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제목

한-핀란드 스타트업 서밋

주최기관 한국 코리아스타트업포럼, 핀란드 알토ES 주관기관 한국 코리아스타트업포럼, 핀란드 알토ES
관련국가 핀란드 분야 정보통신
개최일자 2019-06-11 장소 핀란드 헬싱키
담당자
김도연 주무관(중소벤처기업부 / 기술창업과)  
이일준 사무관(중소벤처기업부 / 국제협력과)  
이미선 과장(창업진흥원 / 민관협력부)  
한종훈 과장(KOTRA / 스타트업지원팀)  
원윤재 과장(대한상공회의소 / 구주협력팀)  


한-핀란드 스타트업 서밋 2019에서 발언하고 있는 문재인 대통령


한-핀란드 스타트업 서밋 단체 기념 촬영


전 세계 스타트업 요람인 핀란드에서 6.11일 ‘한-핀 스타트업 서밋’ 개최

국내 유망 기술 스타트업, 삼성전자, 현대전자 등

대기업과 중견·중소 기업 등 경제사절단 130여개 사 참가


핀란드를 국빈 방문 중인 문재인 대통령은 현지 시각 11일 오전, ‘개방형 혁신을 통해 혁신성장의 미래를 본다’는 주제로 우리나라 중소벤처기업부와 핀란드가 공동 개최한 ‘2019 한국-핀란드 스타트업 서밋’에 참석했습니다.


스타트업 강국 핀란드에서 개최되는 금번 행사는 양국 정상이 참석하는 가운데 창업 생태계의 혁신 주체로서 다양한 활동을 펼치고 있는 한국의 코리아 스타트업 포럼(Korea startup forum)과 핀란드 알토ES 등 민간이 주최하고 스타트업과 VC(Venture Capital), 액셀러레이터 등과 대기업, 창업지원기관 등 300여 명의 다양한 스타트업 생태계 관계자가 참가하는 대규모 행사로 개최됐습니다.


문재인 대통령은 먼저, 양국의 대학생이 공동팀을 구성하여 협업을 통해 아이디어를 제안하고 개선방안을 모색하는 '한-핀란드 대학생 해커톤'에 참석하여 대학생들의 기업가 정신을 격려하고, 양국의 공동 관심사인 '친환경 미래형 도시-Green City'에 대해 아이디어 발굴을 위한 미션을 직접 제시했습니다.


해커톤 대회에는 60여 명의 한국과 핀란드 학생들이 8개의 팀으로 나뉘어 참가했으며, 팀별로7~9명 씩 한국 학생+핀란드 학생으로 구성되었습니다. 행사장에 문재인 대통령과 니니스퇴 대통령이 함께 입장하자 학생들의 박수와 환호가 쏟아졌습니다.


문 대통령은 격려사에서 "양국 정부는 여러분이 혁신의 운동장에서 마음껏 뛰어놀 수 있도록 최대한 뒷받침 할 것"이라고 약속했습니다.


문재인 대통령은 이어서, 한국-핀란드 양국 간 스타트업 분야 상호교류, 진출 확대 및 양국 기업 간 글로벌 개방형 혁신의 활성화 방안을 모색하기 위한 혁신성장 포럼에 참석하여 '한-핀란드 우수 창업생태계 협력 방향'을 주제로 기조연설을 했습니다.


문 대통령은 기조연설을 통해, "핀란드가 스타트업 선도국가가 된 것은 혁신의 힘"이었다며, "오늘 이 자리가 양국 스타트업과 경제인들이 '혁신'을 향한 경험과 지혜를 나누는 좋은 기회가 되길 바란다"고 전했습니다.


더불어, "양국의 협력이 혁신을 통해 더욱 발전해 나갈 것이라 확신한다"며, 양국 간 스타트업과 경제협력의 방향 3가지를 제시했습니다.


문재인 대통령은 "첫째, 도전과 혁신이 충만한 '스타트업 생태계'를 구축하기 위해 양국 간 협력을 강화할 것"이며, "둘째, 양국은 4차 산업혁명에 공동 대응해 나갈 것"이고, "셋째, 양국은 창의적 인재 육성을 위한 '교육 협력'과 고령사회 적응을 위한 '헬스케어 협력'도 강화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문 대통령은 "헬싱키는 '평화의 도시로도 잘 알려져 있다"며, 한국은 한반도 평화를 통해 유라시아 대륙, 북유럽까지 교류하고 협력하고자 한다. 한반도의 비핵화와 항구적 평화가 이뤄지면, 양국 간 경제협력도 무궁무진해질 것"이라고 전망하며 연설을 마무리했습니다.


