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활용사례명

40여 년간 축적된 물 기술력, 세계 시장으로

기업명 KYK김영귀환원수
관련국가 중국 게시일자 2018-12-31

KYK김영귀환원수 대표


2017년 12월 중국 경제사절단 참가



대표

  대표 김영귀


업종

  업종 수소수기, 알칼리환원수기, 정수기 제조

주소

  주소 서울시 강남구 영동대로 511 트레이드타워 3705호 2층

전화번호

  전화번호 02-6000-0333

홈페이지

  홈페이지 kyk.com

  

사업장에서 일하는 모습



Market info


중국의 정수기 시장 동향


중국 소비자의 생활수준이 높아지면서 수질에 대한 기준이 높아 정수기 판매액 규모는 매년 성장 추세다. 2018년 중국 정수기 시장규모는 330억 위안을 돌파하였으며, 이 중 온라인이 약 260억 위안, 오프라인이 약 70억 위안을 차지하고 있다. 중국은 지역 간 수질 차이가 뚜렷해 지역 특성에 맞는 제품 개발 필요하다. 관련 전문가는 향후 지역화 시장의 특징이 더 뚜렷해질 것으로 보고 있으며, 사후처리 능력이 향후 경쟁력을 판가름할 것으로 내다보고 있다. 한편 중국 정부는 2017년 11월 <역삼투압 정수기 수질 기준치 및 수질등급> 국가표준을 발표하였으며, 이를 통해 엄격한 수질 통제 레드라인을 정했다. 그 내용을 살펴보면 35%보다 낮은 정수율의 RO 역삼투압 정수기는 불합격으로 처리된다. 중국표준화연구원은 수질 기준치의 설정으로 물 소비량이 많은 정수기 제품의 최소 30%가 도태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인포그래픽 (상품 공급 계약 MOU 체결, 중국 4000만 달러 러시아 1000만 달러 인도 1000만달러 싱가포르 700만 달러) (해외 투자자 풀 확충, 양질의 투자자 선택지 확대)

 

국내외서 인정받은

독보적 기술
‘알칼리환원수’


내용이 없는 빗선 디자인입니다

직원들과 기념 촬영


KYK김영귀환원수는 알칼리 환원수기를 생산한다. 지난 40여 년간 '물 연구'만을 고집해온 김영귀 대표가 2004년 설립했다. 그가 법인 설립 전에 세운 KYK 과학기술연구소는 알칼리 환원수기 발명으로 특허를 받았다.


“일찍이 어려운 시대 속에서 만성 난치병에 대한 관심이 많았습니다. 그런데 눈부신 경제성장으로 과거에 비해 잘살게 되었는데도 당뇨, 고혈압, 암 등 만성 난치병은 오히려 많아진 것이 이상했습니다. 그러다가 인체의 70%, 혈액의 83%, 세포의 90% 이상을 차지하는 ‘물’에 주목하기 시작했습니다.”


김 대표는 건강에 좋은 물을 본격적으로 연구하기 시작하면서 의학적 효능이 있는 물은 환원력을 가진 알칼리환원수라는 점을 알게 됐다. 알칼리환원수의 최대 장점은 황산화 작용이 우수한 수소가 풍부하게 들어있어 질병과 노화의 원인인 활성산소를 제거한다는 점이다. 문제는 물을 전기분해해서 알칼리 환원수를 만드는데, 이때 오존도 같이 발생해 음용수로 사용하기 어렵다.


이를 해결한 것이 바로 KYK김영귀수소환원수가 개발한 알칼리환원수기다. 김 대표는 수소 함량을 높이면서도 수소와 오존을 분리 배출해 맛과 효과가 우수한 수소수를 만들었다. KYK김영귀환원수의 알칼리환원수기에서 출수된 물은 2008년 식품의약품안전처로부터 4대 위장 증상인 소화불량, 만성 설사, 장내 이상 발효, 위산 과다 증상 개선 효과를 인정받았다.


또한 2015년 2월 분당서울대학병원에서 설사형 과민성장증후군 환자를 대상으로 실시한 임상시험에서 일반 정수물과 알칼리환원수를 매일 2L이상 8주간 복용한 결과, 알칼리환원수를 복용한 환자가 어떠한 부작용도 없이 큰 효과를 본 것이 밝혀졌다.


이처럼 KYK는 우수한 기술력을 바탕으로 2013년 11월 프랑스 루브르 박물관에 대한민국을 대표하는 우수제품으로 출품, 독일 등 국제발명전 8관왕, 일본 세계천재인대회 금메달 수상 등 세계 각국에서 알칼리환원수의 과학적인 효과와 기술력을 인증 받았다.


  

정상외교로
명실상부 글로벌
기업으로 도약!

 

제품 사진


독보적인 기술력과 남다른 품질을 대외적으로 인정받은 KYK김영귀환원수는 회사를 설립하면서부터 해외시장을 염두에 두었다. 건강한 식수문화를 통해 인류의 건강증진이라는 목표로 회사를 설립했기 때문에 해외시장 진출은 단순히 매출 확대가 아닌 사명감으로 시작했다.


