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활용사례명

국내 개발 수학교구, 신나는 글로벌 행진

기업명 타임교육
관련국가 미얀마,싱가포르,태국 게시일자 2019-12-29


타임교육 대표



대표, 이동진. 품목, 교육서비스. 주소, 서울시 강남구 봉은사로 442 6층. 전화번호, 02-590-9828




인포그래픽. 싱가포르 대표 교육기업과 MOU 체결, 플레이팩토 프랜차이즈 사업 논의. 싱가포르 수출 실적, 2만 9000달러


큰따옴표

즐겁게 놀면서 배울 수 있는 수학교구 개발


타임교육은 2008년에 설립되던 시기에 국내 교육 시장, 특히 오프라인 교육 시장은 크게 줄 것으로 예상했다. 그래서 해외로 눈을 돌려야 한다고 생각하고 2010년까지 시장 조사와 시제품 개발을 통해 2011년 유·초등 수학교구와 학습프로그램을 개발했다.




사업 초기에 미국으로 시장 조사를 나갔는데 미국 아이들이 수학 수업을 하는 방식이 매우 흥미로웠습니다. 아이들이 수업 전에 원하는 보드게임을 가져와 그것을 가지고 놀면 선생님이 그 모습을 지켜보면서 수학 개념을 설명했습니다. 경험을 통해 수학을 쉽고 재미있게 익힐 수 있는 거죠.




타임교육이 개발한 플레이팩토는 보드게임과 같이 즐거운 놀이를 하면서 수학 원리를 깨치게 하는 유·초등 수학교구이다. 플레이팩토는 국내 공부방, 유치원, 학원 등에서 입소문이 났다. 아이들이 재미있어하기 때문에 수학 학습 효과가 높았다. 타임교육은 이러한 학습적 효과와 함께 세계적으로 ‘한국은 교육열이 높고 수학을 잘 하는 나라’라는 인식을 활용하면 해외 시장에서도 충분히 가능성이 있다고 여겼다.


큰따옴표

싱가포르 시장, 단순 유통판매에서 프랜차이즈 사업으로


타임교육이 첫 번째 타깃 시장으로 여긴 나라는 중국과 태국, 베트남, 싱가포르, 대만이었다.


그 중에서 중국 시장에 먼저 진출했는데, 당시 아픈 공부를 해야만 했다. 2013년부터 3년간 타임교육의 수출을 대행하던 업체가 플레이팩토를 그대로 베껴 플레이 마인드라는 교구를 만들어 판매하기 시작한 것이다.


바이어를 발굴할 수 있는 방법은 해외 전시회 참가 등이지만 원하는 바이어를 찾는 것이 의욕처럼 쉽지 않았다.


그런 고민을 하던 차에 비즈니스 파트너십 모집에 대한 정보를 듣고 싱가포르 비즈니스 파트너십에 신청했다. 신뢰할 수 있는 바이어와 일대일 미팅이 매력적으로 느껴졌다.


비즈니스 파트너십으로 떠나기 전, 현지 무역관에서 타임교육의 자료를 받아 분석하고 계약 가능성이 있는 맞춤 바이어를 찾아 소개해주는 방식도 만족스러웠다.


싱가포르 비즈니스 파트너십에서 6개의 유력 바이어와 미팅을 진행하며 제품에 대한 호의도 충분히 느꼈다.




새로운 업체를 소개해주는 것 외에 그간 거래를 하고 있었으나 단순 유통만 하던 업체와 사업을 구체적으로 논의하는 자리도 마련해주었습니다. 그리고 그 자리에서 그 업체와 유통 판매가 아닌 프랜차이즈 사업으로 확장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싱가포르 비즈니스 파트너십 이후 타임교육은 싱가포르 대표 교육기업인 VM Education과 교육 콘텐츠 교류 및 에듀테크(EduTech) 비즈니스 협력을 위한 MOU를 체결했다. 현지 시장 규모 확대에 대한 보증으로 플레이팩토에 대한 독점권을 부여하는 MOU였다. 이 MOU를 통해 싱가포르에서 사업은 안정적으로 꾸려나갈 수 있게 되었다.


큰따옴표

KOTRA와 손잡고 더 큰 세계로


타임교육은 2019년 9월 실시한 태국·미얀마 비즈니스 파트너십에 또 한 번 참여했다. 이때 만난 바이어의 소개로 2019년 11월, 타임교육은 태국 방콕에 있는 동남아시아교육장관기구(SEAMEO)와 계약을 진행해 회원국의 공립학교에 플레이 팩토를 납품하기로 했다. 이 MOU로 연간 15만 달러 규모의 수출 실적이 예상된다.




비즈니스 파트너십 참가 이후 KOTRA에 대한 신뢰도 커졌습니다. 이번에 인도 시장으로 진출을 계획하면서 가장 먼저 첸나이무역관에 연락해 바이어 발굴에 대해 문의했습니다. 좋은 바이어와 미팅을 잡아주셨고 이를 계기로 지사화 사업도 하게 되었습니다.




타임교육 제품 타임교육 교구 타임교육 교구


2019년 8월부터 중국 공립초등학교 16곳에 플레이팩트가 시범적으로 들어가고 2020년부터는 본격적으로 공교육에 플레이팩트가 적용된다. 또 2020년부터 중국에 출판 유통 허가를 받고 출판 사업을 진행하는 등 타임교육의 해외 진출은 어느 때보다 바쁘게 추진되고 있다.




동남아 시장은 충분히 더 성장할 가능성이 있기 때문에 기대됩니다. 싱가포르 비즈니스 파트너십이 좋은 계기가 되어 앞으로도 KOTRA와 손잡고 더 넓은 해외로 쭉 뻗어나갈 계획입니다.







현지 무역관과 밀접한 소통이

비즈니스 파트너십 성공 포인트


현지에 가서 비즈니스 파트너십 미팅을 갖기 전, 현지 무역관과 자주 소통하는 것 이 좋습니다. 제품이 어떤 것인지 현지 무역관에서 확실히 알아야 우리 기업과 맞는 바이어를 소개해줄 수 있기 때문입니다.


현지로 떠나기 전에 그분들과 직접 통화하면서 우리 제품을 잘 봤는지, 궁금한 점은 없는지 자세히 물었습니다. 무역관에서 제품을 잘 알면 더 확실한 맞춤 매칭이 가능하고, 바이어와 일대일 미팅에서 만나도 훨씬 이야기가 잘 진행됩니다.


MINI INTERVIEW



댓글 운영정책
  • 댓글입력
댓글목록 0개
  •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