문재인 대통령은 '한-핀란드 스타트업 서밋'의 마지막 일정으로, 한국 스타트업과 핀란드 글로벌 기업과의 만남의 장을 마련하여 비즈니스 네트워크를 확대하고 시장 진출 기회를 창출하기 위한 스타트업 혁신제품 전시장인 '스타트업 쇼케이스'를 참관하고 격려했습니다.


문 대통령은 우리나라의 의료 및 과학기술용 3차원 입체 현미경 제작 업체 '토모큐브' 부스, 핀란드의 비전력 관리방식위 물 관리 솔루션 업체 'SANSOX' 부스, 핀란드의 태양열 발전 기술을 활용한 초고속 배터리 충전기술 업체 'TestPack' 부스, 한국의 스마트 보청기 제작 업체 '올리브 유니온' 부스, 한국의 자율주행용 정밀지도 및 인지시스템 업체 '모빌테크' 부스 등을 참관했습니다.


문재인 대통령은 '한-핀란드 스타트업 서밋' 행사장 밖으로 나와서 현장에 나온 교민들과 잠시 이야기를 나누기도 했습니다.


- 청와대



文대통령, 스타트업과 함께 핀란드에서 혁신을 외치다

세계 스타트업 요람 핀란드에서 ‘한-핀 스타트업 서밋’ 개최
국내 유망 스타트업, 삼성전자, 현대차 등 대기업과

중견·중소기업 경제 사절단 130여개 사 참가


중소벤처기업부(장관 박영선, 이하 중기부)가 스타트업․중소기업과 함께 대통령이 참석하는 해외 순방 공식 행사를 사실상 처음으로 주관했다.


중기부는 문재인 대통령의 핀란드 국빈방문 기간(6.9.~6.11)인 6월11일(화) ‘개방형 혁신을 통해 혁신성장의 미래를 본다’는 주제로 「2019 한-핀  스타트업 서밋」을 핀란드와 공동 개최했다.


북유럽 3개국을 순방중인 문재인 대통령은 11일 혁신성장 분야 선도  국가인 핀란드에서 「2019 한-핀 스타트업 서밋」에 참석해 ▴해커톤 격려, ▴혁신성장포럼 기조연설, ▴스타트업 쇼케이스 등 공식 행사에 참석했다. 


먼저, ‘한-핀 대학생 해커톤’에서 대학생들의 기업가정신을 격려하고, 양국  공동관심사인 ‘친환경 미래형 도시-Green City'에 대해 아이디어 발굴을 위한 미션을 직접 제시하고, 이어서 대회 시작을 알리는 시작선언을 했다.
아울러, 혁신성장포럼에 참석하여 ‘한-핀 우수한 창업생태계 협력방향’을 주제로 기조연설을 하고, 스타트업 쇼케이스를 참관하고 격려했다.



‘2019 한-핀란드 스타트업 서밋’ 개요


일시/장소   2019. 6. 11 (화) / 핀란드 헬싱키 (콩그레스 빠시또르니, Congress Hall)
주최   (한) 코리아스타트업포럼․대한상의/(핀) 알토ES, 핀란드 상공회의소
주관   (한) 중소벤처기업부, 창업진흥원, 코트라/(핀) 고용경제부, 비지니스핀란드
주제   개방형 혁신을 통해 혁신 성장의 미래를 본다!
세부프로그램 
 ① 한-판 대학생 해커톤(아이디어 경진대회)  ② 혁신성장포럼
 ③ 스타트업 쇼케이스  ④ 한-핀 정부·민간 협력 양해각서(MOU) 체결 
 ⑤ 스타트업 공동 IR 및 상담회  ⑥ 비즈니스 네트워킹




금번 「2019 한-핀 스타트업 서밋」 행사는 양국 정상이 참석하는 가운데  노키아의 위기를 스타트업 활성화로 극복한 ‘스타트업 강국’ 핀란드에서 사상 최초로 개최된 행사다.


창업 생태계의 혁신 주체로서 다양한 활동을 펼치고 있는 한국의 코리아스타트업포럼(Korea startup forum)*과 핀란드 AaltoES** 등 민간이 주최하고, 스타트업과 VC(Venture Capital), 액셀러레이터(AC, Accelerator), 대기업, 창업지원기관 등 다양한 스타트업 생태계 관계자가 300여명  이상 참가하는 대규모 행사로 열렸다.

