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경제행사
제목

한-이스라엘 경제포럼 (2019.7.16 한국)

주최기관 주관기관 전국경제인연합회
관련국가 이스라엘 분야 산업·통상, 정보통신
개최일자 2019-07-16 장소
담당자
이소원 (전국경제인연합회 / 국제협력팀)  

 

한국과 이스라엘은 상호보완 산업구조 가진 좋은 파트너


좁은 영토, 자원 한계 韓과 닮은꼴

기술개발·하이테크 산업으로 극복한 이스라엘

 

창업 全단계에 투자하는

이스라엘혁신청·왕성한 산학협력이 혁신 스타트업 생태계 비결 


최근 일본의 부품·소재 수출규제로 자국 기술 확보 중요성이 커지고 있는 가운데 혁신과 하이테크 기술로 유명한 이스라엘의 대통령과 경제사절단이 한국을 방문해 허창수 전국경제인연합회(이하 전경련) 회장과 만났다.


전경련은 주한이스라엘경제무역대표부와 함께 16일 <레우벤 리블린 이스라엘 대통령 초청 한-이스라엘 경제포럼>을 전경련회관에서 개최했다. 포럼에는 레우벤 리블린 이스라엘 대통령을 비롯 허창수 전경련 회장, 유명희 산업부 통상교섭본부장, 권영진 대구시장 등 양국에서 200여명이 참석했다.


허창수 회장은 개회사를 통해 “한국과 이스라엘은 상호보완적 산업구조를 가진 좋은 파트너”라며, “한국은 세계 수준의 제조업 기반을, 이스라엘은 의료바이오·정보통신·항공우주 등 하이테크 산업에 강점이 있다”고 강조했다. 또한  허 회장은 “현재 협상 진행중인 한-이스라엘 FTA가 체결될 경우 양국의 경제협력이 더욱 확대될 것”이라고 기대감을 표했다.


이스라엘은 좁은 영토와 부족한 천연자원의 한계를 극복하기 위해 원천기술 개발과 하이테크 산업에 집중해, 세계 최초로 방울토마토, USB 플래시메모리, 메신저 프로그램, 인터넷 전화기술 등을 개발했다. 이스라엘은 역대 12명의 노벨상 수상자를 배출하고, 고용인력 천명 당 연구자 17.4명(‘12)으로 OECD 1위를 기록하는 등 한국(12.8명)에 비해 기술 인적자원이 풍부하다.


4차 산업혁명 시대, 한국의 5G와 이스라엘의 사이버 보안 기술


이날 포럼에서는 4차 산업혁명의 대표적 통신 인프라인 ‘5G 기술’과 최근 국가 간 해킹 등 글로벌 리스크로 인해 중요성이 부각되고 있는 ‘사이버 보안’이 어젠다로 다뤄졌다. 최근 미중 통상갈등에 있어 통신기술과 보안이슈가 주요 사안으로 떠오르고 있는 가운데 양국은 신뢰 가능한 파트너로서의 협력방안을 논의했다.


한국 측에서는 SK텔레콤이 세계 최초 5G를 상용화한 한국의 기술경쟁력을 소개했다. 5G 통신기술은 기존 LTE보다 최대 20배 빠른 차세대 통신인프라로, 새로운 콘텐츠의 확산 뿐 아니라 타산업과 연계하여 스마트팩토리, 융합보안, 자율주행, 스마트시티 등을 가능케 할 것으로 알려졌다.


이어서 이스라엘 총리실 직속 국가사이버국 이갈 우나 국장이 연사로 나서 이스라엘의 사이버 보안 환경에 대해 발표했다. 국가사이버국은 이스라엘의 사이버 보안 컨트롤타워로서, 컴퓨터 긴급 구조팀(CERT)을 운영해 이스라엘에서 해킹이 의심될 경우 119로 전화해 정부의 도움을 받도록 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이스라엘은 세계 1위 사이버보안 기업인 ‘체크포인트’를 비롯해 세계 500대 사이버 보안업체 중 미국에 이어 2위로 많은 기업을 보유하고 있다.


