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제목

한-사우디아라비아 정상회담

관련국가 사우디아라비아
발표일자 2015-03-03 장소 사우디아라비아 리야드

 



 

박근혜 대통령은 3일 리야드 에르가(Erga) 궁에서 「살만」 (Custodian of the Two Holy Mosques King Salman bin Abduaziz Al-Saud) 국왕과 오찬에 이어 정상회담을 갖고, 양국간 전방위적·상생의 파트너십 발전을 위한 여러 방안에 대해 의견을 교환했습니다.


박 대통령은 우선, 지난 1월 「압둘라」 국왕 서거에 대해 재차 애도의 뜻을 전달하고 동시에 「살만」 국왕의 즉위를 축하했습니다. 아울러, 「살만」 국왕의 영도 하에 사우디가 더욱 발전할 것이며, 중동지역 뿐 아니라 세계평화를 위해서도 크게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고 했습니다.


박 대통령은 우리의 제 1위 원유공급국이자, 제 1위 해외수주시장, 그리고 중동지역 최대 교역국인 사우디의 중요성을 평가하는 한편, 향후 양국 관계를 아랍어 ‘라피끄(아랍어로 동반자)’에 비유하면서, 사우디의 장기전략 2024과 우리의 경제혁신 3개년 계획간 일맥상통한다는 점을 감안, 창의와 혁신에 기반한 국가발전을 위해 상호 협력해 나가자고 했습니다.


이어 박 대통령은 개인 관계에서 뿐만 아니라, 국가간 관계에서도 신뢰가 중요하다는 점을 강조하고, 양국 관계가 신뢰에 기초하여 발전해 나가기를 기대하는 한편, 고위 인사 교류도 더욱 활발히 전개되기를 희망했습니다. 살만 국왕은 이에 대해, ‘라피끄’의 진정한 의미는 “사막에서 먼 길을 가기 전에 친구를 정하라”고 하면서, 한국과 사우디가 신뢰에 기반하여 호혜적인 이익을 향유하는 동반자가 되도록 노력해 나가자고 했습니다.


박 대통령은, 이어서 양국 관계가 그동안 원유 수출입 및 건설 분야를 중심으로 발전해 왔다면 앞으로는 이에 더하여 원전, ICT, 신재생 에너지, 보건·의료, 투자, 보안산업 등 제반 분야로 협력 관계를 다양화시켜 나가야 할 것으로 본다고 하고, 금번 방문을 계기로 양국 관계가 더욱 다양화, 활성화 되어나가기를 기대한다고 했습니다.
 

살만 국왕은 양국 관계가 그 동안 원유 수출입을 바탕으로 발전되어 왔지만, 앞으로는 더욱 다양화되어 나가야 한다는 점에 대해 전적으로 공감한다고 하고, 보다 많은 분야에서 MOU가 체결되고 충실히 이행되기를 기대한다고 했습니다. 특히, 살만 국왕은 방송통신 기술 발전에 따라, 외국의 발전이 사우디 국민들에게 쉽게 전파되는 상황을 감안, 한국의 발전에 대한 사우디 국민들의 기대가 있는 만큼, 양국간 상호이익을 극대화할 수 있는 협력을 기대한다고 했습니다. 이에 대해, 박 대통령은 호혜적인 아이템을 적극 발굴해 나가겠다고 호응했습니다.


박 대통령은 금일 체결되는 「스마트 공동 파트너십 및 인력양성 MOU」는 매우 의미 있는 성과가 될 것이라고 하면서, 사우디가 우리의 중소형 원자로인 스마트(SMART)를 협력 대상으로 선택한 것은 기술적으로나 효용성 측면에서 “스마트한 선택”이었다고 하고, 세계 최초의 중소형 원자로의 상용화를 양국이 함께 추진하게 된 것을 평가한다고 했습니다. 또한, 이번 MOU에 따라 먼저 SMART를 사우디 내에 건설하고, 이후 제3국 공동진출도 추진하면, 함께 세계 시장을 개척할 수 있을 것으로 본다고 하였습니다. 박 대통령은 양국이 혁신 중심의 경제를 공통적으로 지향하고 있는 만큼, 양국간 경제협력의 잠재력이 매우 크다고 말하고, 그런 점에서 이번에 체결되는“창조경제 협력 MOU”역시 의미가 크다고 했습니다.