* 대한민국 스타트업 생태계 발전을 위한 자체적으로 구성된 협회로 국내 유일, 최대 규모
** Aalto Entrepreneurship Society(세계 최대 스타트업 축제인 Slush, 해커톤 전문  Junction 등 프로그램 운영 주체)


핀란드는 과거 IT산업, 목재업, 조선업, 철강업을 주력으로 대기업 중심으로 성장했다. 특히, 대표적인 IT기업인 노키아에 대한 의존도가 매우 높았으나, 노키아의 무선사업부 매각*을 계기로 대기업에 지나치게 의존하는 경제구조에서 벗어나 기술창업 주도의 성장으로 도모한 결과 스타트업 강국으로 부상했다.


‘혁신을 응원하는 창업국가’, ‘벤처가 성장하고 도약하는 나라’를 비전으로 하는 우리나라의 국정방향과 가장 유사한 핀란드에서 스타트업을 주제로 최초 개최하게 된 배경이다.

* 핀란드 GDP의 24%를 차지하던 노키아가 주역인 무선사업부를 Micro soft에 매각, 국가적으로 대량 실업과 경기 침체를 야기


핀란드는 작은 내수시장(인구 550만명, 2018년 기준 핀란드 통계청) 극복을 위해 창업초기부터 해외시장 진출과 해외 투자 유치를 목표로 지원한다.


안정을 중시하고 변화와 도전을 주저하는 사회적 분위기 타파를 위해 창업문화와 기업가 정신을 확산하고 있다. 특히 핀란드는 창업 생태계에서 학생들이 주도적으로 운영하는 기관의 역할이 두드러진다.


핀란드의 가장 대표적인 프로그램인 AaltoES, Startup Sauna*, Slush** 등은 대학이나 정부로부터 일부 지원을 받기는 하지만, 설립부터 운영까지 알토대 학생 주도의 자발적 생태계를 구축하고 있다.

* 창업기업 액셀러레이터로 스칸디나비아 등 북유럽 국가와 동유럽 국가의 초기 창업기업가를 지원하고 창업생태계를 조성하기 위해 AaltoES에서 분리하여 설립(’10년)
** ’08년 시작된 Slush Conference는 매년 11월, 2일간 개최되는 북유럽 최대 창업기업 미디어 이벤트로 언론과 VC 참여를 통해 창업기업의 투자 유치를 지원


한편, 「2019 한-핀 스타트업 서밋」에서는 대학생 해커톤, 혁신성장포럼, 스타트업 쇼케이스, 창업․벤처투자 협약식(MOU), 스타트업 공동 IR(Investor Relations), 스타트업 바이어 상담회와 비즈니스 네트워킹 등 다양한 행사가 개최되며, 주요 내용은 다음과 같다.


(한-핀 대학생 해커톤*)

양국 민간 해커톤 전문기관인 N15**(한)와 Junction***(핀)이 공동 기획한 ‘한-핀 공동 해커톤’ 대회가 개최된다. 이는 한-핀 대학생들이 함께 팀을 이루어 하나의 주제에 대한 아이디어를 찾고 해결 방안을 모색하는 대회로, 미래 창업세대의 젊은 생각을 공유하고 상호 이해를 통해 글로벌 창업가 정신을 고취하는 뜻 깊은 시간이 될 것이다.

* 해커톤 : 해커(hacker)와 마라톤(marathon)의 합성어로 개발자·기획자·디자이너 등이   모여 팀을 구성해 마라톤을 하듯 긴 시간동안 아이디어 창출, 기획, 프로그래밍을 통해 결과물을 만드는 대회
** 나진전자상가 15동을 회사명으로 사용하는 액셀러레이터&해커톤 기획 전문 스타트업
*** 유럽을 대표하는 비영리 민간의 전문 해커톤 단체로 해커톤 관련 행사 1400여회 개최


양국 80여명의 대학생들이 무박 2일간 선의의 경쟁을 펼치며, 참가학생 전원이 참여하는 투표를 통해 4개 팀을 최종 선정해 양국 정부가 상대국 참가팀을 포상한다. 양국 정상은 깜짝 방문을 통해서 기업가 정신을 격려하고, 양국 공동관심사인 ‘친환경 미래형 도시-Green City'에 대해 미션을 제시하고 이어서 27시간동안 아이디어 경진대회 시작을 알리는 시작을 선언했다.


한국 참가팀 중 HyvaCC팀은 해커톤 10회 출전 중 총 7회의 수상  경력을 보유하고, CES 진출 경험 및 디자인 능력을 보유한 팀원으로 구성돼 눈길을 끌었다. Mango팀은 고교동창인 장준혁-임성민이 ’19년 Junction 해커톤(용산)에 참가해 아이템 콘셉트가 같은 이예린을 만나 창업팀을 결성한 특별한 인연으로 본 대회에 참여했다.