혁신적 스타트업 생태계 비결은 ‘이스라엘 혁신청’과 왕성한 산학협력


창업국가, 스타트업의 천국이라 불리는 혁신적인 스타트업 생태계를 구축하고 있는 것 또한 이스라엘의 강점이다. 이스라엘은 2017년 한 해 동안만 스타트업이 700개나 순증가할 정도로 스타트업이 활성화된 국가로, 엑시트(투자회수) 자금이 240억 달러, GDP의 4.3%를 연구개발에 투자하는 생태계를 가지고 있다. 이러한 생태계의 중심에 있는 이스라엘 혁신청은 ‘기술이전-인프라-스타트업-중소기업-대기업’에 이르는 모든 단계에서 투자를 주도하고 있으며 특히 AI 기술에 집중하고 있다. 뿐만 아니라 이스라엘 혁신청은 스타트업의  특성․상황에 따른 다양한 지원 프로그램*과 최대 2년 간 외국인의 이스라엘 체류를 허용하는 ‘혁신 비자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 <초기단계 기업 인센티브> R&D 및 하이테크 분야 기존 스타트업 지원

 <인큐베이터 인센티브> 혁신기술 특화 창업 지원, <트누파 인센티브> 일반적인 창업자나 스타트업 지원


이어서 이스라엘 스타트업의 초기 기술이전 단계에서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는 산학협력 프로그램과 관련해 이스라엘과 한국 기관 간 패널토론이 이어졌다. 이스라엘 히브리대의 기술이전회사인 이쑴(Yissum), 바르일란대의 벤처코칭기관인 언박스(Unbox), 벤처캐피탈 기업 CARMEL을 비롯, 한국의 포스텍, 울산과기원, 요즈마그룹 한국법인 등이 참여했다.


엄치성 전경련 국제협력실장은 “이번 포럼은 지난 2010년 이스라엘 대통령 방한 이후 9년 만으로, 이스라엘은 우리입장에서 1인당 국민소득 4만 달러를 먼저 달성한 모범사례로서의 산업생태계를 엿볼 좋은 기회”며, “특히 이스라엘측의 요청으로 마련된 5G 기술과 사이버보안 세션에 주목해 볼 것”을 강조했다.




한-이스라엘 경제포럼 개요


행사개요
ㅇ ( 일시 ) 2019. 7. 16( 화 ), 10:00~17:00
ㅇ ( 장소 ) 전경련 컨퍼런스센터 1 층 그랜드볼룸
ㅇ ( 참석자 ) 한 - 이스라엘 양국 기업인 200 여명
 - 허창수 전경련 회장 , 유명희 산업부 통상교섭본부장 , 레우벤 리블린 이스라엘 대통령 등
ㅇ ( 주제 ) 제 4 차 산업혁명과 한 - 이스라엘 협력방안
ㅇ ( 주최 ) 전국경제인연합회 , 주한이스라엘경제무역대표부


프로그램 ( 안 ) (* 언어 : 한-영 동시통역)


시  간

프로그램

09:00 ~ 10:00

 등 록

1부 : 개회식

10;00 ~ 10:05

 개회사 : 허창수 전경련 회장

10:05 ~ 10:10

 기조연설 : 레우벤 리블린 이스라엘 대통령

10:10 ~ 10:15

 기조연설 : 유명희 산업부 통상교섭본부장

10:15 ~ 10:20

 축 사 : 아디브 바루크 이스라엘 수출공사 사장

10;20 ~ 10:35

 MOU체결식

 ① 대구시-이스라엘수출공사 : 권영진 대구시장
 ② KOTRA-이스라엘수출공사 : 김종춘 KOTRA 부사장

10:35 ~ 10:40

 기념촬영

2부 : 제4차 산업혁명과 한-이스라엘 협력방안

10:40 ~ 10:55

 이스라엘의 혁신적 스타트업 생태계 : 아미 아펠바움 이스라엘혁신청 회장

10:55 ~ 11:10

 글로벌 과제와 양자 협력 : 아디브 바루크 이스라엘수출공사 사장

11:10 ~ 11;25

 한국의 5G 통신기술 : SK텔레콤

11:25 ~ 11:40

 이스라엘의 사이버 보안환경 : 이갈 우나 이스라엘 국가사이버국 국장

11:40 ~ 12:20

 [패널토론] 효과적 산학협력을 통한 혁신기술 이전
 - (한) 포스텍, 울산과기원, 요즈마그룹 한국법인
 - (이) Yissum(히브리대), Unbox(바르일란대), Carmel(벤처캐피탈)

12:20 ~ 13:20

 네트워킹 오찬

3부 : 비즈니스 미팅(B2B)

13:20 ~ 17:00

 1:1 비즈니스 미팅

다이아몬드홀(3F)

 

 

보도자료
 
관련정보
관련정보 [정상회담] 한-이스라엘 정상회담 (2019.7.15 한국)
댓글 운영정책
  • 댓글입력
댓글목록 0개
  • 댓글이 없습니다.
수출입무역통계 세계HS정보시스템 한국수출입은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