) 및 협단체, 수은·무보·코트라 등 지원기관 등이 참여해 기업 애로 해소방안, 프로젝트 수주전략 및 활동계획을 논의하기로 했다.


정부 간 협의채널을 활성화하여 프로젝트 수주 애로 및 건의사항 해결을 위한 상대국의 관심과 지원을 요청하기로 했다.


아랍에미리트와는 ‘UAE 경제공동위(기재부)’, 에너지 분야 국장급 정책협의회*(산업부) 가동 등을 통해 프로젝트 관련 애로 해소를 추진하고,

* UAE 순방 계기, ‘한-UAE 재생에너지 및 에너지신산업 MOU’ 체결


베트남과는 4월 중 ‘한-베트남 석탄발전 워킹 그룹*(국장급)’을 구성하여 신규 프로젝트의 장기 전력수급 계획 반영, 신속한 인허가 추진 등을 요청하기로 했다.

* 베트남 순방 계기, ‘한-베트남 전력산업 협력 MOU’ 체결


정부와 지원기관은 우리 기업이 프로젝트 수주 과정에서 당면한 애로사항 해소에도 적극 나서기로 했다.


먼저 아랍에미리트(UAE) 석탄화력발전 프로젝트에 대해 우리 기업 요청이 있을 경우 무역보험공사 지원의향서(Support letter) 제공을 검토하는 한편,

* 연방수전력청(FEWA) 민자 석탄화력발전소 프로젝트 등


우리 기업이 목말라하는 신규 발주 프로젝트 정보를 적기에 제공하기 위해 4월 중 플랜트산업협회에 ‘프로젝트 정보 은행(가칭)’을 구축하기로 했다.

* 대사관, 무역관(두바이 플랜트수주지원센터), 무역협회 사무소(두바이, 호치민), 현지 진출기업 등을 통해 수집된 정보를 통합 제공

** UAE, 베트남 등 프로젝트 전략국가를 대상으로 우선 추진하고 단계적 확대 검토


external_image


산업부는 우리 기업 관심이 높은 ‘아랍에미리트(UAE) 다운스트림 투자포럼(5.13~14, 아부다비)’에 민관합동 수주사절단을 파견하기로 했다.


투자포럼에서는 아랍에미리트(UAE) 아부다비석유공사(ADNOC)가 향후 5년간 계획 중인 약 1,090억불 규모의 국내외 합작 투자의 주요 내용을 공개할 전망이다.


수주사절단은 통상차관보를 단장으로 관련 기업, 수은・무보 등 지원기관으로 구성되며, 발주처-우리기업 상담회 개최, 고위급 인사 면담 등을 추진하게 된다.


이 날 전략회의에 참석한 업계 대표(CEO) 들은 정상 순방을 통해 형성한 우호적인 프로젝트 수주 환경에 높은 기대감을 드러내면서, 아랍에미리트(UAE)·베트남 프로젝트 시장에 대한 적극적인 진출 의지를 보였다.


한편, ▴친한파 양성(UAE 청년대사 프로그램 등 활용), ▴금융지원 확대, ▴현지 입찰장벽 완화, ▴정부간 거래(G2G) 채널을 통한 수주 지원, ▴한국업체간 컨소시엄 구성 등 애로와 건의사항을 발표했다.


백운규 장관은 “이번 정상 순방을 통해 아랍에미리트·베트남과의 관계를 격상하고, 경제 협력의 폭을 대폭 확대하기로 하는 등 많은 성과를 거두었으며, 특히 아랍에미리트(UAE) 측은 한국 기업과의 적극적인 프로젝트 협력 의사를 밝혔다.”라고 강조하면서,


“향후 아랍에미리트·베트남의 신규 프로젝트들이 우리 경제 성장에 새로운 기회가 될 수 있도록 철저한 후속 조치를 통해 수주 지원에 총력을 기울여 나갈 계획이다.”라고 말했다.

 

보도자료
 
관련정보
관련정보 [정상회담] 한-아랍에미리트 정상회담
댓글 운영정책
  • 댓글입력
댓글목록 0개
  •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