이번 대회를 통해 핀란드 대학생들의 학생주도 창업문화와 기업가   정신이 자연스럽게 한국의 미래 창업세대에게 융합돼 선진화된 혁신 창업생태계 조성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를 모은다.


(혁신성장 포럼)

한국-핀란드 양국 간 스타트업 분야 상호교류·진출 확대 및 양국 기업 간 글로벌 개방형 혁신의 활성화 방안을 모색하기 위한 혁신성장 포럼도 개최됐다. 포럼에서 양국 정상은 자국의 우수한 창업 생태계를 홍보하고, 협력 방향에 대해 논의했다. 핀란드 대기업 노키아(의장 Risto Siilasmaai)의 위기를 성공으로 전환한 개방형 혁신 사례와 한국 스타트업 스페클립스(변성현 대표)의 혁신 성과와 성공 창업 스토리가 발표됐다.


노키아 Risto Siilasmaai 의장*은 직접 핀란드 정부의 지속적인 창업  생태계 조성 노력과 노키아의 위기 이후 핀란드 경제가 이를 극복하는 과정을 발표했다.

* 노키아 이사회 의장(’12~현재), F-Secure Corporation(컴퓨터SW) 설립(대표이사, ‘88∼’06), 엔젤투자자 – Frosmo, Enevo, Wolt 등 스타트업투자 등


조직 훼손 없이 피부암을 조기 진단하는 기술을 개발한 스페클립스는 기업의 혁신성과 한국 창업생태계에서 성장한 스토리를 발표했다.   한국기업으로는 유일하게 미국 헬스케어 미디어 메드테크 아웃룩이 선정한 ‘2018 피부과 솔루션’ 분야 TOP10 기업에 선정돼 혁신성과  기술성을 인정받았다. 아울러, 유럽(CE), 호주(TGA), 미국(FDA) 승인을 완료해  유럽 거점의 해외 진출을 통해 본격적인 성장에 시동을 걸고 있다.


(스타트업 쇼케이스)

한국 스타트업과 핀란드 글로벌 기업과의 만남의 장을 마련해 비즈니스 네트워크를 확대하고, 시장진출 기회를 창출하기 위한 스타트업 혁신제품 전시장도 마련됐다.


‘혁신성장’과 ‘개방혁신’을 주제로 2개 공간으로 구성됐는데, ① ‘혁신   성장관’은 AI, 자율주행 모빌리티․바이오헬스 등 혁신기술 기반의 스타트업으로, ② ‘개방형혁신관’은 삼성전자, 현대차, 휴맥스(1세대 벤처) 등     3개사가 사내벤처 및 분사창업기업과 함께하는 공동관이 설치됐다.


살아있는 세포를 실시간으로 관찰하는 세계 최고수준 3D 현미경을 개발한 토모큐브가 한국을 대표하는 선수로 나섰다. 미국 MIT를 비롯해 하버드의대에서 의료장비로 사용 중에 있는 3D 현미경을 쇼케이스에서  선보이며 바이오 산업을 이끄는 글로벌 기업으로서 입지를 다진다는 각오다.


핀란드 스타트업인 Tespack사는 IoT 초고속 배터리 충전 및 고효율 태양전지를 개발하는 기업으로, ‘18년 K-스타트업 그랜드챌린지* 2위를 차지했고, 기술개발(R&D)과 아시아 헤드쿼터를 한국에 두기 위해 ‘18년 한국법인을 설립했다.

* 해외 유망 스타트업의 한국 유치 및 창업활동 지원(중기부, ‘18. 핀란드 기업 2개참여)


VR을 활용한 쇼핑 플랫폼 기업(Virvavr), 고객행동‧패턴분석 AI기술 기업(Forethink) 등 핀란드 스타트업 5개사도 스타트업 쇼케이스에 참여해 한국 대‧중견‧중소기업 및 투자사와의 비즈니스 상담을 진행했다.


스타트업 쇼케이스 주요 참여업체 현황


스타트업 쇼케이스 주요 참여업체 현황

구분

기업명

국적

주요 전시내용

주요특징 (혁신성 / 기술성)