하지만 알칼리환원수기는 의학적 효능이 있는 물을 생성하는 기기로서 단순히 불순물을 걸러주는 정수기와는 다르다. 기술개발과 제조, 품질관리도 어려지만 판매에서도 전문성을 요하는 제품이었다. 따라서 같은 언어와 문화를 가지고 있는 국내 시장에서도 뚫기 쉽지 않은 제품을 가지고, 언어와 문화, 법률까지 다른 해외시장에서 판로를 개척하는 것은 쉽지 않은 일이었다.


그러나 해가 거듭될수록 꾸준히 수출이 증가해 전 세계 50여 개국에 수출하고 있었다. 문제는 100대 미만의 소량 판매만 이뤄진다는
데 있었다. 내내 큰 시장에 목말랐던 김 대표는 정상외교 경제사절단 참가를 희망했다.


“2016년 정상외교 경제사절단이 있다는 것을 알게 되고 참가신청을 했습니다. 대통령 순방에 대한 신뢰도가 작용하고 공신력 있는 장이기 때문에 우리 회사에 대한 신뢰도까지 높이는 긍정적인 영향을 발휘할 것이라고 생각했습니다.”


실제로 정상외교 경제사절단 1:1 비즈니스 상담회에서 바이어들로부터 기대 이상의 열띤 호응을 얻었다. 일례로 2017년 중국 경제사절단에 참가했을 때, 그동안 2~3대씩 샘플 오더만 했던 중국 바이어가 찾아와 500대 분량의 물품 공급 MOU를 체결했다.


“이번처럼 대량으로 수출을 확정지은 건 처음입니다. 한·중 정상회담 경제활용 현장에서 수출 MOU를 체결한 금액만도 4000만 달러에 달합니다. 정상외교 경제사절단 일원이라는 점이 바이어들에게 신뢰를 준 결과가 아닐까 싶습니다.”



 

세계인의
물 건강을
실현하는
그날까지

 

 사업장 모습


KYK김영귀환원수는 2016년 프랑스 경제사절단을 시작으로 2018년 현재까지 정상외교 경제사절단을 모집할 때마다 빠지지 않고 참가하고 있다. 정상외교 사절단에 참가했던 기업이라는 것만으로도 국제사회에서의 홍보효과가 엄청나다는 것을 몸소 체감했기 때문이다.


“신제품을 개발하면 큰 무대에서 제품을 소개하는 마케팅이 절실합니다. 그런데 대한민국을 상징하는 대통령과 함께 해외 순방길에 참가한 기업이라는 것만으로도 국제 시장은 물론 국내 시장에도 엄청난 홍보 마케팅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KYK김영귀환원수는 한·중 정상회담과 한·러시아, 한·싱가포르 한·인도 정상회담 등에 경제사절단으로 함께하여 약 7,000만 달러 규모의 MOU를 체결하는 성과를 내었다. 무엇보다 경제사절단을 통해인연을 맺은 바이어는 해당 국가 내 대형 유통망을 갖춘 굵직한 바이어들과 파트너십을 맺었다는 것이 더 큰 성과다.


김 대표는 KYK김영귀환원수의 ‘제2의 도약’을 꿈꾸고 있다. 이를 위해 본격적인 해외시장 공략을 앞두고 공격적인 마케팅 방안을 준비하고 있으며 생산성 향상을 위해 자동 라인을 설치하고 있다. 더불어 더 많은 사람들이 건강한 물을 마실 수 있도록 현지 시장에 맞는 제품을 개발하기 위한 노력도 아끼지 않을 계획이다.


KYK김영귀환원수 김영귀 대표는 “인류 건강증진이라는 사명감을 가지고 다양한 해외 수요에 유연하게 대응함은 물론, 세계 식수문화 혁신의 선봉에 서서 모두가 누릴 수 있는 건강‘이라는 고귀한 가치를 실현하는 기업이 되겠다”고 전했다.



 


I think

강력한 브랜드 홍보 마케팅 효과




정상외교는 수출 MOU 체결이나 수출 계약 성사에도 용이하지만, 기존 유럽 거래처와 단단하게 파트너십을 다질 수 있는 기회이기도 합니다. 뿐만 아니라 경제사절단에 참가한 기업이라는 이미지 상승효과를 심어준 것은 물론 제품에 대한 인식 개선과 홍보에도 매우 효과적입니다. 저희 제품의 경우 기존 정수기 시장과 또 다른 기능수 시장을 대상으로 합니다. 아직 기능수 시장이 충분히 성숙되어 있지 않아 마케팅에 어려움을 겪고 있습니다. 더군다나 중소기업의 제품이니 눈앞에서 시연을 해도 반신반의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런 때 정상외교 경제 사절단에 참가해 활동한 영상이나 홍보자료를 만들어 보여드리면 저희 기업과 제품에 대해 신뢰의 마음으로 다가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댓글 운영정책
  • 댓글입력
댓글목록 0개
  • 댓글이 없습니다.