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상회담
제목

한-아랍에미리트 정상회담 (2018.3.26 UAE)

관련국가 아랍에미리트
발표일자 2018-03-26 장소
아랍에미리트
담당자
포털관리자  


external_image


- “이미 매우 강력하고 특별한 나라"

- "특별 전략적 동반자 관계” 격상 

- 앞으로 어려움이 생길 경우 임종석 실장, 칼둔 처장 두 사람이 해결하기로


문재인 대통령은 아랍에미리트연합(UAE)의 모하메드 빈 자이드 알 나흐얀(Mohammed bin Zayed Al Nahyan) 아부다비 왕세제와 25일 정상회담과 공식오찬을 갖고 양국관계를 ‘특별 전략적 동반자 관계’로 격상하기로 합의했습니다.


앞서 열린 공식환영식에서는 UAE측 관계자들이 흰색 전통 의상 위에 베이지색, 주황색, 갈색 계열의 옷을 더 입고 참석했는데, UAE VIP의 의상으로 공식 행사에 입는다고 합니다. 참석자 중에는 얼마 전 만남을 가졌던 임종석 비서실장과 칼둔 청장의 모습도 보였습니다. 문재인 대통령과 모하메드 왕세제는 각자 수행원들의 이름과 직책을 일일이 소개하며, 악수를 나눴습니다.


모하메드 왕세제의 따듯한 환대 속에 열린 정상회담은 예정된 15분을 넘겨 한 시간가량 진행되었습니다.


모하메드 왕세제는 “양국간의 관계는 대통령님께서도 잘 아시다시피 이미 매우 강력하고 특별하다”면서 “문재인 대통령이 UAE에 도착하자마자 첫 번째로 추념비를 방문한 것에 큰 감동을 받았다. 나뿐만 아니라 UAE국민 모두가 환영할 것이라고 확신한다. 문재인 대통령이 한번쯤 사막에 나가고 싶다는 말을 한 것으로 들었다. 그런 말씀도 UAE를 이해하는 배경에서 그런 말이 나온 것이다. 그 말을 듣고 마음이 기뻤다”고 말하며 환대했습니다.


문재인 대통령은 “새로 건설된 아름다운 대통령궁에서 왕세제 님이 만난 게 몇 분 되지 않는다고 하는데 새 대통령궁에서 만나주신 것에 대해서도 그 배려에 감사드린다”면서 "우리나라가 원전을 미국으로부터 도입해서 자체 기술을 개발하고 수출까지 하게 됐다. UAE도 같은 길을 걸을 수 있도록 지원을 하겠다”라고 말했습니다.


오늘 단독회담은 우리 쪽에서는 임종석 비서실장과 강경화 외교부장관이 있었고, UAE 쪽에서는 칼둔 행정청장과 왕세제의 막내동생인 압둘라 외교장관이 배석을 했습니다. 두 정상은 앞으로 두 나라의 관계를 지속시켜나가고 발전시켜나가는데 있어서 어려움이 생길 경우 임종석 비서실장과 칼둔 행정청장 두 사람이 해결하기로 뜻을 같이 했습니다. 그래서 모두 6명이서 한 시간 가량 진행이 됐습니다.


이번 회담을 통해 양국은 외교/국방(“2+2”) 차관급 협의체 신설 등 양국 간 대화채널을 정비해 나가기로 했습니다. 외교장관 전략대화 활성화 및 경제공동위의 연례 개최 등을 통해 양국 간 현안을 보다 정례적으로 심층 논의해 나가기로 합의했습니다.


양 정상은 그간 에너지․인프라는 물론, 국방․방산․보건의료 등 다양한 분야에서 모범적 협력관계를 구축해 왔음을 평가하고, UAE가 탈석유 전략을 적극 추진하고 있음을 감안해 4차 산업혁명 시대의 고부가가치 창출이 가능한 신기술 및 미래성장 산업 분야로 실질협력을 확대해 나가기로 합의했습니다.


또한 문재인 대통령은 최근 한국기업의 UAE 에너지 관련 시설 수주에 대해 감사함을 표하며, 앞으로도 우리 기업들이 UAE의 에너지·인프라 건설에 활발히 참여할 수 있도록 모하메드 왕세제의 관심과 지원을 당부했습니다.


정상회담 직후 열린 MOC체결식에서는 △과학·ICT, △중소기업 및 혁신, △재생에너지·에너지신산업, △산업·에너지 협력채널 구축, △특허행정 협력 등을 내용으로 하는 MOU 5건이 체결되었습니다.


문재인 대통령은 서명식이 끝난 후 대통령 왕세제와 나란히 일어나 퇴장하면서 밖에 도열해 있는 한국 경제인들을 왕세제에게 소개했습니다.



MOU 체결 내용

   



1. 과기·ICT 협력 MOU 

△과기·ICT 협력의 중요성에 대한 인식 공유

△협력분야로서 공동워크샵, 기관간 교류, 공동프로젝트 추진, B2B 교류, 인력교류 등 명시, △협력을 위한 공동위원회 설치, 운영하며 실무위원회로 이를 지원


2. 중소기업 및 혁신 MOU

△공공기관/민간기업간 SME(중소기업) 공동프로젝트 수행, 정책 등 정보교환 및 관련 실무협의, 혁신/창업 협력, 세미나 개최

△SME 무역촉진관련 규제완화, △청년 및 기술 교류 프로그램, 기술 전수 협력 증진 등


3. 재생에너지·에너지 신산업 협력 MOU

△재생에너지 및 에너지신산업 분야 양국 정책 정보교류 

△동 분야 인적교류(정부·산업·전문가 등) 추진

△양국 개별 기관간 협력의 원활한 추진을 위한 정부간 공조 등


4. 산업·에너지 협력 채널 구축 MOU

△‘한-UAE 산업·에너지 협력위원회’(산업통상자원부-아부다비행정청) 채널 설치, △ 상시 「파트너십 데스크」를 설치하여 '산업·에너지 공동펀드 운영 및 협력사업 발굴·지원, 이행점검 및 보고 등 추진


5. 특허행정 업무 자립화 지원 MOU

△컨설팅, 교육, IT 시스템 개선 등을 통해 특허 출원, 심사, 등록 등 특허 행정 전 분야에 대한 UAE의 자립화된 체계 완비를 위한 협력 추진


- 청와대


보도자료
참고자료
 
관련정보
관련정보 [정상회담] 한-아랍에미리트 정상회담 (2018.3.26 UAE)
댓글 운영정책
  • 댓글입력
댓글목록 0개
  •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