1

토모큐브

한국

 의료 및 과학 기술용 

 3차원 입체 현미경

 · 살아있는 세포 관찰(세계최고기술수준)
 · MIT,하버드의대 등 전 세계 21개국판매

2

모빌테크

한국

 자율주행용정밀지도 및

 인지 시스템

 · 3차원 라이다로 실내외 관계없이 주변 공간을

   cm 수준으로 정확한 스캔기술 보유

3

올리브유니온

한국

 스마트 보청기

 · 한국 소셜 벤처 최초OECD 포럼 연설
 · 국내 의료기기 인증과 미국 FDA 등록 完

4

SANSOX

핀란드

 비전력 방식의 물 관리

 (식수‧폐수) 솔루션

 · 한국수자원공사 협업
 · 아메리카/아시아/유럽 등 10개국 협력 중
 · 세계 최고 효율의 에어레이션 솔루션 제공

5

Tespack

핀란드

 태양열 기술을 활용한

 초고속 배터리 충전기술

 · 한국법인설립, ’18년 NIPA그랜드챌린지 2위
 · 태양열기술과 고급신소재를 이용한 웨어러블충전기

   (8분 안에 2800mAh 충전)

* 총 부스 48개 : 혁신성장 35개, 개방혁신 13개 (한국 42개, 핀란드 6개)


(창업·벤처투자 협력 MOU)

혁신창업 활성화를 위한 양국의 민간협력과 이를 지원하기 위한 창업‧중소기업 지원기관간 협력체계 구축, 지속적인 스타트업 교류․협력을 위한 창업협력 업무협약이 체결됐다.금번 업무협약을 통해 양국은 혁신 창업기업 발굴‧육성, 창업 교류‧협력 및 글로벌 강소기업 육성을 위해 상호 협력해 나간다는 계획이다.

* (협력분야) ① 혁신창업 활성화 민간협력: (한)코리아스타트업포럼-(핀)AaltoES② 창업기업 교류활성화: (한)창업진흥원, 코트라-(핀)Business Finland③ 창업벤처 투자활성화: (한)한국벤처투자-(핀)TESI(Finnish Industry Investment Ltd.)


(스타트업 공동IR 및 상담회)

양국의 유망 스타트업 비즈니스 모델과 창업 생태계에 대한 이해와 협력을 통한 미래 디지털 산업 비전을 공유하기 위해 마련됐다. 동 행사는 코리아스타트업포럼(Korea startup forum)과 버티컬(Vertical)*이 공동 진행하며, ‘헤이-안녕 IR(Hei-Annyeong Investor Relations)’  이라는 행사명에서도 볼 수 있듯 핀란드 기업이 한국 스타트업에게 친근감을 가질 수 있도록 준비됐다.

* 버티칼: 핀란드 헬싱키에 위치한 버티컬 헬스 액셀러레이터는 스네라, 삼성, 헬싱키 국립 병원 등이 후원하는 유럽 최대 헬스케어 액셀러레이터


또한 대한무역투자진흥공사(KOTRA)를 통해 핀란드의 5G, 바이오, 핀테크 기업 등과 유럽지역의 투자자, 바이어 등을 모집해 우리 기업과의 투자· 교류를 지원하고, 우리 기업과 협력에 관심 있는 핀란드 기업, 유럽 바이어 및 투자자를 대상으로 1:1 상담회, 세미나, 비즈니스 네트워킹 자리를 마련, 상호 실질적인 성과 창출을 지원한다. 핀란드에서는 Orion(제약 1위), Elisa(통신 1위), Kemira(화학 2위) 등 5G, 바이오, 핀테크 등 분야 33개 핀란드 기업과 유럽 인근지역 투자가, 바이어 등도 참여했다.


(비즈니스 네트워킹)

양국에서 참석한 스타트업과 생태계 관계자들이 다양한 의견을 나눌 수 있는 교류의 장을 마련, 상대국 시장에 대한 이해와 현지 파트너 연결 등 시장진출 정보를 확보하고 필요한 정부 지원 분야를 살펴보는 비즈니스 네트워킹 행사도 열렸다.


박영선 장관은 “대한민국 스타트업이 처음으로 경제사절단을 구성해 대통령 수방을 동행했다는 점 자체에서 상당한 의미를 부여할 수 있다” 라며, “중기부와 중소기업․스타트업이 함께 세계 스타트업 각축장에서 실질적 성과를 가져갈 수 있도록 최선을 노력을 기울일 것”이라고   밝혔다.


또한, 박 장관은 “최근 한국과 핀란드는 73년 수교 이래 협력의 내용과 질이 그 어느 때보다 긴밀해 지고 있다”며, “오늘 행사를 통해 한국과 핀란드 양국의 스타트업을 비롯한 혁신창업 생태계 활성화를 위한  협력이 가속화 하는 계기가 마련되기를 바란다”고 밝혔다.


 

보도자료
댓글 운영정책
  • 댓글입력
댓글목록 0개
  • 댓글이 없습니다.
국별수출입, 통계조회 수출입무역통계 관세율조회 세계HS정보시스템 해외직접투자통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