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제목

한-사우디아라비아 정상회담

관련국가 사우디아라비아
발표일자 2019-06-26 장소 대한민국


회담장 테이블 중앙에서 사우디아라비아 모하메드 왕세자와 문재인 대통령이 악수하고 있다


- 문재인 대통령 “양국이 사우디의 비전 2030 성공을 위한 협력을 통해 양국관계를 한 단계 더 도약시키길 바랍니다.”

- 모하메드 왕세자 “대한민국은 사우디아라비아에서 너무나 성공적인 모습을 보여주었습니다. 다시 한 번 그러한 모습을 반복해서 양국 간의 관계가 더욱 더 증진되길 희망합니다.”


공식환영식에 이어 본관 2층 접견실에서 문재인 대통령과 모하메드 왕세자의 회담이 이어졌습니다.


양국의 수행원들이 함께 한 자리에서 문재인 대통령은 왕세자의 방한을 환영한다는 뜻을 다시 밝히고 1962년 수교 이후 제1위 원유 공급국이자 제1위 해외건설 수주국, 최대 투자국으로 이어져 온 사우디아라비아와 우리의 관계를 강조했습니다. 또한 사우디 정부의 역점 사업인 ‘비전 2030’에 대한 우리의 협력 의지도 밝혔습니다.


문재인 대통령은 양국의 비전에 유사한 점이 많다며 우리 정부의 혁신적 포용국가 정책을 소개했습니다. “우리 정부가 추진하고 있는 혁신적 포용국가 정책과 사우디 정부가 추진 중인 ‘비전 2030’은 공통점이 많아서 서로 협력할 여지가 매우 많다고 생각합니다. 양국이 사우디의 ‘비전 2030’ 성공을 위한 전략적 협력을 발전시켜 나감으로써 양국 관계를 한 단계 더 도약시킬 수 있기를 바랍니다.”라며 협력관계 강화를 주문했습니다.


대통령은 모하메드 왕세자의 방한으로 양국의 공동번영과 상생, 개인적 우정도 두터워지길 기대한다며 살만 국왕께도 각별한 인사를 전해달라고 말했습니다.


모하메드 왕세자도 인사말을 통해 그동안 양국 관계가 ‘형제의 관계’로 이어져 왔다고 말하며 정무, 안보, 국방, 문화 등 다양한 모든 분야에서 두 나라는 전략적 파트너라고 평가했습니다. 모하메드 왕세자는 '비전 2030'을 언급하며 그것을 통해 사우디아라비아를 완벽하게 구조적으로 변화시키고자 하는 노력을 추진 중이며 투자하기 좋은 나라로 변모하기 위해 변화를 시도하는 중이라고도 밝혔습니다.


모하메드 왕세자는 남북관계에 대해서도 언급했습니다. 왕세자는 “대한민국이 북한과의 대치에 있어서 굉장히 많은 노력을 하고 계시는 것을 알고 있고, 그것을 높이 평가한다”라며 “평화와 안보에 대한 가치는 두 성지의 수호자이신 저희 살만 국왕님의 리더십에도 부합한다”고 높이 평가했습니다.


이어 모하메드 왕세자는 대한민국 정부의 경제발전과 성과, 번영에 대해 경의를 표하고 그동안 사우디아라비아에서 대한민국이 성공적인 모습을 보여왔다고 전했습니다. 그러면서 이번에 체결될 여러 건의 MOU를 통해 통상과 투자를 더욱 강화해 나갈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 청와대



보도자료
댓글 운영정책
  • 댓글입력
댓글목록 0개
  •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