박 대통령은 사우디 아람코社와 한국 에스오일(S-oil)사에 대한 울산공장 증설 투자는 양국 간의 성공사례라고 언급하고, 현재 건설 프로젝트에 참여 중인 일부 우리 기업들이 겪고 있는 공기지연, 공사비 증가 문제 등 어려움에 대해 국왕의 관심과 지원을 요청했습니다. 이에 살만 국왕은 사우디는 타국에 도움을 주고, 또 도움을 받는데 주저하지 않는다면서, 상호 이익이 되는 일은 지원할 것이며, 양국 관계가 저해되지 않도록 한국회사가 사우디 내에 진출하는 동안 모든 편의를 제공하는 등 협조하겠다고 했습니다.


양 정상은 경제 분야에서의 협력뿐 아니라, 한반도 및 중동 지역 문제를 비롯 주요 국제문제 해결을 위해서도 양국이 협력해 나갈 필요성에 공감했습니다. 박 대통령은 사우디가 역내 안정을 지탱하는 구심국으로서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음을 평가하고, 중동지역 유일의 G-20 회원국이자 이슬람의 종주국인 사우디와 양자 차원을 넘어 GCC 등 지역 및 국제무대에서의 협력도 확대해 나가자고 했습니다. 살만 국왕은 양국이 긴밀한 고위인사교류 등 협력으로 지역안정과 안보에 기여해 나가기를 희망했습니다. 박 대통령은 올 4월 한국에서 개최되는 제7차 세계 물 포럼에 사우디 측의 참여와 협력을 요청하였고, 살만 국왕은 사우디도 물 문제에 관심이 크므로 세계 물 포럼에 적극 참여, 지원토록 하겠다고 했습니다.


한편, 정상회담 직후에는 양국 정상이 임석한 가운데 「해운협정」, 「SMART 공동파트너십 및 인력양성 MOU」, 「창조경제협력에 관한 프레임워크 MOU」가 체결되었습니다. 
※ 정상 임석하 체결 협정 및 MOU
   - 해운협정 (우리 외교부 장관과 사우디 교통부 장관간 서명)
   - SMART 공동파트너십 및 인력양성 MOU (우리 미래부 장관과 사우디 K.A.CAER 원장간 서명)
   - 창조경제협력에 관한 프레임워크 (우리 미래부 장관과 사우디 과학기술처장간 서명) 


금번 정상 회담은 반세기(수교 1962년)를 넘은 양국 관계가 최상의 협력을 유지하고 있는 가운데, 지난 1.23. 사우디 제 7대 신임 국왕으로 즉위한 「살만」국왕과의 지속가능한 신뢰 관계에 기반한 상생의 파트너십 구축 의지를 재확인하는 중요한 계기가 된 것으로 평가됩니다. 양국 정상은 양국이 서로의 발전 과정에 없어서는 안 될 소중한 협력 파트너임을 재확인하였으며, 박 대통령은 “최근 한국에는 인증된 할랄식품도 많이 있으므로 편리한 시기에 살만 국왕이 방한해 줄 것”을 초청했습니다.

 

- 출처 : 청와대 홈페이지

 

댓글 운영정책
  • 댓글입력
댓글목록 1개
  • 황*구   2015-03-19 20:23:25
    중동 국가에는 뭐니 머니 해도, "좋은 물 플랜트 기술수출" 이 최대로 환영받을 것입니다. 이것이 국익에 도움되고 한국인의 위상제고에 도움이 될것이라 확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